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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수화통역자 활용시 유의할 점

by ┌ΘΔΣ┘ 2021. 10. 24.

수화통역자 활용시 유의할 점

 

 

수업전

청각장애 학생이 교사, 수화 통역자, 다른 시각적 교수 자료를 번갈아가며 보기가 쉽도록 자리 배치에 유의함. 소집단 토의 때는 반원형이 좋음.

칠판, 지도 등의 시각적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화통역자의 설명을 이해하기가 쉽도록 함. 불을 꺼야 할 때도 부분 조명을 이용하여 수화 통역자를 볼 수 있도록 함.

수화통역자는 수업 내용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므로 사전에 교안이나 주요 단어와 교재 등을 보도록 하여, 주요 학습 내용 중 어려운 수화나 개념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토론을 하거나 기자재를 이용하게 될 때에는 자리 배치에 대해 미리 생각하도록 함.

수화 통역자의 역할을 확실히 함.

 

 

 

수업 중

가능한 고정된 위치에서 청각장애 학생을 마주보고 수업함. 수화통역자가 있어도 교사의 말을 독화하거나 제스처 등을 보아야 하기 때문

학생들의 행동 지도 및 학급 관리는 교사가 관할하고, 수화통역자에게 맡기지 않음

학생이 이해하는지에 대한 책임은 수화통역자가 아니라 교사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

수화통역자가 용어나 개념을 설명할 때 충분한 시간을 줌.

질문을 할 때는 직접 학생에게 하고, 통역자에게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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