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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

by ┌ΘΔΣ┘ 2021. 11. 5.

1. 원인 요인

   
운동 결함 좁은 공간에서 숫자를 너무 크게 씀
수를 알아보지 못하고 느리게 쓰거나 부정확하게 씀
기억 결함 계산에서 순서를 잃어버림
시각 읽기에 어려움을 보임
주의 결함 문제지에서 해결하던 문제의 위치를 찾지 못함
공간 지각 결함 자릿수 정렬 실패
수 방향 인식 어려움
숫자 도치하여 읽음
미세한 시각적 기능 결함 수학 기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림
지각-운동
협응 능력 결함
숫자를 균형있게 맞춰쓰지 못함
(자릿수 정렬 실패)
보조 숫자 및 보조선을 미숙하게 활용
신경적 요인 뇌의 특정 부위 손상에 의한 산술기능 및 수학적 절차 수행 결함
발달적 요인 비형식적 지식(직관)과 형식적 지식(상징, 개념, 절차 등)의 연결 실패
정서적 요인 수학에 대한 자신감 부족, 불안 및 회피 등으로 일어나는 수학적 장애
언어적 요인 수학 기호와 상징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언어 능력의 부족 때문임
고학년일수록 언어 능력이 더욱 많이 요구됨
초인지적 결함 문제해결과정의 통제력, 관리 능력 등의 결함으로 생기는 수학적 장애
(일반 학생도 가지고 있으므로 학습 장애 주요 원인이라기에는 논쟁의 여지있음)

 

2. 계산에서의 오류 유형

부정확한 사실 계속 부정확한 사실을 기억
ex) 7 x 8 = 57
부정확한 연산 틀린 연산 수행
ex) 7 + 2 = 5 (덧셈인데, 뺄셈을 함)
부정확한 절차 수행 나눗셈 및 받아내림있는 뺄셈 등 긴 연산 단계에서 오류 보임
유형을 보이지 않는 오류 답이 틀리지만 특정한 유형이 없음
부정확한 사실과
부정확한 연산
잘못된 사실을 알고 있고 연산 과정도 틀림
<용어가 조금 달랐던 것>
계산상의 오류 : 8-6=1 (빼기 개념 O, 계산 X)
결함이 있는 연산 : 39 +2 = 311 (계산이 맞지만, 자릿수가 안 맞음)

 

3. 수학 교수 방법

일반적 교수 원칙

교수시간 늘리기

효과적인 교수 사용하기

그룹 크기 변화하기

   ㄱ. 대그룹 교수는 브레인스토밍 및 문제해결활동에 유리

   ㄴ. 소그룹 교수는 교사와 접촉이 쉽고 비슷한 수준에서 같은 기술을 익히는 또래 간 협동 유리

실생활의 사례 이용하기 : 학습지 말고 가게 이용 등.

강화 양식 변화하기

 

직접 교수

LD 학생은 추상적 개념이 부족하여 구성주의적 자기발견 학습이 어려우므로

지시적 수업이 효과적!

직접교수 시 교사가 '명료하게 지시'. (상위수준의 질문을 하지 않음)

  강점 :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을 가르칠 때

  약점 : 추상적 사고와 개념을 가르칠 때

 

문장제 문제의 교수 방법

   
STAR
(for 문장제 문제)
S earch : 문제 살펴보기
T ranslate : 그림 형태 방정식으로 전환
A nswer : 답을 구함
R eview : 해결방법 검토
문제 재해석 기법
(수학적 재해석)
* 주요 문제 요소 간 관계를 적합한 방식으로 연결하기
, 수학적으로 재해석하여 '계산식' '그림'으로 나타내야함
핵심어 전략
(=단서적 단어 인식)
* 자주 등장하는 단어에 적절한 연산을 연결시켜 문제 해결
* 단기간 가장 높은 성취를 보이나
과잉 일반화를 초래하여 특정 단어에만 주의집중할 수도 있음
<핵심어 전략 예시>
ex) '모두 합해서', '' 덧셈, 곱셈
'남은 수', '나머지' 뺄셈
'각각', '똑같이' 나눗셈
문제 자체 조절법 소재를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하기 (for 동기, 흥미)
문제 구조와 용어를 바꾸어 난이도 조절하기
RIDE R ead : 문제를 읽기
I dentify : 관련 정보 확인하기
D etermine : 연산과 단위 결정하기
E nter : 수를 입력하여 계산하고 답을 점검하기
SIGNS S urvey : 문제 개관하기
I dentify : 중요한 단어와 이름 확인하기
G raphically : 문제를 시각적으로 그리기
N ote : 필요한 연산에 주목하기
S olve : 해결하고 점검하기

 

기타 관련 전략

DRAW : 연산법이나 문제해결 절차를 기억하는 방법

  D iscover : 기호 찾기

  R ead : 문제를 읽기

  A nswer : 답하거나, 개념적 표상 그리기

  W rite : 답을 기입하기

 

SOLVE IT

  S tudy : 문제 연구

  O rganize : 요점 정리

  L ine up : 계획 수립

  V erify : 계획과 계산 확인

  E xamine : 해답 검토

 

계산기 사용

입력할 때마다 화면을 보며 맞는지 점검하도록 하라.

필기에 쓰지 않는 손으로는 계산기를 작동하도록 하라.

 

컴퓨터 보조 교수

컴퓨터는 개념적인 수학내용 교수에도 유용함

절차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과 똑같이 하라

한 문제에 대한 시도(오답)의 수를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

 

Mad minute(정신없이 바쁜 시간)

* 유창성 = 속도 + 정확성

* 이것은 수학적 유창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시간제한'이 있는 활동임

* 1분 안에 가능한 한 많은 문제 완성하기

* 수업의 시작 혹은 끝에, 1주일에 3번 쯤 가능한 한 자주 실시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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