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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체장애학생 보조기기, 보조공학기기

by ┌ΘΔΣ┘ 2021. 10. 20.

지체장애 보조기기, 보조공학기기 

 

목차 
  • 보조기기 : 브레이스, 크러치, 워커, 업드림판
  • 보조공학기기 : 키가드, 트랙볼 등
  • 스위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
  •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 입력장치의 종류
  • 터치스크린의 장점과 단점
  • 선택방법 고르기 : 직접선택, 스캐닝기법, 암호화하기

 

보조기기

  • 아동이 너무 활동적이어서 정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때
  • 정상적 자세 취하기에 효과적이지 않을 때 사용
  • 정렬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을 때 사용
  • 관절의 외적 통제가 보다 정상적인 자세나 전반적 사지의 운동양식을 강화 할 때 사용
  • 다리와 발에 스프린트와 깁스는 기형을 줄이고 경련증을 감소시키고, 정지하고 있거나 서 있는 동안 안정적인 관절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됨
브레이스


크러치 * 사용자의 체격과 키에 맞추어 높이를 조절.
* 적절하지 못할 경우, 겨드랑이에 과도한 압력과 마찰 초래.
* 크러치 사용 전, 상지의 힘을 기르고 몸의 균형을 잡는 훈련이 필요함.
워커 *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이용.


업드림 판 -선 자세를 지지해 줌
-업드린 자세부터 90도에 이르기까지 자세를 유지시켜 줌
-체중을 앞으로 실은 채 기대기 때문에 거의 자세를 조절할 필요가 없음
-중력의 도움으로 자세를 잡아주며 머리를 조절한 상태에서 일하기 좋은 자세를 만들어줌
-다리를 사용하지 않아 생기는 골감소를 어느정도 방지

 

보조공학기기

키가드 * 키보드 배열에 맞추어 구멍을 뚫어 키보드에 덧씌움.
* 목적이 아닌 다른 키를 누르는 것을 방지함.
확장형 키보드 * 섬세한 움직임이 어려운 학생이 사용하는 키보드.
축소형 키보드 * 팔꿈치, 어깨 등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된 학생이 사용하는 키보드.
트랙볼 * 마우스를 뒤집은 형태인 볼이며 마우스와 같은 기능을 함.
필터키 * 연속적으로 눌리는 키의 입력을 무시하여 오류 방지.
토글키 * 누르면 기능이 전환되는 키. (/영 키, 캡스룩 키, )
고정키 * 두 개 키를 동시에 누르지 못하면 시프트 키 등을 눌려진 채 고정할 수 있음.

 

 

 

스위치 종류
Plate 특정가장자리 누르면 작동(/머리/무릎/).
Locker 특정 면 누르면 작동(/머리/무릎/).
Tread 한 가장자리 누르면 작동/ 딸깍 소리/ 1온스 압력
수은 목을 기울여 작동 / 모자, 머리핀, 머리띠에 부착
위블 두가지 방향에서 사용자에 의해 활둉되는 2-4개의 손잡이
호흡 볼기와 빨기 스위치
Pillow 압력에 작용
마이크로 손가락 끝 부분으로 작동 가능한 작은 스위치
oval texture music palte : 시청각 중복장애아동의 능력개발을 위해

 

스위치의 특성 및 주요 고려사항

  • 대부분의 스위치들은 어떠한 곳에 정착되거나 신체의 어떠한 부분을 사용하더라도 작동 가능
  • 가벼운 터치에도 작동가능
  • 압력으로도 작동가능
  • 신체의 어느부위에도 부착가능
  • 잡아당김, 쥐기동작으로 작동가능
  • 깜박거림으로 작동됨
  • 디지털 자메라로 감지된 특정 동작으로 작동가능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기 선정 시 주의사항





현재의 의사소통 능력과 실용적 의사소통의 정도
현재 혹은 미래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에 대한 동기화의 정도
효과적인 말의 발달 예후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그것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통상적인 메시지 수신자 혹은 청자와 그들과 의사소통 하고자 하는 동기화 정도
현재와 미래의 교육, 직업, 지역사회 통합의 목적
가능성이 있는 가장 정상화된 의사소통 양식
의사소통 양식과 표현, 수신 의사소통의 수준이 적절한지의 여부
권장된 의사소통 방법이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시도를 촉진시켜 주는지의 여부
의사소통 방법이 아동의 요구에 따라 변환될 수 있는 융통성
현재의 치료 및 교육 방법에 대한 의사소통 양식의 적절성
유용한 전문가나 부모 조력의 형태와 정도



현재의 시/청각 기능
그림이나 상징의 의미에 대한 연합, 저장, 회상 능력
현재의 신체적 기능 수준
반응 속도


보조기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의 여부
선정된 상징체계를 통해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여부
현재 의사소통 기술이 변화하는 의사소통, 교육, 직업,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는지
의 여부

 

입력장치의 종류

직접선택 신체적 압력 또는 떼는 힘을 이용/의사소통판에 신체적 접촉



키보드
대체도구
일반키보드, 화상키보드, 확장 키보드, 소형키보드
마우스
대체도구
일반마우스/터치스크린/마우스키/트랙볼/머리조절마우스/
광지시기/입력조이스틱/태블릿
기타
보조기구
전완지지보조기/마우스스틱/헤드스틱/키가드/언어보드/철자보드/스위치

 

※ 터치 스크린의 장 단점

  • 유아 및 인지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직관적인 사용환경을 구축해 줄 수 있음.
  • 원인과 결과에 대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컴퓨터 사용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 화면의 지시되는 것들을 직접 선택
  • 집단학습과 개별학습에 용이
  • 제품이 견고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선택방법 고르기 

직접 선택 손가락이나 주먹, 막대기, 눈으로 지적하는 방법
스캐닝기법 자동스캐닝 : 정해진 경로로 움직이다 스위치를 누르면 선택
역스캐닝(유도된 훑기) : 사용자가 스위치를 누를때 스위치가 움직이고 놓으면 선택됨
단계적 스캐닝 : 스위치를 누를때마다 커서가 움직임. 운동조절이나 인지능력의 제한이 심한 경우 적합
원형스캐닝 : 시계의 초침처럼/가장단순하고 배우기 쉬움
선형스캐닝 : 책 읽는 방식으로/ 배우기 쉬움
집단-항목 스캐닝(그룹 스캐닝 /행렬 스캐닝): 시간단축
암호화하기 상징의 위치나 선택할 항목을 나타내기 위해 복합적인 신호를 고려하는 것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환경적 수정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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