통합학급 교육과정 운영방식: 다중수준, 중복, 대체 교육과정
1. 다중수준교육과정
교사는 동일한 주제 내용을 다양한 수준에서 학생과 수업함. 교사가 학급 내의 교육과정을 확장하고 풍부화하거나 내용을 좁히고 개인화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음.
갈등에 관한 주제를 담고 있는 단원의 수업에서 민수와 같은 모둠의 비장애학생들은 주요 세계 대전의 원인에 대해 공부함. 특수교육대상학생 A, B는 갈등이라는 개념은 동일하게 적용하되 다른 내용을 진행함. 옛 건물의 보존과 파에 따른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갈등에 대한 조사,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개인의 문제에 대한 분석 등. 학생에 적절한 수준으로 생활 속에서 갈등에 대한 개념과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2. 중복(중첩) 교육과정
교사와 학생은 주어진 활동 내에서 한가지 이상의 교육과정 내용을 다룸. 즉, 해당 교과의 일반적인 목표와 다른 목표(사회성 기술 등)를 가지고 교수함. 즉 개별화된 학습목표(예. 친사회적기술발달)가 둘 이상의 교육목표에서 이루어짐.
예를 들어 생물 수업 내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A에게는 생물 실험과 관련된 개념과 기술의 학습이 아닌 활동의 부차적인 목표로 친사회적인 기술을 발달시키고 연습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함. 수업 후 협력적인 집단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 결과를 제출하도록 할 수 있음.
3. 대체교육과정
학급 내의 대다수 학생의 교육과정과 완전히 독립된 교육과정이 개인 학생 혹은 소집단에게 제공될 수 있으며 이를 대체 교육과정이라고 함. 대체 교육과정은 유사하거나 완전히 다른 학습활동을 통해 제공될 수 있음.
고등학교에서는 중등도 이상의 장애학생들은 학급 내의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 동일한 주제나 활동에 참여하면서도 기능적인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제공하거나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진행함.
지역사회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여 먹고 값을 지불하는 것, 쇼핑하기 등이 포함됨. 학급 수업 중 중국에 대해 수업하는 시간에 특수교육대상학생A의 경우 자료를 넘겨주는 과제가 주어질 수 있음. 교사의 자료는 동일하지만, 학생 각각에게 주어진 목표는 다를 수 있음. 동일한 활동을 하지만, 그 안에서 교육과정 내용에는 차이가 있어 사회적 상호작용 안에서 언어적 단서를 읽고, 잡지의 매끄러운 장을 넘기는 활동을 통해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교사는 해당 학생이 중국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그에 관련된 지리적 지식을 획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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