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보조기기, 보조공학기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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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기
- 아동이 너무 활동적이어서 정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때
- 정상적 자세 취하기에 효과적이지 않을 때 사용
- 정렬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을 때 사용
- 관절의 외적 통제가 보다 정상적인 자세나 전반적 사지의 운동양식을 강화 할 때 사용
- 다리와 발에 스프린트와 깁스는 기형을 줄이고 경련증을 감소시키고, 정지하고 있거나 서 있는 동안 안정적인 관절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됨
브레이스 | |
크러치 | * 사용자의 체격과 키에 맞추어 높이를 조절. * 적절하지 못할 경우, 겨드랑이에 과도한 압력과 마찰 초래. * 크러치 사용 전, 상지의 힘을 기르고 몸의 균형을 잡는 훈련이 필요함. |
워커 | *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이용. |
업드림 판 | -선 자세를 지지해 줌 -업드린 자세부터 90도에 이르기까지 자세를 유지시켜 줌 -체중을 앞으로 실은 채 기대기 때문에 거의 자세를 조절할 필요가 없음 -중력의 도움으로 자세를 잡아주며 머리를 조절한 상태에서 일하기 좋은 자세를 만들어줌 -다리를 사용하지 않아 생기는 골감소를 어느정도 방지 |
보조공학기기
키가드 | * 키보드 배열에 맞추어 구멍을 뚫어 키보드에 덧씌움. * 목적이 아닌 다른 키를 누르는 것을 방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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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형 키보드 | * 섬세한 움직임이 어려운 학생이 사용하는 키보드. | |
축소형 키보드 | * 팔꿈치, 어깨 등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된 학생이 사용하는 키보드. | |
트랙볼 | * 마우스를 뒤집은 형태인 볼이며 마우스와 같은 기능을 함. | |
필터키 | * 연속적으로 눌리는 키의 입력을 무시하여 오류 방지. | |
토글키 | * 누르면 기능이 전환되는 키. (한/영 키, 캡스룩 키, ) | |
고정키 | * 두 개 키를 동시에 누르지 못하면 시프트 키 등을 눌려진 채 고정할 수 있음. |
스위치 종류 | ||
Plate | 특정가장자리 누르면 작동(손/머리/무릎/발). | |
Locker | 특정 면 누르면 작동(손/머리/무릎/발). | |
Tread | 한 가장자리 누르면 작동/ 딸깍 소리/ 1온스 압력 | |
수은 | 목을 기울여 작동 / 모자, 머리핀, 머리띠에 부착 | |
위블 | 두가지 방향에서 사용자에 의해 활둉되는 2-4개의 손잡이 | |
호흡 | 볼기와 빨기 스위치 | |
Pillow | 압력에 작용 | |
마이크로 | 손가락 끝 부분으로 작동 가능한 작은 스위치 | |
oval texture music palte : 시청각 중복장애아동의 능력개발을 위해 |
※스위치의 특성 및 주요 고려사항
- 대부분의 스위치들은 어떠한 곳에 정착되거나 신체의 어떠한 부분을 사용하더라도 작동 가능
- 가벼운 터치에도 작동가능
- 압력으로도 작동가능
- 신체의 어느부위에도 부착가능
- 잡아당김, 쥐기동작으로 작동가능
- 깜박거림으로 작동됨
- 디지털 자메라로 감지된 특정 동작으로 작동가능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기 선정 시 주의사항
선 정 하 기 전 |
․ 현재의 의사소통 능력과 실용적 의사소통의 정도 ․ 현재 혹은 미래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 의사소통에 대한 동기화의 정도 ․ 효과적인 말의 발달 예후 ․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그것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통상적인 메시지 수신자 혹은 청자와 그들과 의사소통 하고자 하는 동기화 정도 ․ 현재와 미래의 교육, 직업, 지역사회 통합의 목적 ․ 가능성이 있는 가장 정상화된 의사소통 양식 ․ 의사소통 양식과 표현, 수신 의사소통의 수준이 적절한지의 여부 ․ 권장된 의사소통 방법이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시도를 촉진시켜 주는지의 여부 ․ 의사소통 방법이 아동의 요구에 따라 변환될 수 있는 융통성 ․ 현재의 치료 및 교육 방법에 대한 의사소통 양식의 적절성 ․ 유용한 전문가나 부모 조력의 형태와 정도 |
선 정 할 때 |
․ 현재의 시/청각 기능 ․ 그림이나 상징의 의미에 대한 연합, 저장, 회상 능력 ․ 현재의 신체적 기능 수준 ․ 반응 속도 |
선 정 후 |
․ 보조기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의 여부 ․ 선정된 상징체계를 통해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여부 ․ 현재 의사소통 기술이 변화하는 의사소통, 교육, 직업,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는지 의 여부 |
입력장치의 종류
직접선택 | 신체적 압력 또는 떼는 힘을 이용/의사소통판에 신체적 접촉 | |
간 접 선 택 |
키보드 대체도구 |
일반키보드, 화상키보드, 확장 키보드, 소형키보드 |
마우스 대체도구 |
일반마우스/터치스크린/마우스키/트랙볼/머리조절마우스/ 광지시기/입력조이스틱/태블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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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보조기구 |
전완지지보조기/마우스스틱/헤드스틱/키가드/언어보드/철자보드/스위치 |
※ 터치 스크린의 장 ‧ 단점
- 유아 및 인지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직관적인 사용환경을 구축해 줄 수 있음.
- 원인과 결과에 대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컴퓨터 사용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 화면의 지시되는 것들을 직접 선택
- 집단학습과 개별학습에 용이
- 제품이 견고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선택방법 고르기
직접 선택 | 손가락이나 주먹, 막대기, 눈으로 지적하는 방법 |
스캐닝기법 | 자동스캐닝 : 정해진 경로로 움직이다 스위치를 누르면 선택 역스캐닝(유도된 훑기) : 사용자가 스위치를 누를때 스위치가 움직이고 놓으면 선택됨 단계적 스캐닝 : 스위치를 누를때마다 커서가 움직임. 운동조절이나 인지능력의 제한이 심한 경우 적합 |
원형스캐닝 : 시계의 초침처럼/가장단순하고 배우기 쉬움 선형스캐닝 : 책 읽는 방식으로/ 배우기 쉬움 집단-항목 스캐닝(그룹 스캐닝 /행렬 스캐닝): 시간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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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하기 | 상징의 위치나 선택할 항목을 나타내기 위해 복합적인 신호를 고려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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