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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청각장애] 독화 교육, 총체적 방법

by ┌ΘΔΣ┘ 2021. 10. 25.

[청각장애] 독화 교육, 총체적 방법

 

말의 시각적인 수용, 말의 시각적인 정보를 통하여 화자가 말한 내용을 이해하는 시각적 기술로 독화 능력은 아동의 지적언어능력과 비례함.

독화의 시지각적 혼란은 조음방법이 아닌 조음위치의 유사성

지도 초기에 손가락으로 글쓰기, 손짓, 몸짓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독화 능력 발달 가능성을 저해시킴

  • 독화소 : 말의 시지각적 최소 단위로 15개임.
  • 수화소 > 음소 > 독화소
  • 변별도 : 단모음 > 이중모음 > 자음

 

독화관련 변인

독화관련 변인 화자변인  안면특성, 성량, 조음기관의 움직임, 몸짓, 손짓
환경변인  조명, 각도, 거리, 노출, 화자의 수
부호변인  가시도(동음이의어, 동시조음, 음운변동현상), 친숙도, 전달속도
독화자변인  시각의 예민성, 변별력, 잔존청력, 지적능력, 과거 경험 등

 

독화 시 고려해야 할 점

독화상황에서 화자는 융통성을 갖고 있어야 함. 화자는 독화자의 독화 이해 정도를 염두에 두면서 수시로 말의 속도, 반복, 강조 등을 조절하여 독화자가 독화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독화자가 확인하기 쉽게 조음하여야 함

화자는 과장되니 않은 분명한 발음을 하여야 함

적절한 안면표정을 지어야 함

불필요한 과장된 동작을 삼가야 함

적절한 속도로 말해야 함

 

분석적 훈련과 종합적 훈련

 

 

총체적 방법

▶청각장애 아동의 독화 수행은 언어와 어휘발달, 말 명료성, 읽기 이해 수행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열등한 독화자가 사용하는 전략 특성은 열등한 읽기자가 사용하는 전략 특성과 같음

▶독화에서 성공과 향상 정도는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겠다는 청각장애인의 동기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

▶아동의 청력상태가 좋을수록 말의 청각-시각적 성취도도 높음

▶어떠한 방법들을 통해서든지 언어능력이 향상되면 독화능력도 향상됨

 

총체적 방법의 목표

▶다양한 의사소통 장면들 안에서 아동의 독화 기술에 대한 자기평가 능력을 증대시킴

▶독화 과정에 대한 아동의 지식을 증대시킴

▶좀 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아동의 전략 산출 능력을 신장시킴

▶높은 성공 가능성을 보장하는 장면들을 제공함으로써 독화의 효율성에 대한 아동의 확신을 증대시킴

▶좌절하기 쉬운 의사소통 장면에 대한 아동의 인내를 기름

▶독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개인적인 목표들을 산출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을 신장시킴

▶독화 능력을 증신시키고자 하는 아동의 동기를 높임

 

총체적 접근에서 독화지도 

▶화자로 하여금 좀 더 명확한 조음으로 반복하도록 하기

▶화자로 하여금 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을 하지 않고 반복해 주도록 요구하기

▶다른 단어로 고쳐 말하거나 진술하도록 요구하기

▶비음성 독화 단서를 적절히 활용하기

▶집단 상황 안에서 화자로 하여금 그들이 말을 하기 전에 손을 들거나 혹은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절한 다른 방법들을 통해 그들 자신을 확인시키도록 요구하기

 

효과적인 독화지도방법

독화력의 평가는 다양한 의사소통상황에서 하도록 함

독화과정에 대한 학습을 강조

소통 가능한 상황을 제공하여 독화 효과에 대한 믿음 향상

청각 활용을 강조하고, 발성발화와 함께 독화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함

적극적으로 독화하는 태도를 기름

아동 중심의 교수-학습을 강조

자기 평가를 강조

가능하면 실제의 생활장면에서 독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부보, 형제자매, 동료들과의 많은 상화 작용을 통하여 독화하게 함

독화 과제는 아동에게 친숙하고, 흥미로우며, 독화 지도 상황에 적합한 것을 선정

독화 과제는 아동의 언어 발달 수준에 맞아야 하고 위계적으로 선정되어야 함

과제의 관란도는 언어적인 복잡성, 화제 및 어휘의 친숙성, 시각적 환경 조건, 아동의 흥미와 요구 등을 고려하여 정함

필요한 경우 시각적 변별 단서, 촉각 장치 등을 활용

 

독화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의 조성

청각적 환경 : 청능 훈련 실시

시각적 환경

  • 밝기 : 화자의 조음 운동이 잘 보일만큼
  • 거리 : 대화 시 평균거리인 1-2m가 적절
  • 기타 : 주위 환경이 산만하지 않고 화자의 차림새 단정

 

독화를 위한 보조공학기기

전동촉각장치 입모양이 비슷한 음들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됨. 하리띠에는 수신기를 부착하고 진동기를 양 손목에 부착한 채로 진동을 느끼어 소리의 장단, 강약, 리듬, 형태등을 인식하도록 고안됨.

큐드스피치 : 구화 의사소통 방법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 뺨 근처에서 수신호 형태로 단서를 추가하는 것으로 독화를 구별하기 어려운 음소들을 인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구어의 시각적 단서를 제공. 수신호는 말과 함께 사용되어져야 하며, 단독으로는 쓰임새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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