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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2_말 (구어) 장애 중 조음장애

by ┌ΘΔΣ┘ 2021. 10. 27.

의사소통장애2_말 (구어) 장애 중 조음장애

 

조음장애의 정의

말소리를 산출할 때 어려움을 지니는 장애로, 일반적으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단어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

음운 산출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말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골력이나 근육 또는 신경 근육상의 해부학적이거나 생리학적인 문제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하고, 뇌성마비나 청각장애와 같은 기타 요인들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함

조음장애의 결정은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짐.

(cf: 음운장애는 음운지식이나 능력의 부족 탓에 오류음운패턴을 나타냄)

치과의 비정상, 신경운동적 결함, 구개열과 같은 기형, 잘못된 학습

 

조음장애 음운장애
몇 개의 소리에서만 일관적인 조음 오류
조음기관
오조음은 운동근육 문제
복합적인 조음오류
비일관적 오조음
운운과정
은운과정에서 일관적인 오류
(마지막 자음생략, 단어의 다른 위치에서는 정확하나 특정위치에서의 실수, 언어의 다른 부분도 지체)

 

말소리 분류

조음 위치 :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성문음

조음방법 :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비음, 유음

조음분류표

각 음소의 숙달, 관습, 출현 단계

연 령 음소 발달 단계
완전습득단계
(95~100%)
숙달단계
(75~94%)
관습적 단계
(50~74%)
출현 단계
(25~49%)
2;0~2;11 ㅍㅁㅇ      
3;0~3;11 +ㅂㅃㄸㅌ      
4;0~4;11 + ㄴㄲㄷ      
5;0~5;11 + ㄱㅋㅈㅉ      
6;0~6;11 +      
         

 

조음검사

(조음검사도구는 표준화된 것이 없음)

3위치 조음검사
[방법에 의한 분류]
파열음, 파찰음, 마찰음, 비음, 유음

[오류 형태]
왜곡, 대치, 생략

[위치에 의한 분류]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성문음

[오류위치]
어두, 어중, 어말
[기록법] 대치 : 대치음 / 표준음. 생략 : -, ?
말의 명료도
듣는 사람의 '주관적인 평가'
불명확한 것에서 완전히 명확한 것으로 연속적임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오류 음소의 수
오류 조음의 일관도
오류가 나타나는 음소가 말에 쓰이는 빈도
목표음과 오조음의 유사성
억양, 강세, 속도 등의 초분절적 특성

 

말 샘플 분석법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조음하는 것을 분석하기 위해 말 샘플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

아동의 음소목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단점]

목표 낱말을 유도해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떤 음소는 전혀 사용되지 않기도 함.

 

음운변동

     
음절의
구조변동
끝소리탈락 낱말 또는 음절의 마지막에 오는 자음의 탈락
-[], -[], -[]
첫소리 탈락 낱말 또는 음절의 첫 자리에 오는 자음의 탈락
딸기[따이], [], 바나나[아나다], 사자[아다], 항아리[아나이], []
음절의 반복 자음과 모음의 구조가 되풀이 되는 것
바지[바바], 딸기[따따], 사과[과과]
음절의 탈락 둘 또는 그 이상의 다음절어에서 마지막,중간음절의 탈락으로 낱말형태가 축소된 것
개구리[개이], 코끼리[코끼]
대치변동 전설음화 입천장이나 구개쪽에 있던 혀를 앞쪽으로 움직여 조음점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
[], 조금[또끔], [], 자동차[다동타], 썰매[떨매]
구개음화 주위소리들이 입천장소리로 되는 현상
[], 신발[친발], 다람쥐[자얌지]
성문음화 //소리를 비롯한 다른소리들이 //또는 성문파열음으로 나는 것
사랑[하탕], 사람[하람]
파열음화 마찰음또는 그 외 다른 소리들이 파열음으로 대치
[], 수건[투건], 사람[타람], 화분[카분]
측음,권설음의 단순화 /l/이나 권설음/r/이 반모음/i/,/w/의 소리로 발음
빨래[빠예], 콜라[코이아], 오리[오위], 트럭[트역], 로봇[요보트]
탈비음화 비음이 그와 짝이 되는 구개음으로 소리나는 것
언니[얻디], 누나[두아], 무지개[부이애]
동화 양순음동화 양말[얌말], 국물[굼물], 신발[심말]
후설음동화 연구개음 또는 경구개음의 영향으로 조음점이 뒤로 이동
태극기[깨끼, [], 간장[강장]
기타 탈기식화 기식음의 요소가 탈락되어 리
파리[바이], -[도끼], 바퀴-[바기]
비음동화 파열음 //////이 그와 일치하는 조음점에서 나는 비음으로 이동하는 소리의 변화
바지[마지], 나비[나미], 사다리[하나이]

 

조음장애의 치료적 접근방법

목표음 설정하기

  ▣ 절대적이라기 보다는 개별 아동에 따른 임상적 판단과 의사소통 환경에 따라 달라짐

  ▣ 아동의 연령 : 발달 단계 별로 습득하기 적합한 음소를 선정

      → 3세 아동에게 은 적합하지만 은 적합하지 않음.

  ▣ 음소사용빈도 : 일상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음소

  ▣ 자극반응도 : 자극을 주었을 때에 아동이 유사한 발음을 낼 수 있는 음소

  ▣ 오류의 일관성 : 바르게 발음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음소

  ▣ 오류의 형태 : 생략, 대치를 하는 음소보다 왜곡을 하는 음소

  ▣ 일반적으로 초성에서 시작하여 종성으로 유도

  ▣ 개별아동에거 더 치명적인 것을 우선 선정

 

▣ 단일 목표음소 접근법(전통적 접근법) 

: 오류 음소의 수가 적고, 심각한 신경 운동장애가 없는 아동에게 적합

 

지각훈련 → 산출훈련 → 안정화 → 일반화 → 전이 단계는 순서대로 진행되며 중복되기도 함.


지각훈련/귀훈련 - 목표음소의 판정, 목표음소 위치 찾기, 자극, 변별

산출훈련 - 대상 아동으로 하여금 목표음소를 처음에는 독립음소로, 그 다음에는 음절, 낱말, 구에서 마지막으로는 문장에서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을 의미함

안정화 - 학습한 목표음소를 강화하고 복습하는 활동들

(구조화된 대화를 이용하여 이전에 잘못 발음한 음소를 자발적인 상황에서 정확하게 산출하도록 함)

일반화 및 전이 - 목표음을 일상 대화 중에서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자연스러운 과제나 활동을 통해 임상환경에서 습득한 것을 자동적이고 습관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도움

 

변별자질접근법(전통적 접근법)

전체 음소를 훈련하기보다 그 음소의 자질을 강조하여 '대조'

생략이나 왜곡보다 '대치'를 주로 보이는 아동에게 적합함.

최소단어짝
(=최소대립쌍)
하나의 특징만 다르고 다른 속성은 같은 것을 대조.
ex) -
오류음소/목표음소 대립쌍도 최소단어짝으로 사용가능함.
(아동이 산출한 오류음소와 정확한 음소를 대조)
최대단어짝
(=최대대립쌍)
하나 이상의 변별 자질이 있는 것을 대조.
ex) -
더 복잡하고 미세한 운동을 요하는 조음을 먼저 배우면
더 단순한 것은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전제를 기초로

최대 변별자질을 사용함.
심각한 조음장애에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됨.

 

음운변동접근법(전통적 접근법)

아동이 음소를 습득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아동 나름대로 음운규칙 단순화나

대치규칙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음 오류가 발생한다는 시각.

아동의 잘못된 음운변동패턴을 소거하는데 집중함.

아동의 부정적인 음운 변동(생략, 첨가, 대치)를 분석하여 치료하는데 말 명료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음운변동을 우선순위로 둠.

목표설정시 '발달상의 음운변동'과 아동의 개별적인 음운변동을 모두 고려해야함.

 

의사소통 중심법 

의사소통 지도방법 총정리

= 즉시법 = 요구-반응법 = 환경중심법 = 아동중심법 = 총체적 언어접근법

일상 의사소통상황에서의 언어치료 강조

1) 의사소통 자극의 원리 : 연습상황과 실제상황이 같아야함

2) 의사소통 반응의 원리 : 아동에게 유용하고, 기능 수준에 적절하며,

전체-부분-전체 연습이어야함

3) 의사소통 강화의 원리 : 강화가 따라야함

  *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며 의사소통적 효과가 큰 것

  * 일반화를 위해 아동의 수준에 맞춘 낱말이나 구 사용

  * 강화는 미리 준비한 것이 아닌 발화의도에 적절한 자연적인 강화

  * 습득훈련과 일반화 훈련은 함께 이루어져야함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후 전이

음소의 위치 면에서는 흔히 초성에서 치료를 시작하여 종성으로 전이를 유도한다. 하지만 언제나 초성이 종성보다 쉬운것은 아니므로 아동이 쉽게 발음하는 위치에서 시작하여 다른 위치로 전이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통적인 조음치료에서는 독립음에서 시작하여 음절, 낱말, , 문장 등으로 전이를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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