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 전통적 접근 vs 긍정적행동지원

by ┌ΘΔΣ┘ 2021. 11. 15.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를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긍정적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전통적 행동 수정기법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2021.11.12 - [특수교육] - 긍정적 행동지원과 전통적 행동수정 기법 비교

전통적 행동수정기법의 한계점으로는 제한된 장기효과 및 성과이다. 전통적 접근은 그 특성상 반응적이고 결과중심적이며, 단기간에 이루어진다. 둘째, 비기능적인 중재의 사용이다. 전통적인 접근법은 문제행동이 기능적이며 환경적으로 결정된다는 인식 이전에 개발되어 문제행동의 소거를 목적으로 한다. 중재 시 장애학생의 행동의 원인과 이유, 환경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는다. 셋째, 도덕적 및 윤리적 문제가 있다.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벌과 같은 혐오적 처치이며 이는 윤리적인 문제를 갖는다. 또한 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중재는 점점 더 개입적인 중재를 사용한다. 

전통적인 접근법에 비해 긍정적행동지원은 첫째, 개인을 존중하는 접근으로 신체적, 정서적 고통을 주지 않도록 이루어진다. 배려와 신뢰를 바탕으로 중재가 이루어진다. 둘째, 정상화된 접근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일반학급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전형적 환경에서 자연적 중재를 제공한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교육적 접근이다.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의사토옹과 상호작용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별화된 접근으로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처방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화된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문제를 중재한다. 

 

긍정적행동지원의 가정 

  • 효과적인 중재는 기능적이고 예방적인 것이다. 
  • 모든 문제행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중재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문제행동의 즉각적인 감소에만 두지 않는다. 
  •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똑같은 사회적 기준의 존엄으로 장애인을 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