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 : 자료수정 및 보조공학기기
시력을 사용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을 위해서는 특성에 적절한 자료의 수정과 공학기기가 제공되어야 한다.
큰 활자 매체 사용
큰 활자매체 사용의 장점은 시기능 검사 없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른 기기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시기능 검사가 요구되지만 큰 활자매체는 바로 적용가능하며 사용이 손 쉽다. 또한 기존 활자매체를 확대하면 되므로 음성이나 점자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에 비해 활용이 쉽다.
반면 장기적인 비용부담이 크다. 매번 필요한 자료를 따로 확대하여야 하므로 이에 따른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자료를 만드는데 시간이 걸린다.
큰 활자 매체 제작시 주의점
첫째, 제본할 부분의 여백을 넉넉히 두어야 한다. 안으로 접히는 부분에 글자가 들어가면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둘째, 글자체는 꾸밈이 없는 정자체로 눈에 잘 들어오는 읽기 편한 글자체를 선택한다. 저시력 장애학생은 글을 읽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일반 활자책 활용방안
모든 자료를 확대하여 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확대법을 사용하여 일반 활자책을 활동할 수 있다.
확대법
첫째, 거리확대법이다. 거리가 가깝다면 글자를 보다 잘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독서대나 기울임 조절이 가능한 책상을 사용하여 눈과 책 사이 거리를 좁힌다면 일반활자책의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투사확대법이 있다. 확대독서기 등을 사용하면 화면을 통해 일반활자책의 작은 글자를 크게 확대하여 볼 수 있다.
수정된 자료 제공(지도 등의 시각자료 제공시)
1. 지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 명확히한다. 2. 한 두가지 색을 사용하여 중요한 부분을 강조한다. 3. 굵은 싸인펜을 사용하여 지도의 선을 명확히 표시한다.4. 촉각지도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축척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제작하며, 완성 후 손으로 만져보면서 확인한다.
보조공학기기 사용
시각적 보조공학기기에는 화면확대 프로그램과 확대독서기가 있다. 화면확대프로그램은 컴퓨터 모니터의 화면을 확대하여 주는 프로그램이며, 확대독서기는 일반활자책에 올려두면 모니터에 활자가 확대되어 나타나는 기기이다.
촉각적 보조 도구로는 점자정보단말기와 옵타콘이 있다. 점자정보단말기는 시각장애인용 노트북으로 점자출력 기능이 함께 있는 촉각장치이다. 옵타콘은 시각적인 상 그대로 핀이 돌출되어 촉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로 중도 시각장애 학생의 교수학습에 활용된다.
청각적 보조도구로는 음성합성기가 있다. 음성합성기를 컴퓨터 화면의 활자를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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