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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학습장애 학생의 쓰기, 쓰기 지도방법

by ┌ΘΔΣ┘ 2021. 11. 6.

학습장애 학생의 쓰기, 쓰기 지도방법

 

쓰기의 구성요소

   
글씨쓰기 구체적이고 영속하는 결과물을 남기지만 객관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려움


* 형식
자세 : 몸의 올바른 태도와 발의 위치, 시선의 꼿꼿함
연필잡기 : 글자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종이의 위치
종이 위치 : 연필을 잡는 방법


* 질적 준거 : 글씨 모양, 띄어쓰기, 크기, 연결성, 기울기, 위치
* 양적인 측면 : 단어 쓰는 속도
철자쓰기 읽기와 쓰기표현, 철자능력은 정적 상관관계
작문 손으로 쓰기, 타자치기, 철자하기, 구두법, 문법과 문체의 정확한 사용 등의 기술
문법적 복잡성은 T-unit 으로 측정
아동이 높은 언어구사력을 획득하면 복문구조를 더 많이 사용하여 T-unit을 확장

 

글씨 쓰기(필기문제) : 난서증 - 기계적 쓰기기술과 관련한 문어장애

글자형성 문제 문자의 기형, 서투른 띄어쓰기(수직과 수평), 극도로 느린 쓰기문제 등
원점복사, 근점복사의 문제, 반전오류 등
유창성 문제 너무 느리고 힘들게 써서 글자 하나하나를 그리듯 함

 

필기에 필요한 선행기술

근육운동 조정 가위질, 핑거페인팅, 손가락으로 추적하기, 색칠하기, 칠판에 판서하기
-손 협응 도형그리기
시각적 선별 크기 모양, 세부적인 상황에 대한 인식 연습

 

필기 평가 : 자유롭게 쓰기, 받아쓰기, 근점 복사, 원점 복사

 

철자 쓰기

 

철자를 쓰기 위한 능력

   단어를 읽어야 한다.

   발음과 구조적 분석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단어를 시각화 한다.

   단어를 쓸 수 있는 운동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철자 수행 평가

세 가지 기본 방법 : 받아쓰기, 이어쓰기, 재인방법

표준화 평가

오류분석, 비형식적 철자 검사도구

 

* 오류 분석 : 학생이 학업과제를 수행할 때 교사가 특정한 종류의 오류에 주목하는 비형식적 평가 방법

   ·철자오류분석은 학생의 실수에서 일정한 양상을 찾는 것

   ·오류분석의 목적은 잘못된 전략을 찾아내는 것

   ·단어의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나타나는지와 같은 오류 유형을 기록하는 방법

철자쓰기(받아쓰기)의 오류분석 
문장부호 잘못사용 쉽표, 마침표, 따옴표와 같은 문장부호를 잘못 사용하거나 생략한 경우
나는 말하였습니다(.)(“)엄마 왜 짐을 챙기십니까?(”)
소리나는대로 맞춤법을 무시하고 소리나는 대로 쓴 음절
안자(앉아), 가방을 매고(메고)
생략 써야 할 음절을 빠뜨리고 쓰지 않은 경우
갔습다(갔습니다), 등고하였습(등교하였습니다.)
대치 써야 할 음절 대신에 글자나 발음이 유사한 다른 음절을 잘못 사용한 경우
서둘어(서둘러), 에배(예배), 줌넘기(줄넘기)
삽입 불필요한 음절을 삽인한 경우
체조조를 하고, 할머니가가
순서 무시 한 단어 내에서 음절의 순서를 무시하고 쓰거나 뒤바꾸어 쓴 경우, 혹은 무의미한 단어
수수었습니다(?), 산을 가다 돌을 밝아보니(?)
T-unit T-unit이란 단문이나 대등접속사로 연결된 하나의 독립절을 의미한다.
나는 세수를 하고//밥을 먹고//학교로 가서 공부를 하고//쒸는 시간엔 밖에서 놀았다.
문맥에 불일치하는 T-unit 전체 이야기의 문맥에 적당하지 못하거나, 의미가 일치되지 않는 T-unit
집을 둘러보았다.// 나는 책상을 이런거를 둘러보았다.// 나는 엄마가 참 좋다.// 왜냐구요.// 제가 어렸을 때 모습 사진을 집에 걸어두고,// 이모생신이 화요일이다.
불완전한 T-unit 시간의 부족 등으로 인해 완성하지 못한 채 남겨진 T-unit
아빠와 운동을 하고 들어와 아침밥
접속사 과다사용

그리고, 그러나 등의 대등접속사를 문장 앞이나 중간에 2회 이상 연속하여 사용한 경우
그래서 어머니에게 칭찬을 받고 세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양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밥을 먹고 또 양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숙제를 하고…

 

필기 진도 점검

교육과정중심 평가(CBA) 필기의 속도와 알아볼 수 있는 정도 모두를 평가하는데 사용

플라스틱 오버레이(자기 자신이 쓴 쓰기 표본의 문자를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지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 제대로 쓰여진 문자를 보여줌)나 다른 자기교정 기구를 사용할 수 있음

자기평가는 학습장애 학생들의 필기를 향상시킴

교수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학생의 학업 수행에 대해 실시하는 정기적인 평가

교사는 매주 철자 시험 점수를 기록함으로써 학생들이 철자법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관한 정기적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나 학생들이 보는 시험에 출제되는 단어의 목록은 보통 매주 바뀌기 때문에 시험 점수도 특정 시험의 난이도에 약간은 영향을 받게 됨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들

매일 적은 수의 철자 단어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단어를 형태자로 나누도록 권함

연습을 분산해서 함(단어들을 여러 다른 시간에 걸쳐 반복 연습)

음소적 철자 패턴을 중심으로 일반화를 가르침

한 상황에서의 교육이 다른 상황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 함

정확한 답을 연습하는 수단으로 단어의 철자를 쓸 때 자기교정을 증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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