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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보편적 학습설계란

by ┌ΘΔΣ┘ 2021. 8. 31.

보편적 학습설계란(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특수교육 공학 연구자들은 보편적 설계의 개념을 교육에 도입하여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보편적 학습설계란 모든 학생의 교육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단계부터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교육적 목표를 고려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평가 등을 선정하고, 이러한 교육요소들이 수업 운영에서 자연스럽게 지원되는 것을 말한다. 즉, 일발 교육 교육과정도 처음 설계에서부터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모든 학생들의 접근을 허용하는 형태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교육과정이 만들어진 후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을 하는 것은 보편적 학습설계에 개념에 따라 만들어진 일반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통합교육 측면에서 특수교육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차이 

특수교육은 장애학생의 교육성취에 초점이 맞추어진 반면, 보편적 학습설계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일반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성취를 강조한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과정에서 장애학생의 교육접근성에 대한 방법적 모색을 강조하고 있다면, 보편적 학습설계는 사전조치로서 일반교육과정의 개발에서부터 모든 학생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보편적 학습 설계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특징

 

1. 학습차이의 연속성

학습자는 학년 수준과 동일한 수준이거나 보다 높은 거나 낮은 수준에서 학습하며, 개별 학습자는 교실에서의 학습차이의 연속성을 가정한다. 

2. 융통성 

보편석 학습설계는 모든 학습자가 적절하게 포함되어 참여하고, 도전하게 하도록 융통성 있게 제시된 일반교육과정에 기초한다. 

3. 동일성 

보편적 학습설계는 모든 학습자가 대안적인 교육과정이나 표준을 설정하기보다는 동일한 표준하에서 진보하도록 한다. 

4. 사전통합성 

보편적 학습설계는 수업방법과 보조공학은 처음부터 통합되어 이용할 수 있게 하도록 설계할 때부터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특성 

1. 다양한 표현 매체 및 방법 

  •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의 내용을 한 가지가 아닌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해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함. 
  • 크기, 형태, 색깔, 자막이 있는 그림이나 음성으로 변형된 디지털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이것은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과 보이스 레코드, 팜파일럿(PDA), 디지털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2. 다양한 표현 수단 

  • 특정한 한자기의 표현 수단을 통해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거나 측정하는 교과과정은 배제되어야 함. 
  • 연필과 펜 대신 스캐닝, 확대된 키보드, 철자 검사기,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그래픽과 같은 디지털 대체물을 제공하는 것 

 

3. 다양한 방법을 통한 참여 

  • 여러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제공. 개인의 특성에 적합하게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유연성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형태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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