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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TEACCH 의 구조화된 교수 요인, 자폐범주성 환경구성

by ┌ΘΔΣ┘ 2021. 9. 30.

TEACCH 의 구조화된 교수 요인, 자폐범주성 환경구성 

 

구조화된 교수는 TEACCH 프로그램에 기초한 것으로 자폐범주성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교수의 4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구성으로 학생에게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한다. 교사들은 학습영역을 구분하기 위하여 카펫 위에 색깔 테이프를 붙이거나 책장 또는 분리대 등을 활용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 

 

2. 시각적 일과표로 어떤 활동이 어떤 순서로 일어나는지를 알려준다. 시각적 일과표는 학생들이 사건을 예측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3. 작업시스템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해야 할 작업을 결정해준다. 독립적인 작업시스템은 어떤 작업이 완수되어야 하는지 얼마나 많은 작업을 해야 하는지 등을 시각적으로 알려준다. 

 

work systems 

  (손씻는 순서, 작업 활동 시 순서, 등교하면 할 일 등의 단계별 시각화 ) 

 

4. 과제구성은 학생들에게 과제 내에서 무엇을 해야 하며, 얼마나 많은 항목들을 완수해야 하며, 최종 성과물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폐 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언어적 표현과 조직화 능력, 기술의 일반화, 주의집중의 어려움을 지닌다. 구조화된 교수는 이런 자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접근으로 적절히 적용할 때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교육적 질은 향상될 수 있다. 

 

<관련 기출>

기출-TEACCH-자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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