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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장애예방의 개념: 1차, 2차 3차 예방단계

by ┌ΘΔΣ┘ 2021. 8. 26.

장애예방의 개념: 1차, 2차 3차 예방단계 

 

1. 장애 예방 단계 

  1차 예방 단계 2차 예방단계 3차 예방단계
일반적 예방목적 새로운 문제 발생 감소에 의한 예방으로 발생률 감소 기존의 발생 숫자 감소에 의한 문제발생 예방으로 출현률 감소 직/간적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문제 발생 예방으로 휴유증 감소 
장애 예방목적 위험에 놓이게 될 아동의 새로운 문제 발생 감소 지속시간과 정도의 경감에 의한 예방 직, 간접적인 영향의 감소에 의한 예방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 노력
환경의 풍부화와 주요 발달 영역의 자극을 통해서 새로운 발생률을 감소시킴 새로운 기술의 학습과 유지를 위한 조기교육을 통해 발달지체의 지속시간과 정도 감소  행동, 기능을 보완하고 보상하기 위한 조기개입을 통해서 장애의 직, 간접적인 영향 감소 
가족을 위한
조기교육 노력 
양육기술을 증진시키고 가족의 자존감과 차이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예견적 안내 협력과 양육기술을 증진시킴으로써 현실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촉진 영향을 받은 가족의 구조와 관계, 가치를 위해서 적응 측면과 구조상의 통합적인 촉진 

한국특수교육연구회(2009), 최신특수아동의 이해

 

2. 위험요인의 발달적 연속체계 

1) 위험집단 

  • 1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가능한 한 어릴 때,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위험요인을 없애거나 최소화시킬 수 있는 중재를 함.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 보건 분야 

 

2) 발달적으로 지체된 집단 

  • 2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발달지체를 조기에 파악하여 정상범주의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중재함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보건 및 의학 분야

 

3) 장애를 가진 집단 

  • 3차적인 예방이 필요함 
  • 최소제한환경에서 적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중재 
  • 주요 전문가 집단은 공중보건, 의학 및 특수교육 분야 

 

(신종호 외 2009, 정신지체 7판. 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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