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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 5가지

by ┌ΘΔΣ┘ 2021. 10. 1.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 5가지

 

1. PRT (중심축반응훈련)

행동주의적 접근

자연적 환경에서 일반화 강조

동기, 다양한 단서, 자기주도, 자기관리

교사는 적절한 상호작용을 시범보임

과제와 관련된 자연적 강화

 

2. PECS 단계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1. 교환개념 지도하기
  2. 자발적으로 교환하기
  3. 그림 식별하기
  4. 문장으로 만들기
  5. 질문에 대답하기
  6. 언급하기

 

의사소통판 제작시 고려할 점 

다양한 환경에서의 활용을 감안하여 휴대성과 내구성 고려

사용자의 현재 시력 및 소근육 운동능력 고려

상징체계 선택시 주요 대화 상대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지만 주기적으로 접촉하지 않는 사람들도 고려

 

 

 

 

 

 

 

3. 우발교수 단계

아동이 물건 또는 환경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상황을 찾거나 만들어줌

공동의 주의집중을 함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린 후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ㄹㄱ 촉구하고 필요한 경우 아동의 반응을 정교화하거나 시범을 보임

적절한 방응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칭찬을 제공

 

 

4. 스트립트 일과법

단기적인 목표 언어구조 계획

익숙하며 주제가 있는 일상적인 활동 선정

하위 행동 나열

구체적인 모표 언어 계획

불필요한 하위행동 삭제

상황이나 발화 계획

반복 실시

 

5. AAC 사용 

기초선 측정, 의사표현 기능 목표 진술

어휘 선정

사용자의 기술 습득을 지원할 수 있는 촉진전략 교수

사용자에게 목표 기술 지도

일반화 점검

성과 측정

유지 점검

 

 [특수교육] - 의사소통 지도방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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