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지적장애 학생의 교수 전략 - 학습된 무기력과 외부지향성 중재

by ┌ΘΔΣ┘ 2021. 11. 13.

지적장애 학생의 교수 전략 - 학습된 무기력과 외부지향성 중재

 

지적장애학생은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이런 학생들을 위한 교수전략으로는 자기주도 전략, 또래주도 전략, 교사주도 전략이 있다. 

 

자기주도전략

자기주도전략은 자기교수와 같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방법이다. 언제, 어느때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에 효과적이며, 스스로 자신을 통제함으로 독립성과 자신감을 기를 있다. 일반화의 어려움과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이 없는 외부지향성을 띄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또래주도전략

또래주도전략의 대표적인 또래교수는 또래 학생과 짝을 지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업성취의 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또래와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또래에게 관심이 많고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교사주도전략

교사주도전략은 직접교수와 같이 구조화되고 계획적인 교수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구조화된 교수를 통해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고, 세분화된 과제의 제시로 성공을 많이 하게 되어 학습된 무기력을 보이는 학생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경우 학습된 무기력과 외부지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중재방법으로는 1. 많은 성공경험을 한게 한다.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된 구기력을 탈피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세분화된 학생 수준에 적절한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2.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위축되어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과제를 두려워하지 않게 한다. 3. 실패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특성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 향상은 물론 삶에 있어서 자신감과 독립성을 지니게 될 수 있다. 이는 긍극적으로 통합과 관련되므로 교사는 학생의 특성에 적절한 교수 방법을 알고 적용해야 하겠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