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전략
국어과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장애 학생들의 특성은 동기나 자신감, 학습 의욕이 결여되어 있어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소리내어 읽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쓰기를 꺼려하고, 청각 분석적이기보다 촉각 운동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의 경우 부분을 학습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전체를 보여 주거나 들려주어야 하며 국어과 교수학급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과제 설명을 듣기보다는 완성된 산출물의 예를 보여준다.
2. 만약 전체 내용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처음을 보고 끝을 읽게 한다.
3. 장면, 인물, 행동 등에 관해 읽을 때 그것을 그려보게 한다.
4. 상황 속에서 시각적 단서(도표, 그래프, 사진)를 찾게 한다.
5. 배우고 싶은 것을 쓰게 한다.
6. 배운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미술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다.
7. 잘못 안 것의 바른 예시를 반드시 보여준다. 그러나 동그라미를 치거나 틀린 것을 강조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장애학생을 위한 대표적인 언어 교수 전략으로 환경 중심 언어교수, 발음 중심 읽기 지도, 총체적 언어교육, 언어 경험 접근법, 읽기 이해 지도 전략, 쓰기 이해 지도전략, 보완 대체 의사소통 지도가 있다.
[특수교육] - 환경중심언어 교수(feat. 국어과 지도서)
[특수교육] - 총체적 언어 교육(feat. 국어 지도서)
[특수교육] - 읽기 이해 지도 전략 및 독해 평가 방법(feat 지도서에 나온 전략들)
[특수교육] - 보완대체 의사소통 지도 (feat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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