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농-맹 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지도

by ┌ΘΔΣ┘ 2021. 10. 25.

농-맹 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지도 

 

농-맹 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지도 기본지침

1. 여러분의 출현을 아동에게 알려라

2. 무리하게 강요하지 마라

3. 아동도 여러분을 이해하고 여러분도 아동을 이해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

4. 낯선 환경에 아동을 결코 혼자 두지 마라

5. 아동의 상상에 맡겨두지 마라. 모든 것을 설명하고 정직하게 말해 주어라

6. 의사소통을 하도록 격려하라.

7. 사인을 지도할 때 두 손을 아동에게 놓고 아동이 응답하도록 꾸준히 격려해야 한다.

 

손바닥에 글씨 쓰기

집게 손가락을 사용하여 농맹아동의 손가락에 글씨를 쓰는 것으로 한 단어를 쓰고 난 뒤에 그의 손가락 끝을 한번 튕기고, 하고 싶은 문장의 말이 끝난 뒤에는 손가락을 두 번 튕긴다. 수정할 때는 교사의 손바닥으로 닦는다.

 

Todoma(진동법)

새로운 낱말을 가르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아동의 엄지손가락을 부모나 교사의 입술 위에 얹고 그의 다른 손가락은 목 부분과 뺨에 댄다. 즉 진동을 느끼게 하여 언어를 지도하는 방법이다. 아동의 손을 그 자신의 뺨에 옮긴 후 그 자신의 목소리 사용에 용기를 부여한다.

 

Van Dijk 접근방법

감각운동 경험을 모든 학습의 기본으로 간주하는 움직임에 기초한 접근법으로 아동과 사람, 물체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다른 사람과의 신체접촉을 통하여 농맹아동이 그들 또한 독립적인 사람임을 배운다.

장애를 가진 아동이 그들의 움직임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그들의 환경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부호

농맹 아동의 손 위에 탁탁 두드려 의사소통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는 한번 두드리고 아니오는 두 번 두드린다. “나도 모른다는 세 번 두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