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생의 쓰기, 쓰기 지도방법
쓰기의 구성요소
글씨쓰기 | 구체적이고 영속하는 결과물을 남기지만 객관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려움 * 형식 자세 : 몸의 올바른 태도와 발의 위치, 시선의 꼿꼿함 연필잡기 : 글자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종이의 위치 종이 위치 : 연필을 잡는 방법 * 질적 준거 : 글씨 모양, 띄어쓰기, 크기, 연결성, 기울기, 위치 * 양적인 측면 : 단어 쓰는 속도 |
철자쓰기 | 읽기와 쓰기표현, 철자능력은 정적 상관관계 |
작문 | 손으로 쓰기, 타자치기, 철자하기, 구두법, 문법과 문체의 정확한 사용 등의 기술 문법적 복잡성은 T-unit 으로 측정 아동이 높은 언어구사력을 획득하면 복문구조를 더 많이 사용하여 T-unit을 확장 |
글씨 쓰기(필기문제) : 난서증 - 기계적 쓰기기술과 관련한 문어장애
글자형성 문제 | 문자의 기형, 서투른 띄어쓰기(수직과 수평), 극도로 느린 쓰기문제 등 원점복사, 근점복사의 문제, 반전오류 등 |
유창성 문제 | 너무 느리고 힘들게 써서 글자 하나하나를 그리듯 함 |
필기에 필요한 선행기술
근육운동 조정 | 가위질, 핑거페인팅, 손가락으로 추적하기, 색칠하기, 칠판에 판서하기 |
눈-손 협응 | 도형그리기 |
시각적 선별 | 크기 모양, 세부적인 상황에 대한 인식 연습 |
필기 평가 : 자유롭게 쓰기, 받아쓰기, 근점 복사, 원점 복사
철자 쓰기
철자를 쓰기 위한 능력
단어를 읽어야 한다.
발음과 구조적 분석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단어를 시각화 한다.
단어를 쓸 수 있는 운동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철자 수행 평가
① 세 가지 기본 방법 : 받아쓰기, 이어쓰기, 재인방법
② 표준화 평가
③ 오류분석, 비형식적 철자 검사도구
* 오류 분석 : 학생이 학업과제를 수행할 때 교사가 특정한 종류의 오류에 주목하는 비형식적 평가 방법
·철자오류분석은 학생의 실수에서 일정한 양상을 찾는 것
·오류분석의 목적은 잘못된 전략을 찾아내는 것
·단어의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나타나는지와 같은 오류 유형을 기록하는 방법
철자쓰기(받아쓰기)의 오류분석 | |
문장부호 잘못사용 | 쉽표, 마침표, 따옴표와 같은 문장부호를 잘못 사용하거나 생략한 경우 나는 말하였습니다(.)(“)엄마 왜 짐을 챙기십니까?(”) |
소리나는대로 | 맞춤법을 무시하고 소리나는 대로 쓴 음절 안자(앉아), 가방을 매고(메고) |
생략 | 써야 할 음절을 빠뜨리고 쓰지 않은 경우 갔습다(갔습니다), 등고하였습(등교하였습니다.) |
대치 | 써야 할 음절 대신에 글자나 발음이 유사한 다른 음절을 잘못 사용한 경우 서둘어(서둘러), 에배(예배), 줌넘기(줄넘기) |
삽입 | 불필요한 음절을 삽인한 경우 체조조를 하고, 할머니가가 |
순서 무시 | 한 단어 내에서 음절의 순서를 무시하고 쓰거나 뒤바꾸어 쓴 경우, 혹은 무의미한 단어 수수었습니다(?), 산을 가다 돌을 밝아보니(?) |
T-unit | T-unit이란 단문이나 대등접속사로 연결된 하나의 독립절을 의미한다. 나는 세수를 하고//밥을 먹고//학교로 가서 공부를 하고//쒸는 시간엔 밖에서 놀았다. |
문맥에 불일치하는 T-unit | 전체 이야기의 문맥에 적당하지 못하거나, 의미가 일치되지 않는 T-unit 집을 둘러보았다.// 나는 책상을 이런거를 둘러보았다.// 나는 엄마가 참 좋다.// 왜냐구요.// 제가 어렸을 때 모습 사진을 집에 걸어두고,// 이모생신이 화요일이다. |
불완전한 T-unit | 시간의 부족 등으로 인해 완성하지 못한 채 남겨진 T-unit … 아빠와 운동을 하고 들어와 아침밥 |
접속사 과다사용 |
그리고, 그러나 등의 대등접속사를 문장 앞이나 중간에 2회 이상 연속하여 사용한 경우 그래서 어머니에게 칭찬을 받고 세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양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밥을 먹고 또 양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숙제를 하고… |
필기 진도 점검
교육과정중심 평가(CBA) ⇒ 필기의 속도와 알아볼 수 있는 정도 모두를 평가하는데 사용
플라스틱 오버레이(자기 자신이 쓴 쓰기 표본의 문자를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지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 제대로 쓰여진 문자를 보여줌)나 다른 자기교정 기구를 사용할 수 있음
자기평가는 학습장애 학생들의 필기를 향상시킴
교수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학생의 학업 수행에 대해 실시하는 정기적인 평가
교사는 매주 철자 시험 점수를 기록함으로써 학생들이 철자법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관한 정기적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나 학생들이 보는 시험에 출제되는 단어의 목록은 보통 매주 바뀌기 때문에 시험 점수도 특정 시험의 난이도에 약간은 영향을 받게 됨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들
① 매일 적은 수의 철자 단어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단어를 형태자로 나누도록 권함
② 연습을 분산해서 함(단어들을 여러 다른 시간에 걸쳐 반복 연습)
③ 음소적 철자 패턴을 중심으로 일반화를 가르침
④ 한 상황에서의 교육이 다른 상황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 함
⑤ 정확한 답을 연습하는 수단으로 단어의 철자를 쓸 때 자기교정을 증진시킴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결정 기술의 중요성 (0) | 2021.11.09 |
---|---|
학습장애의 판별 - 중재반응모형이란 (0) | 2021.11.09 |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 (0) | 2021.11.05 |
의사소통장애_6 말장애 중 신경말장애 (운동말장애) (0) | 2021.11.04 |
의사소통장애 5_언어장애 중 실어증 (0) | 2021.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