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의 표기원칙, 점자 읽기, 점자 연습지
한글 자모음과 문장기호 및 영어 표기 방법, 한국점자의 표기원칙을 정리하였습니다.
한국점자 표기의 기본원칙
- 64개의 점형으로 적는다.
- 한글 이외의 점자 표기는 세계 공통으로 사용하는 점자와 일치하게 함을 원칙으로 한다.
- 점자 표기는 풀어쓰기 방식을 택한다.
- 한국 점자는 책술을 줄이고, 정확하고 빠르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한다.
- 점자를 쓸 때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 나가고, 읽을 때는 종이를 뒤집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
한글점자의 특성
- 초성 자음과 종성 자음이 다르게 제작되어 있다.
- 점자에는 초성 ‘o'을 사용하지 않는다.
- 초성 ‘ㄲ, ㄸ, ㅃ, ㅆ, ㅉ’을 쓸 때에는 앞의 ‘ㄱ,ㄷ,ㅂ,ㅅ,ㅈ’ 대신 된소리표를 쓴다.
- 부피를 줄이고 읽기와 쓰기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27개의 약자와 7개의 약어를 사용한다.
- 약자 ‘영’은 그 앞에 ‘ㅅ,ㅈ,ㅉ,ㅊ’이 올 때에는 ‘엉’이 된다.
- 점자는 모아쓰지 않고 풀어쓴다.
- 모음 겹글자 ‘얘’는 ‘야+이’가 아니라 ‘야+애’로, ‘위’는 ‘우+이’가 아니라 ‘우+애’로 쓴다.
- 모음 겹글자 ‘왜’는 ‘오+애’가 아니라 ‘와+애’로, ‘웨’는 ‘우+에’가 아니라 ‘워+애’로 쓴다.
한글점자의 장점
- 시각 장애 학생들의 중요한 문자 의사 표현 수단이다.
- 시각 장애 학생들이 쉽게 쓸 수 있다.
- 정독과 재독을 할 수 있다.
- 철자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모아쓰지 않고 풀어쓰므로)
한글점자의 단점
- 점자 도서의 간행물을 구하기가 어렵다.
- 점자 도서의 제작비가 비싸다.
- 점자 도서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므로 휴대하거나 보관하기 어렵다.
- 부호의 중복 사용으로 혼란과 난이도가 발생한다.
- 약자를 사용함으로써 철자법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어구, 문장, 도서 체제, 그림의 전체적인 형태를 파악하기 어려워 상당한 기억력과 종합력이 필 요하다.
- 일부의 중복장애아동은 점자를 학습하기 어렵다.
약자지도의 유의사항
① 초등학교 1학년에서는 점자정자를 가르치고, 초등학교 2학년에는 약자를 가르친다. |
② 2학년 악자지도의 문제점과 대안 |
⒈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를 제외한 모든 점자책이나 점자 간행물들이 약자와 약어로 출판되고 있으므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은 다른 점자책을 읽을 수 없다. ⒉ 한글 점자의 약자와 약어의 수는 영어 점자의 약자나 약어의 수에 비해 ⅙밖에 되지 않아 배우기가 쉽다. ⒊ 한글 점자에는 약 40%가 약자이고 발생빈도가 높은 글자가 많으며 배우기 쉽게 때문에 2학년까지 미루었다가 가르칠 필요가 없다. |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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