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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협력교수- 평행교수와 스테이션 교수의 장단점

by ┌ΘΔΣ┘ 2021. 11. 15.

협력교수- 평행교수와 스테이션 교수의 장단점 

 

통합상황에서 교실 내 학생들의 다양성은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개별 학생의 교육적 요구 충족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이 요구되어진다. 그 방안으로써 협력교수는 두 명 이상의 교사가 함께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교수방법으로 이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평행교수

평행교수는 두 집단으로 나눈 학생들에게 두 교사가 동일한 내용을 교수하는 것이다. 

장점으로는 첫째, 교사 당 학생 비율이 적어지므로 효율적이다. 교사 당 학생 수가 적을 때 보다 효율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로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교수하므로 교사 당 학생 비율이 적어진다. 둘째,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복습기회를 제공한다. 각각의 집단에서 동일한 내용의 교수가 제공되므로 학생들은 복습의 기회를 얻게 된다. 셋째, 능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교사의 세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 능동적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단점으로는 첫째, 교사 간 그 내용과 속도를 동일하게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두 집단에게 동일한 수업이 각각 제공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다. 둘째, 집단 간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 같은 내용을 교수 받는 개별 집단이라는 점을 경쟁을 야기시킬 수 있다. 셋째, 교수 학습이 한 교실에서 일어나므로 소음을 야기시킨다. 이로인해 다른 집단의 수업 내용이 또 다른 집단에게는 방해가 될 수 있다. 

스테이션교수

수업을 여러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스테이션 교수이다. 스테이션 교수는 학생들을 여러개의 소집단으로 나누고, 수업을 여러 스테이션으로 나누어 개별 소집단이 각각의 스테이션에서 서로 다른 활동을 돌아가면서 하게 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교사는 개별 스테이션을 담당하여 교수를 제공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개별 스테이션에 이동하여 적극적 수업참여를 해야 하며,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것이다. 

그러나 개별 스테이션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활동과 교실 내 학생들이 이동하면서 일으키는 소음으로 수업이 산만하여 질 수 있다. 

특수교육의 최근 흐름은 통합으로 교사 간 협력은 통합을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다. 교사 간의 적극적인 협력이 이루어져 개별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제공될 때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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