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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5_언어장애 중 실어증

by ┌ΘΔΣ┘ 2021. 11. 3.

의사소통장애 5_언어장애 중 실어증


유창성 청각적 이해력 따라말하기 이름대기
베르니케 실어증 + - - -
초피질감각 실어증 + - + -
전도실어증 + + - +
이름실어증 + + + -
브로카 실어증 - + - +
초피질운동실어증 - + + -
혼합초피질 실어증 - - + -
전반실어증 - - - -

 

유창성 실어증

유창성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 유창성실어증, 감각실어증, 수용실어증, 뇌후반구 실어증
* 청각적 이해력이 두드러지게 떨어짐
* 억양과 운율은 정상임
* 핵심어휘보다 기능적 어휘(삽입어, 연결어)가 많은 '빈 구어'를 나타냄
* 착어증 (음소착어, 의미착어)
* 자곤, 신조어, 언어상동증, 과유창성, 과도문법성
* 자가수정 보이지 않음
전도성 실어증 * 따라말하기 능력이 손상
* 착서증 (쓰기에서 착어 현상)
* 자가수정 보임 (자기 모니터링 능력이 좋음)
* 동일 단어 자주 반복
* 베르니케 실어증과 비교하면
발화 길이가 짧음 / 청각적 이해력이 좋음
이름 실어증 * 이름 실어증은 모든 실어증 유형에서 관찰됨
* 그러나 '건망성 실어증'은 어휘 명명하기에만 국한된 손상을 보임

 

비유창성 실어증

비유창성 실어증
브로카 실어증 * 운동실어증
* 전보문식 표현(탈문법성)
* 음소착어증
* 이해력은 표현 능력에 비해 좋음
* 오른편의 사지마비 (언어 관장하는 부위가 대개 좌반구이므로)

 

실어증 치료 원칙

1. 목표 어휘는 가능한한 친숙하고 자주 사용되는 것 사용

2. 표현 가능한 방식으로 대화를 유도. 특정 치료법을 적용하더라도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3. '고착현상'은 순행간섭에 의한 것이므로 시간간격을 조정하여 너무 빠르지 않도록 함

4. 스스로 수행력을 판단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함

5. 특정 언어능력증진에 집중하는 것은 오히려 의사소통기회를 제한시킬 수도 있음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결함 특징
실문법증 조사 등 기능어 생략. 순서가 바뀜.
전보식 말.
돌아왔어. .
실서증 쓰기 어려움. (자곤, 신조어 등도 문어에 나타남)
실독증 실제 말에서 사용하는 낱말을 재인하지 못함.
(착어와 신조어 있음)

착문법증 기능어가 생략되지 않고 다른 기능어로 대치. 사이렌가 울렸지요. ('')
이름대기 장애
(=건망증)
이름이나 핵심어휘 연상하지 못함. 그거 말이에요, 일할 때 쓰는 그런 건데요.
둘러말하기 핵심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여
부연설명으로 대신함.
그 빨간 걸 빵에 발라요.
('딸기잼')
신조어 기발한 낱말 사용. 바박이 어디있지? ('신발')
착어 목표어휘 대신에 다른 어휘로 표현함.
착어에는 음소착어증과 의미착어증 있음.
1) 음소착어증: Car Tar
2) 의미착어증: 칫솔치약
언어상동증 계속 반복되는 표현. I see, I see, I see.
자곤 전형적인 억양 패턴을 지닌 의미없거나 관계없는 말.
길이가 길고 통사적으로 올바르다.
책을 읽었어요. 할머니가 돌아가셨어. 우리 할머니...
고착현상 실어증에서 보편적인 증상.
새로운 과제 학습을 할 시에 이전에 미리 학습된
내용이 반복되거나 되풀이되는 현상.
'연필'을 학습한 후 ''을 말하도록 시키면 '연필' 또는 '커필'이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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