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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협력교수, 협동학급,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by ┌ΘΔΣ┘ 2021. 9. 27.

협력교수, 협동학급,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1. 협력교수 

협력교수란 통합된 교실에서 두 명의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 형태이다. 협력교수를 통해 장애학생은 질적으로 강화된 교수를 받을 수 있으며, 학업수행 및 사회성 기술의 향상 효과를 갖게 된다. 또한 또래와 상호작용 기회 증가로 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이 증진되며 결과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두 명 이상의 교사가 협력하여 교수를 제공하는 협력교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점차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을 함께 교육해야 하는 통합교육이 확산과 관계 있다. 

 

2.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기존의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과는 대조되는 개념으로 학생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향해 또래와 함께 학습해 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시키는 것이다. 

 

 

3. 협력적 자문 

협력적 자문은 학생의 학습이나 행동의 요구를 확인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하나의 팀으로 협의하고 자문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자문가가 직접적으로 학생에게 중재를 제공하지 않고, 교사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간접 지원 서비스라고 하기도 한다. 

 

4.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오늘날의 학급은 그 구성원의 특성 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으로 인해 교사들은 이전에 직면하지 못했던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 이런 학급 학생들의 특성의 다양화와 교육적 요구의 복잡성으로 인해 지금까지의 고립적 업무 수행이 아닌 협력적 접근이 필요하다.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를 지닌 장애학생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적 접근이 필요한데 협력적 접근 체계에는 다학문적 접근, 간학문적 접근, 초학문적 접근이 있으며 최근에는 초학문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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