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제 행동 중재 모델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문제행동에 대한 이론적 모델에는 생리학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심리 역동적 모델, 인지주의 모델, 생태학적 모델이 있다. 각각의 모델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심리 역동적 모델은 어린 시절의 좋지 않은 경험이 학생의 무의식 속에 작용하여 현재 문제행동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모델이다. 중재 방법으로는 감정을 표출하게 하고,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있다.
행동주의적 모델은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행동이 나타난다고 본다. 따라서 적절한 행동을 학습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이 바뀔 수 있다고 본다. 때문에 구조화된 수업을 제공하며 직접 교수를 통한 적절한 행동 학습에 초점을 둔다.
생리학적 모델은 의학적 접근을 하는 모델이다. 생리학적 모델의 중재방법은 유전과 생화학에 대한 공부와 의학적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지주의 모델은 행동주의와 달리 정신 내적인 처리과정에 관심을 갖는 모델로 자기 교수, 자기 점검, 자기 강화 등의 중재 방법이 여기 속한다.
생태학적 모델은 학생의 문제행동 자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까지 폭넓게 보는 관점으로 브루펜 부루너의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 거시 체계 등과 관련 있다.
장애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 만큼 그 원인 역시 다양하다. 개별 학생에게 적절한 중재가 제공될 때 학생의 사회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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