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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보조공학 사용의 장점과 적용방법

by ┌ΘΔΣ┘ 2021. 11. 17.

보조공학 사용의 장점과 적용방법 

보조공학은 장애를 가진 학생의 일상생활, 학업, 의사소통 등에 관하여 지원하고 돕기 위한 기기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런 보조공학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보조공학 사용의 장점

보조공학의 활용은 첫째, 장애로 인한 불리를 보상한다. 보조공학을 통해 장애로 인해 제한된 기능을 보완할 수 있게 되어 비장애인과 마찬가지의 일을 할 수 있다. 

둘째, 장애인의 능력을 확대한다. 보조공학의 사용으로 다양한 표현 수단 및 정보제공 방법을 갖게 되어 장애학생의 능력의 확대를 가져온다. 

셋째, 독립성을 향상시킨다.향상한다. 보조공학을 활용함으로 타인의 도움 없이 독립적인 수행이 가능하게 되어 장애인의 독립성을 향상한다. 

구체적으로 보조공학의 장점을 기술하면 첫째,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종류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의 사용은 장애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촉진하며 의사소통에의 제한을 보완하기도 한다. 

둘째, 학업성취를 향상시킨다. 장애 특성에 적절한 보조공학의 활용은 정보 습득 및 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어 학업성취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독립적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보조공학 없이는 타인에게 의존해야 했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면서 독립적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넷째, 신체 발달에 영향을 준다. 설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기기나 스위치이나 트랙볼 등의 사용은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을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보조공학의 활용은 직업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워드프로세서, 음성합성기, 눈응시 스위치 등의 사용을 통해 작업의 수행이 가능하게 되어 직장을 갖고 생활할 수 있게 한다. 

 

보조공학의 영역

다음으로 보조공학의 영역 및 활용측면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 의사소통 영역이 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기들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 컴퓨터 관련 영역이 있다. 다양한 입출력기기와 스프트웨어들이 여기에 속한다. 셋째, 휠체어, 코너 체어, 워커 등의 이동기기들이 있다. 이 외에도 외발 스키와 같이 여가를 위한 기기나 한 손가위나 논슬립 매트 같은 일상생활 영역에도 활동되고 있다. 

 

보조공학의 활용단계

마지막으로 보조공학의 활동 단계를 알아보면 1단계는 보고공학의 설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활용 목적과 대상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조공학을 선정한다. 2단계는 보조공학의 점검단계이다.  선정된 보조공학의 사용에 대한 점검을 하는 단계로 실제 사용에 있어서 적절한지,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하고 보조공학 활용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안내와 교수가 이루어진다. 마지막 3단계는 평가 단계이다. 사용했을 때 목적을 달성하였는지, 사용상 문제는 없었는지, 대상자와 그 주변인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 인지에 대해 평가를 한다. 

보조공학의 적용은 장애를 가진 학생의 장애를 보상하고 능력을 확장시켜줌으로써 통합된 환경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사는 장애특성 및 목적에 맞는 보조공학을 선정하고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 하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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