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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장애학생의 사회성 향상(전환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by ┌ΘΔΣ┘ 2021. 10. 26.

[모방학습법]

직접 모방학습 부모와 교사로부터의 직접 모방
체계적인 교수법을 사용. ex. 모델링
간접 모방학습 관찰학습에 의거함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필요한 상황을 연출하여 기회 제공

 

[부분참여의 원리]

인지나 운동 능력의 제한이 심한 중도중복 장애를 가진 학생이 어떤 활동이나 과제의 모든 면 또는 단계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그가 할 수 있는 활동의 일부에라도 최대한 의미 있는 참여를 하게 하는 것

수동적인 참여, 근시안적인 참여, 참여의 기회를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것과 구분됨.

참여 자체가 개인에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음.

중증의 장애인들이라도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부여받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이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그들의 이미지와 개인적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임.

수동적 참여 - 타의에 의한 참여

근시안적 참여 -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과제의 일부를 수행

 

[지역사회 이용 교수법]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통합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들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들을 이러한 활동들이 일어나는 실제 지역 사회 환경에서 지도하는 것

사회과의 성격인 기능적이며 생태학적 접근과 일관성을 갖음

기능적 교육과정을 이용할 수 있음

공동생활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문화생활․ 영역에도 특히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며, 개인 생활 영역의 기술과도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짐..

방 법
지역 사회 모의 수업 지역사회의 공간을 직접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지역 사회에 나가기 전에 구조화횐 연습의 기회가 필요할 때 유용
지역 사회 참조 수업 학교의 공간 내에 지역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간접적으로라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지역 사회 중심 교수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활동의 분명한 목표와 전개 과정이 전제되어야 함.

 

[현장학습]

경험 중심,일시적인 경험에 그쳐서는 안 됨

장애 학생마다 개별적인 교육 목표가 사회적 과제를 경험하는 현장에서 성취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획되어야 함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능력]

사회적 기술 : 사회/의사소통 기술로 언어, 인지, 정서, 운동능력이 통합적으로 구성

사회적 능력 : 사회적 과제의 맥락에서 사회인지 기술과 감정적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생성하여 수행하는 능력. 사회적 과제를 경험하여 다양한 인간관계 갖도록 함

 

[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장애학생의 내적 통제 소재를 강화

학생의 자존감을 향상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현재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게 함.

보다 긍정적인 학업 태도를 유지

사회심리적으로도 자신감 학업성취 향상 + 학교에서의 적응행동도 향상됨

 

부모의 참여는 

  • 학생에 대한 사적인 정보를 학교에 제공할 수 있음
  • 숙제와 같은 교사가 학생에게 지시하는 것들을 가정에서 강화할 수 있음
  • 장기적인 교육과 진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함
  •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훈육방식과 공부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 제공
  • 학생 개개인의 장점과 요구 사항을 잘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 적절한 학습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모델링]

사회화를 촉진시킴

특히 자폐성 장애 학생들의 경우 모델링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습득

ex. 경도의 정신 지체 학생의 경우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를 통해 현장 실습 동안 생산성과 독립적 작업 수행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비디오 자기 모델링

학생들이 아직 획득하지 못하였거나 가장 어려움이 있는 과제 비디오를 통하여 자신이 완성하는 것을 보게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갖게 하고 일상생활에서 독립심을 가지도록 돕기 위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비디오 자기 모델링의 기대 효과

- 자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기술들을 배우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자신이 가지고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술의 사용 빈도 증가

- 새로운 상황으로 쉽게 접근

- 자신의 행동 정보를 스스로 얻고, 스스로 지도하는 것을 배움

 

[역할놀이]

한 주제에 관해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자신의 담당 역할을 가정하며 협동적으로 진행하는 놀이 형태.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의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직업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여 나감

역할을 이해하고 실함함으로써 집중력과 협동력을 증진

생활연령에 비해 정신연령이 낮은 학생들에게 특히 필요

역할놀이 활동 과정에서 새로운 개념의 획득, 자기결정, 문제 해결력 증진

 

역할놀이 중재

놀이 활동을 지지해 주기 위한 암시, 조언, 질문하는 행동이나 놀이 활동에 학생들과 함께 직접 참여하는 것들

학생들의 역할 놀이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각 단계마다 진행하는 중재의 양은 최소화하고 가능한 학생 중심으로 유도

 

[모의 상황 훈련]

주제에 부합하는 상황을 가상하여 학생을 그 상황 곳에서 실제 역할을 하게 해 봄으로써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인지하게 하는 교수법

호기심과 동기가 강화되고 학습에 대한 참여 증진

실제적으로나 비용면에서 어려운 학습 과제를 쉽게 학습시킬 수 있음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교수

누적된 실패감으로 부정적 자아 개념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태도

→ 수업설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수업 자체에 시간과 비용이 도구 됨

→ 직업현장에 곧바로 투입되기 어려운 학생들의 일반화와 전이 능력 향상에 도움

역할 놀이 모의 상황 훈련
규칙이나 경쟁이 개입되지 않음 규칙이나 경쟁의 측면 내포

 

[작업 표본]

=직업 과업,, 모의 과업, 평가 과업, 직업 평가 과업, 직업 과업

실제 직무의 전체 or 일부분에 대해서 실제로 적용하거나 모의된 직무를 평가실에서 실제 작업을 하거나 훈련 현장에서 활용되는 장비와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것으로서 실제 활동으로서의 작업을 생산 활동으로부터 분리해서 실시하는 것

실제 작업에서 부분적으로 요구되는 도구와 장비, 임무 등을 포함하는 실제적인 직무들을 기술하고 직접 수용할 수 있음.

실제 지역 사회의 직업들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직무와 가장 유사한 물리적 환경들을 이용하여 모의 상황화 할 수 있음

특정 직업에서 요구하는 단일한 or 종합적인 특성을 판단할 수 있음

전통적인 방법으로 평가가 어려운 중도중복 장애인들의 직업적 잠재력과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됨

작업표본을 활동한 직업 교육과정 운영시 주의사항
 학습 목표는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를 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의욕이 저하되니 않도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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