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지도방법 총정리
1. 변별학습 이론 : 전통주의적 접근 방법
2. 스크립트 문맥 이용
3. 자연적 의사소통 중재 전략 : 반응적 상호작용, 환경교수, 강화된 환경교수, 전언어기 환경교수, 우발교수
매일 지속되는 일상생활 활동에서의 의사소통 교수 기법이며, 교수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사회적․ 신체적 맥락, 의사소통 요구, 자연스런 결과들을 사용하는 것. 교수는 우발적이고, 하루에 걸쳐 분산되고, 특정 기술 교수를 위한 집중적인 훈련을 하기보다는 일상활동에 삽입됨.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의도를 학생이 보일 때부터 시작하며 적절한 의사소통 형태의 모델과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의미있는 후속결과를 체계적으로 제공
학생이 사용하는 단어, 수화, 자연적 몸짓 또는 간단하거나 복잡한 보완적 의사소통 방법들은 의미있는 의사소통으로 여겨지고 적절한 교사의 반응을 받으며, 보다 복잡한 의사소통 형태에 대한 모델을 제공받게 됨.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의도를 학생이 보일 때부터 시작하며 적절한 의사소통 형태의 모델과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의미있는 후속결과를 체계적으로 제공
4.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5. 중심축 반응훈련
[강화된 환경교수,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중심축 반응훈련의 공통점]
-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함
- 가정과 학교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상대자와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
- 체계적인 언어지원을 제공
- 행동주의적 교수전략(촉진, 반응형성, 단어제공, 강화, 환경조절) 사용
- 자발적이고 학생이 시도하는 사회적 의사소통 목표
6. 아동중심 접근 기법 : 혼잣말 기법, 평행적 발화기법, 모방, 확장, 확대, 합성 및 분리, 문장의 재구성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치료
* 스크립트란?
어떤 특정한 문맥속에서 진행되는 단계적인 일련의 사건을 설명하는 구조
- 아동에게 일상화된 상황
- 특정적이고 통일된 주제
- 논리적인 순서에 따른 구성행동들
- 예견할 수 있는 활동의 결말
[언어치료에의 적용]
스크립트 안에 주고 받는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가질 것
상황적 언어를 활동 속에서 많이 사용할 것
아동이 일단 스크립트에 익숙해지면 의도적으로 스크립트를 위반하는 사건을 만들어 아동의 자발적인 언어를 유도할 것
[활용절차]
- 단기적인 목표언어의 구조를 계획한다.
- 아동에게 익숙하며 주제가 있는 일상적인 활동(스크립트)을 선정한다.
- 선택한 스크립트 속에 포함될 하위행동들을 나열한다.
- 선택한 하위행동마다 구체적인 목표언어를 계획한다.
- 불필요한 하위행동을 삭제한다.
- 목표언어를 유도할 수 있는 상황이나 발화를 계획한다.
- 계획한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여러 회기 동안 반복하여 실시한다.
자연적 의사소통 중재 전략
[환경중심언어교수의 기본 가정]
1. 중재 환경이 학생이 활동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이어야 함.
2. 가장 효과적인 중재자는 학생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보호자나 교사)이어야 함.
3. 언어 중재는 필히 학생이 관심있어하는 상황 또는 내용.
4. 중재의 목적은 기능적 언어 습득이어야함.
[강화된 환경중심언어교수 : EMT]
기존의 환경중심언어교수에 더 확장된 언어를 이끌어내도록 선호하는 환경 제공.
잘못된 구문을 교정해주며, 학생이 표현한 말보다 더 길게 이야기해줌.
학생이 대화 주도, 계획된 강화보단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발화를 확장시킴.
* 지침 *
- 학생이 관심을 보일 때 가르쳐라
- 가르칠 당시에 학생에게 기능적인 것을 가르쳐라
- 학생과 교사가 아직 상호작용을 즐길 때 중단하라
- 모든 환경교수 절차에서 불완전 하거나 부정확한 학생의 반응 뒤에는 반드시 정확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환경조성과 반응적인 대화 양식 ]
환경조성 | 반응적인 대화 양식 | |
예상치 못한 상황 흥미로운 자료 제공 자료의 불충분한 제공 손이 닿지 않는 곳이 물건 두기 |
선택하기 도움 |
공동관심 및 상호관심 형성 차례 주고 받기 상대방의 행동에 따른 반응 긍정적인 감정 표현 |
[EMT 교수 기법]
모델링 | 학생이 어떤 사물에 관심을 보이면 성인이 파악하고 학생이 따라할 수 있는 단어나 기능을 보여줌. ('그림 그리기'라고 말해봐) |
요구-모델링 | 모델링 절차에 '요구'라는 요소를 첨가함. |
시간지연 | 학생이 요청 혹은 지적할 때까지 기다리는 기법. 반응하지 않으면 다른 모델링 절차를 사용함. |
우연학습 | 학생의 요구가 있을 때 마다 우발교수 사용 |
[자폐 학생과 자연적 교수절차]
사회적 맥락에서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폐학생에게 가장 어렵고 부족한 기술을 사회적 상호작용 내에서 가르침
자폐학생에게 효과적이라고 보고된 다양한 행동주의적 교수전략을 포함함
다양한 환경에서 기능적 의사소통을 가르치고 여러 명의 반응적인 의사소통 상대자를 포함시키기 때문에 자폐학생에게 가장 어려운 일반화를 자극, 환경, 대상일반화에 걸쳐 모두 증진될 수 있음
학생의 필요나 의사소통 의도를 나타내는 자발적 의사소통의 습득을 강조함. 많은 자폐학생들에게 자발적으로 의사소통을 개시하는 단계로 발전해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 체계적으로 촉진과 지원을 감소시켜가는 EMT 절차는 모방에서 선택으로, 나아가 자발적인 산출로 옮겨가는 기본 틀을 제공해줌
PECS(그림교환 의사소통)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장점 ]
일상생활에서 지도하므로 아동이 날마다 사용하는 모든 사물들이 자료가 될 수 있고 그림 자료 외에 특별한 자료가 필요하지 않음. 가정에서 연계가 쉬워 일관성 있게 의사소통을 배울 수 있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한 즉시 얻을 수 있으므로 가장 강력한 보상이 이루어져 의사소통을 지속하고 싶은 동기가 생기게 됨
아동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의사소통 대상자가 즉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상대에 대한 신뢰도가 생기고 쉽게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음
아동 자신이 원하는 것을 즉시 제공받음으로 자신의 욕구를 부모가 이해하지 못해서 오는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지도 방법]
- 교환개념 지도 : 신체적 촉진을 통한 교환 개념 훈련
- 자발적으로 교환하기 : 아동과 의사소통 대상자 간의 간격 넓히기, 촉진 소거하기
- 그림 식별하기
- 문장으로 표현하기
- 질문에 대답하기 : “무엇을 원하니?” 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림(발성) 사용
- 언급하기 : “무엇을 보았니/들었니?” 등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그림(발성) 사용하기
중심축 반응 훈련 (PRT)
아동의 행동 레퍼토리의 모든 영역에서의 중심축 행동 교수
아동의 동기화, 환경 내의 다양한 단어에 대한 반응, 자기관리 능력 증진에 초점
중재의 일반화를 강조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정 행동 특성을 다루기 위해 계획됨
다양한 목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 영역에 교육적 기법을 적용하여, 중심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실제로 기타 중요한 발달 영역들에서의 부수적인 습득이 발생.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배제, 인위적인 촉진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는 형태의 응용행동분성의 원리들을 사용, 가족중심적임.의사소통에 초점.
[교수방법]
- 목표행동들이 교수됨
- 직접적이고 자연적인 강화
- 쉬운 과제와 어려운 과제를 혼합
- 아동은 다양한 단서에 반응함
- 강화와 성인의 지도를 체계적으로 소거함
아동중심 접근기법
혼잣말 기법 | 치료자나 부모가 자신의 입장에서 말함 ex) 그림을 그리면서 "그림을 그려요" |
평행적 발화기법 | 치료자나 부모가 아동의 입장에서 말함 ex) 아동이 물 마시고 싶어하면 "물 주세요" |
모방 | 치료사나 부모가 자신이 말한 것을 따라말하도록 함 |
확장 | 아동의 발화를 '문법적'으로 보충하여 다시 말해주기 ex) 아빠 집 가 → 아빠가 집에 가 |
확대 | 아동의 발화에 '내용'을 보충하여 다시 말해주기 ex) 꽃 → 빨갛고 예쁜 꽃이야 |
합성 및 분리 | 아동의 발화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여 말하고 다시 합성하여 들려주기 ex) 아빠가 망치로 못 박았어 → 아빠가 못 박았구나. 망치로 못 박았구나. 아빠가 망치로 못 박았구나. |
문장의 재구성 | 의미는 유지하고 새로운 문장 형태로 말해주기 ex) 철수가 영희를 때렸어 → 영희가 철수에게 맞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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