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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직접교수란

by ┌ΘΔΣ┘ 2021. 9. 29.

직접교수란 

 

직접교수는 행동주의에 기반한 교수방법으로 과제를 잘게 나누어 직접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직접교수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의 조직화이다. 교수의 조직화는 수업시간, 스케줄링, 교수자료 정리로 구성된다. 교사는 학생이 실제 읽기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수업시간, 스케줄링, 교수자료를 정리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계획이다. 교수 목표를 구체화하고 전략을 고안하며, 교수기법을 개발하고 예시를 선택하거나 위계화 기술, 연습과 검토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셋째, 교사의 제시기법이다. 여기에는 소그룹 교수, 전체 구두 방응, 지연시간, 속도, 점검, 진단과 교정 그리고 동기로 구성된다. 

 

직접교수의 단계

 

도입

도입단계에서는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사고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질문을 사용한다. 

수업시작 

수업시작 단계에서는 시범을 보여주고 설명을 한다. 

교사와 함께 안내된 연습단계 

교사와 함께 안내된 연습단계에서는 교사의 안내 하에 학생은 문제를 풀며, 교사는 이를 확인한다. 

독립적 연습단계 

독립적 연습단계에서는 학생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완수하게 한다. 

점검 단계 

교사는 학생의 과제를 점검한다. 

재교수 단계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보이는 문제를 확인하고 다시 가르친다.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의 수행절차

설명하기 : 지식, 전략, 과정에 대해

시범보이기

질문하기 : 이해 정도 확인

학습자의 독자적 연습

자기점검과 평가

 

 

PS. 직접교수란 

직접교수(direct instruction: DI)는 학습자의 특성보다는 가르쳐야 할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교수적 접근으로 특정학습 영역의 기술을 성취하게 하는 목적이 있다. 교사주도적 교수법.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생주도적인 수업에 대한 연구가 많고 그래야 한다고 하지만.. 명확하게 특정 기술을 학습시키는데는 직접교수가 효과적이다. 특히나 지적장애, 중도중복장애를 가졌다면 더더욱.  참고로 직접교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분명하게 계획된 단계별 전략
· 각 단계에서 성취기준
· 아동의 실수를 정정하는 방법(또는 전략)
· 독립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교사주도 활동의 점진적인 소거
· 다양한 예를 활용한 적절하고 체계적인 연습
· 새롭게 학습한 개념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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