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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1_ 말(구어)장애 중 유창성장애

by ┌ΘΔΣ┘ 2021. 10. 27.

의사소통장애 1_ 말(구어) 장애 중 유창성장애

 

특수교육법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의사소통장애의 구분

용어 정리

: 언어의 음성 산출

언어 :생각을 표현하는 신호와 부호들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포함하는 규칙을 지닌 의사소통의 방법

의사소통 : 구어나 비구어적인 언어(:몸짓)를 통하여 지식, 생각, 감정 등을 교환하는 과정

말장애 : 말소리의 발성, 흐림, 음성에 있어서의 손상을 의미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 : 심각한 표현 및 언어 이해의 장애를 지닌 개인의 손상과 장애 패턴을 위해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보상하고 촉진하려고 시도하는 의사소통 체계

 

말 장애(구어 장애) : 유창성장애, 조음장애, 음성장애 /신경말장애

말소리를 산출하거나(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목소리를 조절하는 데 있어서(발성) 어려움을 보이는 세 가지 형태의 장애를 모두 포함한다.

유창성장애

비전형적인 속도, 리듬 또는 음절, 어절, 단어, 구절의 반복으로 특징지어지는 말하기 흐름의 방해를 의미. 유창성 장애는 과도한 긴장, 2차적 매너리즘과 함께 나타날 수 있음

조음장애

말의 이해를 방해하는 대치, 탈락, 첨가, 왜곡으로 특징지어지는 말소리의 비전형적인 산출을 의미

음성장애

자신의 나이나 성별에 부적절한 음성의 질, 높이, 크기, 공명, 지속시간에 있어서의 비정상적인 산출이나 결여를 의미

 

1. 유창성장애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며, 말이 너무 빠르거나, 문장의 잘못된 곳에서 쉬거나, 부적절한 형태의 강세를 사용하거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여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는 등의 특성을 보임.

 

말 더듬                                                                                                               

소리나 음절의 비정상적인 멈춤(소리가 없음), 반복(--엄마), 오래 끌기(---엄마)에 의하여 말의 흐름이 끊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말을 할 때 이상한 얼굴 표정이나 신체의 움직임이 동반되기도 함.

핵심 행동(=일차 행동)반복, 연장, 막힘

일차 행동이 심해지면 이차행동(탈출행동, 회피행동)이 나타남

   ① 예측성 : 어느 부분을 더듬을지 예측 가능

   ② 일관성 : 같은 자료를 읽을 때 같은 낱말 더듬음

   ③ 적응성 : 되풀이할수록 더듬는 횟수가 점차 줄어듦

말 더듬은 신경학적 장애만이 아닌 학습된 행동의 결과이기도 함

 

말더듬의 원인론

 

1) 학습된 행동으로 간주하는 이론

- 진단기인론(=진단기 이론)

정상적 비유창성을 부모가 말 더듬을 오진하여 훈계 및 벌로 반응하여`아동이 불안을 느끼고 점차 실제 말더듬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봄

- 예기투쟁가설(=예기투쟁행동이론)

말이 어렵거나, 말하면 실패할 것 같다는 믿음 탓에 구어 산출이 방해되고 폐쇄가 발생한다고 봄

 

2) 생리학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이론

주 손잡이 이론, 뇌, 우세설(=대뇌 지배 이론)(=대뇌지배이론)

어떤 반구도 우세하지 않을 경우 말 근육에 경쟁적으로 보내는 신경신호가 근육에 불 협응을 일으켜 말더듬이 초래된다고 봄 지금은 전혀 쓰이지 않으나 CT, MRI 등의 기술로 중추신경계 연구가 활발해지며 기질적 원인에 대해서는 탐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음

 

3) 최근의 개념적 모델

내적 수정 가설

언어 산출 모델에 근거하며 말더듬이 음성적 계획에서의 결함으로 봄. 말 더듬은 오류가 아니라 잘못된 음성 계획을 수정하려는 정상적 반응이라고 봄

요구 요량 모델(=DCM)

'환경으로부터의 압박 - 아동의 언어적 용량' 불일치로 말 더듬 발생

1) 빠르게 말하는 부모 - 유창한 구어 운동 기술이 부족한 아동

2) 높은 문법성을 요구하는 부모 - 언어발달 수준이 낮은 아동

EXPLAN 모델

말 더듬은 계획과 실행 처리과정 사이에서의 상호작용 실패로 일어남

 

말더듬 진단(유창성 장애 진단)

  정상 범주의 유창성인가?

  정상 범주가 아닐 경우, 감별진단과정 필요

  언어발달 지체, 조음장애, 음성장애가 동반되는지 진단

  말 더듬의 진전단계와 치료단계 결정

 

말더듬 치료

접근법 내     용
심리적 접근법 정신분석 : 무의식에 있는 갈등을 해소시킴
심리치료 : 심리적 문제들을 해소시킴
상담 : 부정적 감정과 연관된 태도를 수정함
말더듬 수정법 편하고 쉽게 반복하기
부수적 행동을 감소시키기
비정상성을 감소시키기
유창성 완성법 조절된 언어 익히기
단계적 언어 상황 올리기
통합적 접근법 부정적인 감정 줄이기
회피행동 줄이기
말더듬 순간을 변화시키기
유창성 수립하기

 

말 더듬 수정 접근법(=MIDVAS)

덜 심하게 더듬고 두려움을 감소시켜 회피행동을 제거 (심리적 안정 도모)

하위 단계

  • 동기(M) - 행동 인식 및 판별, 라포 형성
  • 확인(I) - 말 더듬과 관련된 요인 지각 및 말더듬 행동 분석
  • 둔감(D) - 말 더듬을 증가시키는 요인과 말더듬 빈도에 둔감해지도록 함
  • 변화(V) - 말더듬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반응을 바꿈
  • 접근(A) - 새로운 반응을 점진적으로 습득하도록 함
  • 안정(S) - 습득한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유지함

 

수정단계에서는 취소 기법,, 이끌어내기 기법, 준비하기 기법을 배움

취소 : 말을 더듬어서 끝낸 후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도함

이끌어내기 : 더듬는 상황에서 나머지 말을 쉽게 이끌어내는 것

준비하기 : 더듬을 것으로 예상되는 낱말에서 쉽게 시작하고 조절하는 것

 

MIDVAS 접근의 치료 목표

자발적 유창성 긴장이나 투쟁행동, 반복과 막힘 등의
비정상적 말더듬을 보이지 않는 정상적인 유창성
조절된 유창성 유창함을 유지하기 위하여 말하는 방법을 바꿈
수용적 말더듬 말더듬이 지각되긴 하지만 아주 심한 막힘이 아니며,
막히는 순간에도 당황하지 않고 편안하게 더듬음

 

폐쇄 교정기법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더듬는 것을 취소하고 유창한 말더듬이 되도록 함

  * 입의 긴장이 폐쇄를 유발한다고 보고 입과 턱을 이완하여 말을 시작하도록 함

  * 폐쇄 발생 시 투쟁하지 말고 '말소'기법을 사용하여 연장으로 단어를 끝내게 함

 

이완치료 접근법

이완상태로 들어가도록 하는 기법. 그룹 세팅으로도 진행되며 편안한 심상을 상상하도록 하여 이완시키고 상황을 떠올리게 한 뒤 훈련 (체계적 둔감화와 결합하여 사용)

 

스토커 프로브 테크닉

문장의 길이나 단어와 상관없이 말하는 내용의 창의성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킴

 

발화의 길이와 복잡성에서 점진적인 증가 프로그램(=GILCU)

54단계이며, 처음에는 짧은 단어를 읽고 5분간 유창한 대화까지 진행함. 유창한 새로운 반응을 할 때마다 강화 받음

 

기류 치료법

호흡에 전혀 힘들이지 않고 매우 이완된 방식으로 기류를 중단시키지 않고 구어를 부드럽고 편하게 하며 첫 단어 음절을 길게 뺌

 

발성 치료법

지속적인 발성, 레가토 구어 및 성대 조절 치료와 같은 기법을 포함함. 발성 시 단어들 사이에 거의 혹은 전혀 멈춤 없이 후두의 진동을 유지해야 함

 

말 운동 타이밍 수정 방법

구분 내   용
지연청각피드백 프로그램
(=DAF)
말더듬을 보이는 단어를 판별하고 지연피드백 기구를 사용하여 각 단어를 연장하여 느린 비율로 읽고 말하는 것을 배움
노래하거나 끊어서 하는 말은 하지 않도록 주의함
휴지/구 형성하기 발화 중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휴지를 연장시키고
추가적으로 낱말 또는 구 사이에 휴지를 더 많이 삽입하기 위해 설계됨
취소하기, 이끌어내기, 준비하기 말 운동의 절차적 순서화 및 시간 조정을 개선시킴
'이끌어내기'에서는 취소하기에서 학습한 느리고 과장된 운동과 비슷하게
음절이나 낱말의 운동을 느리게 지연시킴

 

말 시작 수정 기법

부드러운 음성 개시
(=GVOs)
* 이완된 채로 음성을 산출하고 점진적으로 음 강도를 높여감
(숨소리, 약한소리, 점차 강한 소리)
* 성대 긴장 감소에 효과적
* 초기에는 모음 산출, 이후 음절에서 낱말을 산출 (위계적 방식)
날숨 직후 말하기 날숨의 개시가 이루어진 직후까지 말의 시작을 지연시킴

 

말 더듬 학생 교육

 

학생이 말을 더듬을 때

스스로 말을 더듬는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므로 말을 더듬는 것 자체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야 함. 아동이 하는 말을 인내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들어야 하며,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지 않아야 함.

 

말더듬이 진행단계

초기 말더듬 반복은 빠르게 진행되고 불규칙적이며 낱말이나 구 반복이 아닌 소리 반복이나 음절 반복 증가.
말을 할 때 긴장하여 편안히 말을 더듬던 것에서 급하게 말을 반복하거나 말이 막히고 말소리의 고저를 변화시키기도 함
막힘, 긴장, 반복
중도 말더듬 자신의 말더듬에 공포를 느껴 말을 피하는 회피행동이 나타남
낱말을 회피하기 위하여 대치, 에두르기를 사용하기 시작
투쟁행동, 반복, 연장, 막힘
심화된 말더듬 막힘이 핵심행동으로 나타나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말더듬을 숨기고 회피하기 때문에 유창해 보이기도 함

 

좋은 구어 모델 제공하기

말의 속도 줄이기

교사의 상호작용에 침묵 만들기

단순한 어휘와 문법 형태의 모델 보여주기

정상적인 비유 창성의 모델 보여주기

 

좋은 구어 환경 만들기

좋은 대화 규칙 만들기

주의 깊게 듣기

아동이 말하는 동안에는 다른 활동을 중지하도록 제안하기

다가오는 일들에 대해 아동을 준비시키기

 

아동의 자기 존중감 향상하기

비유 창성의 순간 무시하기

아동이 어떻게 말하느냐 보다는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승인을 보여주기

말 더듬는 아동을 학급 내의 다른 아이들처럼 대하기

아동을 말더듬이라 명명하지 않고 비유창성을 인정하기

아동이 구어를 통제 가능하다고 느끼게 하기

비유창성 받아들이기

 

※ 말 빠름증

말의 리듬이 불규칙함, 발음이 엉킴

어조가 단조로움, 불필요하게 간투사와 접속사를 쓰고 말을 반복함.

말더듬인의 가계에서 자주 출현함.

언어장애, 사고장애를 동반하며 조음장애가 있는 경우도 많아 조음 위치를 바꿈.

자신의 말을 모니터링하여 유창성이 향상되는 경우가 많음.

 

[특수교육] - 의사소통 지도방법 총정리

[특수교육] - 의사소통장애 1_ 말(구어)장애 중 유창성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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