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평가 방법 : 분리된 환경에서의 검사와 통합교육환경에서의 평가
특수교육에서 진단 평가는 단지 장애의 여부에 대한 판별이 아닌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정보 수집 과정이다. 대상 학생에 대한 정보수집은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계획과 적절한 자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중요하다. 제시문을 통해 진단평가에 대해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진단평가 활동은 크게 분리교육환경과 통합교육환경을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분리교육환경의 평가 활동은 분리된 환경에서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하게 되는 표준화 검사는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검사로 신뢰성이 높으며, 대상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을 다른 학생들과 비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학생의 교수학습과 거리가 먼 검사는 현재 교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학생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지, 어떤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으며 학생은 교실 밖의 분리된 공간에서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낯선 장소와 낯선 사람에 의한 검사가 학생의 능력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다. 또한 일반화에 어려움을 보이는 특성상 인위적 환경에서의 검사 결과를 통해 학생의 평소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이런 문제로 인해 분리된 환경에서의 표준화 검사를 통한 전통적인 방법 대신 최근에는 통합교육환경에서의 평가가 대두되고 있다.
통합교육환경에서의 평가활동은 자연적인 환경에서 평가를 하는 것으로 대상 학생의 환경을 중심으로 한 포괄적 접근 방법을 통한 평가이다. 통합교육환경의 평가 활동은 교실 상황, 학생의 일상생활 장면 속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보다 기능적 중재의 제공이 가능하며 다양한 평가방법의 사용은 시회성과 타당성 있는 정보를 얻도록 해준다. 통합교육환경의 평가로는 체계적인 관찰, 수행평가, 교육과정 중심 평가, 포트폴리오나 루브릭과 같은 대안적 평가를 사용한 방법 등이 있다.
진단평가의 중요한 목적이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때, 보다 강조되어야 하는 평가 방법은 통합교육환경에서의 평가 활동이다. 교육을 위한 기초는 강점과 약점, 현행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고 이 때문에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특수교사는 평가의 중요성을 알고, 특성을 잘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평가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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