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협력교수와 심리사회적 통합을 위한 전략 (교실 내 통합을 위한)

by ┌ΘΔΣ┘ 2021. 11. 15.

장애학생의 교실 내 통합을 위한 방안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는 협력교수와 심리사회적 통합을 위한 전략들

 

협력교수는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교사가 함께 수업을 계획하고 같이 교수를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다양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함께 교수하는 통합교육의 증가와 함께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협력교수의 유형에는 한명 교수자-한명 보조가, 팀교수, 평행교수, 스테이션 교수, 대안적 교수가 있다. 이 중 학생이 가장 분리되지 않는 방법으로는 평행교수와 스테이션 교수가 있다. 

먼저 평행교수는 두 명의 교사가 함께 수업을 계획한 후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교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을 감소시키고, 학생의 주의집중을 향상시키며 효과적인 복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스테이션교수는 교실 내 세 개 이상의 개별적 혹은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스테이션을 구성하고 소집단으로 나누 학생들을 전체 과정을 번갈아가면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테이션 교수의 활용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하게 하며, 소집단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생의 주의집중을 높여 결과적으로 학습이 잘 일어나게 한다. 

평행교수와 스테이션교수는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학생의 보다 적극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보다 장애학생이 교실 내에서 통합되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협력교수 외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수 전략으로는 첫째, 비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이해교육이 있다. 일반학생들이 긍정적 시선을 갖고 장애학생들을 대할 때 통합이 잘 일어난다. 둘째, 사회적 기술 교수가 있다.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장애학생에게 사회적 기술 교수를 통해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셋째, 또래교수와 협동학습을 통해 또래와 상호작용기회를 만들어 준다. 상호작용 기회를 통해 또래와 더 많이 상호자굥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또래의 행동을 모델링하여 긍정적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교사 간 협력 뿐 아니라 또래와 가족의 협력 역시 중요하다. 장애학생과 관련된 주변인의 협력이 잘 이루어질 때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