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학습 설계의 7가지 원리와 예시
1. 공평한 사용
다양한 능력의 학습자에게 유용하고 가능한 설계로 동일 또는 등가의 내용 제공
-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습자가 접근 가능한 단일 교육과정 사용. 학습자를 불필요하게 차별하거나 지나치게 '차이점'을 강조하지 않는다.
- 교육과정은 모든 학습자가 참여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예)
모든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개념과 가치의 교실 환경 제공
온라인에 강의노트 제공
어떠한 보조공학을 이용하든 강의 노트를 읽고, 듣고 학습하도록 해줌.
2. 사용시 융통성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
- 교육과정은 광범위한 개인의 능력과 선호도를 수용하기 위해서 융통성 있게 제시 되어야 한다.
- 언어, 학습수준, 표현의 복잡성을 조절한다.
- 필요한 경우, 학습자의 진도가 목적과 교수 방법에 맞게 재설정되도록 지속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예)
차별화된 학습양식 적용
왼손, 오른손 모두 사용 가능한 장비 허용
상이한 학습방법과 지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방법(그룹활동, 웹 기반 토론 등) 활용
3. 손쉬운 이용
학습자의 경험이나 지식, 언어능력, 집중도 등에 상관없이 직선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설계
불필요하게 복잡한 것을 지양
- 교수는 학습자가 접근 가능한 양식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 언어, 학습수준, 제시의 복잡성을 조절한다.
- 학습자의 진도는 필요시 목적과 교수 방법의 재설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예)
어려운 단어의 정의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링크(단어 클릭 시 단어의 정의를 볼 수 있음)
명확하게 표가 붙여진 제어장치와 단어뿐 아니라 상징적 기추(그림 포함)의 실습 장비 사용
시험성취도, 보고서,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치를 기술한 채점표 제공
포괄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학습지도안 제공
학습자가 어려운 과제를 수행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안내서 제공
4. 인식가능한 정보
학습자의 감각능력 등에 상관없이 필요한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
- 교육과정은 지각능력, 이해도, 주의집중도에 상관없이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표현수단을 제공 한다.
예)
전통적인 교수 뿐 아니라 디지털이나 온라인 형태로 된 교과성, 읽을거리 등 다양한 공학적 자료 제시
감각손상을 지닌 학생을 위한 접근 가능한 대안 형식의 매체
5. 오류에대한 포용
개별학습자의 학습진도와 선수기능 등에서의 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
- 충분한 반응시간 및 피드백의 제공한다.
- 이전의 반응에 책임지지 않도록 한다.
- 항상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 적절한 실행시간을 제공한다.
- 실수는 학생이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임을 인식한다.
6. 최소한의 신체적 노력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편안하고, 피로가 최소화된 설계한다. 학습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생에게 편리한 교육과정환경을 제공한다.
예)
전자현미경을 컴퓨터 모니터에 부착
실습장비는 신체적으로 조작이 용이하도록 설계
학습자에게 보고서나 시험 및 편집을 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스 사용을 허용
7. 접근과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
학습자의 신장, 동작, 운동성, 의사소통의 필요성에 상관없이 접근, 조작,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 및 공간을 제공한다. 적절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예)
보조기기와 개인장치를 수용할 수 있는 교실 공간
토론 수업의 경우 말하는 사람을 대면할 수 있는 둥글게 배열한 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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