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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건강장애,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by ┌ΘΔΣ┘ 2021. 9. 29.

건강장애,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갖은 결석으로 인해 원활한 학업수행의 어려움을 겪는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방안으로는 내용 단순화 접근, 기능적 기술 추출 접근, 근본 기술 접근이 있다. 

내용단순화 접근은 교사들에게 가장 익숙한 접근으로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을 장애학생이 참여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단순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단순화된 내용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어야 한다. 

기능적 기술 추출 접근은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에서 기능적 기술들을 추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근본기술 접근은 여러 기술들 중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기술들로 장애학생에게 중요한 교육과정적 우선순위 결정에 사용할 수 있다. 

 

 동일수준교육과정 일반 교육과정과 동일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적용하나, 신체적 장애를 고려하여 교과자료나 학습방법의 일부 변형이 필요한 교육과정
평행적 교육과정 수업결손이 잦고 학습이 부진한 지체장애아동 대상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일반 교육과정의 목표를 다소 수정하거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발췌하여 단순화한 교육과정
저학년수준 교육과정 해당 교육과정 보다 낮은 학년의 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국공기의 적용이 어렵거나 곤란한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과정
치료교육활동 중심 교육과정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의 치료교육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기타 교육과정 중증 장애로 인해 교육보다 생명 유지 및 건강 관리가 요구되거나 직업이나 전환 교육이 특히 요구되는 시기의 지체장애아동 등 대상 아동의 요구나 교육적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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