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학생의 심리정서적 특성
지적장애학생의 심리정서적 특성으로는 외적통제소, 실패의 기대, 외부지향성이 있다. 이런 특징과 이에 대한 적절한 교수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적통제소는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의 원인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것에 귀인하는 경향이다. 이에 대한 교수 방법으로는 학생이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를 연결짓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실패에 대한 기대는 어떤 행동을 하는 것에 관계 없이 자신은 실패할 것이라는 믿을 갖는 경향이다. 이 경우 타당하고 성취가능한 목표의 설정을 통해 성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세분화된 단계의 과제제시와 풍부한 정적강화의 사용은 이에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외부지향성은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다. 이런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조화된 과제와 적절한 겅화를 통해 자기주도적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의 심리 정서적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제공될 때,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의 충족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한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반응형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제적 다수준 포함 교수법 (0) | 2021.09.28 |
---|---|
컴퓨터 보조 수업의 장점 (0) | 2021.09.28 |
기능적 기술 교수의 필요성 (0) | 2021.09.27 |
시각, 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0) | 2021.09.27 |
시각장애 학생의 교육, 원인에 따른 지도방안 (0) | 2021.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