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예방의 개념: 1차, 2차 3차 예방단계
1. 장애 예방 단계
1차 예방 단계 | 2차 예방단계 | 3차 예방단계 | |
일반적 예방목적 | 새로운 문제 발생 감소에 의한 예방으로 발생률 감소 | 기존의 발생 숫자 감소에 의한 문제발생 예방으로 출현률 감소 | 직/간적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문제 발생 예방으로 휴유증 감소 |
장애 예방목적 | 위험에 놓이게 될 아동의 새로운 문제 발생 감소 | 지속시간과 정도의 경감에 의한 예방 | 직, 간접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예방 |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 노력 |
환경의 풍부화와 주요 발달 영역의 자극을 통해서 새로운 발생률을 감소시킴 | 새로운 기술의 학습과 유지를 위한 조기교육을 통해 발달지체의 지속시간과 정도 감소 | 행동, 기능을 보완하고 보상하기 위한 조기개입을 통해서 장애의 직, 간접적인 영향 감소 |
가족을 위한 조기교육 노력 |
양육기술을 증진시키고 가족의 자존감과 차이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예견적 안내 | 협력과 양육기술을 증진시킴으로써 현실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촉진 | 영향을 받은 가족의 구조와 관계, 가치를 위해서 적응 측면과 구조상의 통합적인 촉진 |
한국특수교육연구회(2009), 최신특수아동의 이해
2. 위험요인의 발달적 연속체계
1) 위험집단
- 1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가능한 한 어릴 때,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위험요인을 없애거나 최소화시킬 수 있는 중재를 함.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 보건 분야
2) 발달적으로 지체된 집단
- 2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발달지체를 조기에 파악하여 정상범주의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중재함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보건 및 의학 분야
3) 장애를 가진 집단
- 3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최소제한환경에서 적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중재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보건, 의학 및 특수교육 분야
(신종호 외 2009, 정신지체 7판. 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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