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구화교육과 청능훈련
1. 역사
국제농교육대회(1880, 밀라노) : 손에 의한 의사소통 방법은 그것이 어떠한 종류의 것이든 그 사용이 농인의 구어 및 언어기술의 발달을 저해하므로 이를 금하고 구화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결의.
BUT, 수화의 사용이 청각장애아동의 적응력과 언어능력의 향상에 오히려 바람직한 것으로 연구됨
미국 - 종합적인 의사소통
소련 - 신구화주의
우리나라
1909년에 Hall에 의해 처음으로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교육 시작, 수화법
1958년 이후 구화교육 시도
청각장애 학교 유치부에서는 음성위주의 언어교육 및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
대다수의 중학부와 고등부에서는 종합적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
학교 내에서의 지원 : 특수학급 교사, 보조원, 통합학급 교사를 통한 지원
학급 내에서의 지원 : 수화통역자, 노트 대필자
교사 자문 : 청각장애 전문교사나 언어치료사로부터의 자문
협력적 팀 : 특수교나, 학교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팀
학급에 청각장애 학생이 있는 경우 고려해야 할 점
수화통역자 활용시 유의할 점
구화 교육
청각장애 학생들이 일반 사회의 언어(한국어)를 배워야 한다고 믿는 교육철학에 기초한 교육방법으로 수화와 같은 다른 의사소통방법의 사용을 허용하면 안된다고 주장하였음. 구화교육에서는 직접적이고 매우 엄격한 말소리 교육을 통해 정상적인 구어를 발달시키는 것을 강조함.
적절한 보청기를 사용함으로써 소리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시되며, 부족한 부분은 청능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보완. 독화능력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며, 조기교육이 매우 필수적임.
청능훈련
말을 지각할 때 청각단서를 충분히 이용하도록 가르치는 과정. 독화 등의 시각적 단서를 배제 함
ex.
최중도의 양측성 청력손실 아동으로 5세 때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았다. 이식 후 몇 주 동안 아동은 소리에 자발적으로 반응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놀고 있는 방 근처에서 플라스틱 접시가 떨어지는 소리나 전화벨 소리에 고개를 돌리는 반응을 보이지 못했다 몇 주가 경과하여 아동은 소리의 유무를 인식하는 청능훈련의 단계를 시작하였고, 곧 소리가 의미를 가진다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소리를 만든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다음 단계인 소리 변별을 시작하였고 이 때 두 개의 소리(아/이)가 같은지 다른지를 인식할 수 있었다.
전통적 접근법 : 웨든버그 방법과 카하트 방법
최근의 접근법
분석적, 종합적, 화용적, 절충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음
최근의 청능훈련에서는 대부분 하나 이상의 전략을 포함한 절충적인 방법을 사용
의사소통 접근법
․최근의 청각장애 성인을 위한 청각재활의 일반적 형태로 대화맥락에서 말의 지각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 훈련 함.
․말 추적법 (강정희 P.227)
예시) 주제: 날씨
- 교사: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 청자: 오늘........매우.........? 뭐라고 하셨죠?
- 교사: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 청자: 오늘은 날씨가......춥다...? 오늘은 날씨가 다음에 뭐라고 하셨죠?
- 교사: 매우
- 청자: 매우?
- 교사: 네
- 청자: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다.
- 교사: 아니요, 매우 춥습니다.
- 청자: 아,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 교사: 네 맞아요.
청능훈련의 단계 : 음의 인식 - 음의변별 - 음의확인 - 음의이해
음의인식(탐지, 지각)
가장 기본적인 청각 기술 수준으로 음의 유무 인식, 음의 의미인식
소리의 존재 지각하기, 소리와 소리의 기능을 알게하고 듣는 태도
사전 암시 없이 임의의 소리를 들려주고 반응하게 함
소리를 득고 적절히 반응하기
음의변별
청취할 음의 동일성․차이성 구분 ‘아/이’
2개의 낱말이나 문장을 듣고 서로 같은지 다른지 구분
음의확인(재인)
청취한 자극음이 무엇인지 알아차림
듣고 따라하기, 사물의 이름알기
파란색 크레파스를 요구하면 4개 중에 파란색 크레파스 가져오기
사물은 이름을 가진다는 것과 이름은 청각적 표현을 가진다는 것을 이해
모방하지만 이해하지 못할 수 있음
음의이해
의미를 알고 게임 등을 할 수 있음
음성 언어자극을 의미있게 이해
청각과 인지기능이 종합된 기능을 훈련하기
말의 이해에 필요한 단서를 종합적으로 활용하기
말을 듣고 주제를 표현하거나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음
자극단위 수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으며 연속적임
분석적 훈련 | 종합적 훈련 |
음절이나 음소와 같은 말 신호의 분절적 요소를 중심으로 자극 주로 음성적 수준의 자극단위 사용 |
모든 소리와 단어의 청각적 인식 수준이 낮다 하더라도 음절 대 음절, 소리 대 소리의 분석을 하지 않고 발화의 의미를 인식하기 위한 학습. 문장 수준 자극 단위 |
활동 유형 수준 : 형식적/비형식적
형식적 청능훈련을 하기 위한 일반적 지침
반응 자극은 훈련이 진행됨에 따라 더 변별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제시되어야 함
실제 가극에 익숙해지도록 다양한 화자와 말하기 훈련을 하여야 함
많은 훈련 아이템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나야 함
비음성 훈련 자극은 언어 이전기 어린 농 아동들을 위해 사용하되 짧은 기간 동안 사용되어야 함
청능훈련 연습은 분석적, 종합적 수준의 자극을 모두 포함할 수 있음
훈련은 반응 양식이 닫힌 상황에서 열린 상황으로 진행되어야 함
매일 10-15분 정도 형식적인 청능훈련을 실시하여야 함
형식적 훈련 목표는 비형식적 훈련 목표를 추구해야 함
훈련 활동은 매력적이고 흥미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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