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 장애아동의 교육 시 고려할 점
중도 중복 장애아동의 교육적 접근
1. 기능적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2. 최소제한적 환경에 배치한다.
3. 교육 내용의 연속성을 고려한다.
4. 지역사회 중심의 교수를 활용한다.
5. 관련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한다.
6. 연령에 적합한 환경을 고려한다.
7. 체계적으로 문제 행동을 지도한다.
8. 다양한 보조공학적 지원을 제공한다.
교육내용
중도중복 장애아동의 교육은 기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아동의 생활연령에 적합한 내용이어야 한다. 학생에서 필요한 내용을 우선순위를 두어 선택하여 적용해야 하며,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경우 의사소통기술의 교수가 특히 중요하다. 많은 내용의 학습이 어려우므로 교육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체계적인 교수가 필요하다.
중도중복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유의점
- 학습 성취률이 낮으므로 학습의 단기목표보다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평가도구를 마련하여 평가
- 신체적 피로감과 누워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면역성이 약하므로 가습기, 공기청정기, 전자렌지, 재활기구등을 마련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통합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처럼 중도 중복 장애학생에게도 경도나 비장애학생과의 통합적 환경을 최대화 함.
- 중도중복 장애학생 부모들은 학교에서 치료교육까지 기대하고 있어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치료교육활동 제공에 필요한 전문가의 자문 및 협력과 개인에게 요구되는 서비스 연계 망을 구축
- 다양한 치료지원이 요구되므로 치료기관의 전문가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함.
중도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교육과정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것은 학습자로서의 권리이며 그럴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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