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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중도 중복 장애학생의 - 부분참여의 원리와 교육과정 수정

by ┌ΘΔΣ┘ 2021. 11. 15.

중도 중복 장애학생의 통합 - 부분참여의 원리와 교육과정 수정

 

장애의 중도 중복화로 인해 독립적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중도 중복 장애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부분참여의 원리는 중도의 장애로 인해 독립적 수행이 어려운 학생에게 그 활동의 일부에라도 최대한 기능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중도 중복 장애학생의 교수에서 특히 중요하게 지켜져야 하는 원리이다. 이에 비추어 중도 중복 장애학생의 교수학습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부분참여의 잘못된 예로는 근시안적 참여, 수동적 참여, 비정규적인 참여, 부족한 참여가 있다.  

2021.09.27 - [특수교육] - 부분참여의 원리

다음으로 중도 중복장애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위한 교육과정을 알아보면, 첫째 중복교육과정이 있다. 중복교육과정은 다른 학생들과 같은 수업에 참여하나 그 목표나 활동이 다른 것이다. 예를 들면 과학시간에 다른 학생들은 실험을 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과 목표를 지닐 때, 장애학생은 또래와 상호작용하기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는 것이다.

둘째, 기능적 교육과정이 있다. 기능적 교육과정은 아동의 미래와 현재 환경에 근거하여 실생활에서 기능적인 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편의점에 가서 과자 사기와 같은 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다.

셋째, 대안적 교육과정이 있다. 대안적 교육과정은 학습보다는 학생의 특정한 요구의 만족을 위한 것으로 중도 중복 장애학생의 건강관리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이다. 예를 들면 치료적 지원을 하는 것이 있다. 

2021.09.29 - [특수교육] - 건강장애, 중도 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독립적인 수행능력이 부족한 중도 중복 장애학생도 그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수 학습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교사는 이런 학생들의 참여를 최대화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부분 참여의 원리와 적절한 교육과정을 적용할 때 중도 중복 장애를 지닌 학생들의 교육적 질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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