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경험 접근법의 장점과 단점(feat 국어 지도서)
언어교육 접근법(LEA)은 초기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로서 총체적 언어 교육 철학의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의미를 중심으로 언어활동을 한다.
언어 경험 접근법의 특징
1. 언어경험접근법은 활동에 대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증진시키고, 학생의 경험과 경험이 표현된 자료를 사용해 교육한다. 즉, 학생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학습자료를 사용하여 학습 참여도와 흥미를 진전 시킨다.
2. 언어경험접근법은 개별화 교육을 토대로 한다.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교사는 지속적으로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를 진단 및 평가해야 한다. 이에 개인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언어 경험 접근법은 통핮겅니 언어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자신의 경험을 말하고, 듣고, 쓰고, 다시 읽으며 학습하는 방법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를 증진시킬 수 있다.
4. 언어 경험 접근법은 언어의 모든 형태를 포함하며, 학습 자체가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과 관련되기 때문에 동기가 내재적이다. 경험을 기초로 한 학습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특별한 자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학습자의 구어를 사용하므로 글을 모르는 유아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학스바로 하여금 자신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언어 경험 접근법의 단점
언어경험 접근법의 단점으로 계획된 활동이 아니므로 체계성이 부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지루해 할 수 있으며, 발달 정도를 쉽게 평가하기 어렵다. 교재가 교사용 지침서가 없어 무엇을 어떤 순서로 배워야 하는지 계획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신규 교사는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는 사전에 학습자의 요구와 능력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학습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자료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체계를 설정해야 한다. 또 학습자의 경험을 재구성해 학습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포트폴리오화해 학생의 발달 정도를 누가 기록할 수 있으록 함으로써 질적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침서 등이 없어서 체계성이 없어 어렵다는 것인데 왜 사례별로 교육청에서 지침서를 만들어 배포한다는 해결방안은 없는걸까. 어쨌거나 학교 현장의 일상생활에서 적용한다면 10개 20개 사례만 뽑아서 적용방법, 관련 학습자료 , 매뉴얼 등을 배포해도 이론만 주고 알아서 적용하라는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론 말고 바로 보고 적용가능한 매뉴얼과 자료과 현장에서 더 유용하다.)
언어 경험 접근법의 절차
1단계 : 토의하기
교사와 학생은 받아쓰기를 위한 주제를 토의한다. 관찰과 생각을 교환하며 이를 통해 구어 능력이 발달한다.
2단계 : 구술하고 받아쓰기
학생은 교사에게 설명이나 이야기로 구술한다.
3단계 : 읽기
학생은 그 이야기가 친숙할 때까지 여러 번 읽는다.
4단계 : 단어 학습
개별화된 이야기 단어를 학습하며, 다른 읽기 능력은 교사가 고안한 활동과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증진시킨다.
5단계 : 다른 자료 읽기
학생은 자신의 경험을 받아쓰기한 것을 읽는 것에서 다른 이의 것을 읽는 것으로 이동하며, 이러한 절차를 통해 그들의 능력과 자신감은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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