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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건강장애의 정의 및 건강관리 방법

by ┌ΘΔΣ┘ 2021. 10. 20.

건강장애의 정의 및  건강관리 방법

 

건강장애의 정의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만성적인 질병으로 인하여 건강장애 학생들은 건강상의 겪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장기결석, 장기간 입원, 가족구성원의 기능에서의 변화 등과 같은 경험으로 인해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적응에 어려움을 갖게 될 수 있다. 

 

병원학교

현재 소속된 일반학급에 그대로 배치하되, 특수학급에서의 지도가 필요한 경우 학부모나 아동의 동의 하에 배치 or 파견학급 형태로 설치

현재 소속된 일반학급에 그대로 배치하되, 특수학급에서의 지도가 필요한 경우 학부모나 아동의 동의 하에 배치사이버가정 학습 서비스 및 화상강의시스템 활용

방문교육 : 교사나 자원봉사자가 병실 혹은 병원학교에서 개별지도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개별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 제공

학업 중심 교육과정과 심리․정서적 적응 지원의 균형 유지 : 가능한 체계적인 교육시간표를 운영하도록 하며, 지나치게 일회적이고 행사 위주의 수업은 피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게 함

학사관리 : 학적은 학생의 소속학교에 두고, 병원학교 출석 여부를 소속 학교에 문서나 구두로 전달하여 학교 출석으로 처리

병원학교 운영위원회(가칭) 구성 및 운영 : 병원학교 소속 교육청에서는 병원학교 설치․운영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의료진에 대해 ‘명예교장’직을 부여하여 지속적인 참여 독려

개별화교육계획수립 : 병원학교 특수교사가 소속학교 일반교사, 의료진, 학부모 등과 협력하여 수립하되, 개별화 건강관리 계획을 포함해야 함

학생당 1일 적절 교육시수는 의료진과 협의하여 조정하되 초등 1시간, 중․고등 2시간 이상을 1일 최소 수업 시수로 함

학업성취도 평가는 가능하면 평가 당일 학교 출석을 권장하고 건강상의 이유로 곤란한 경우 가정이나 병원을 방문하여 평가하며, 직접평가가 불가능한 경우 학교 단위의 평가관련 위원회나 학업성적관리규정 등을 통해 학내에서 결정하여 처리하도록 함

 

건강장애 및 중복 장애 아동들의 요구

중복장애 아동들의 요구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

건강장애 아동의 인지, 사회, 신체운동적 특성 

 

만성질환의 유형과 특징 

 

 

 

 

질환명 특     징 
당료병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거나 유지할 수 없음.
갈증, 두통, 체중 감소, 빈번한 배뇨, 쉽게 낫지 않는 상처
인슐린 부족으로 발생하며 정상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적절한 인슐린을 공급받아야 함
저혈당증/ 고혈당증
천식 일시적인 발작 증세로 숨을 가쁘게 쉬거나 기침, 호흡곤란을 보이는 만성적 폐질환
질병으로 인한 잦은 결석, 집중을 잘 못함
지속적인 스테로이드 복용 등으로 침체된 기분, 두려운 느낌, 단기기억의 장애
낭포성 섬유종 외분비선이 끈끈한 점액을 분비하여 폐와 소화기관의 일부를 방해하여 나타나는 유전적 장애
호흡곤란, 폐질환 감염 쉬움, 영양소 흡수 못함
심장장애 선천성 심장질환, 심부적, 부정맥
소아암 수량적 기술, 소근육 운동, 시각과 운동의 협응에 어려움. 읽기와 수학에서 또래보다 낮은 성취율을 보이며, 주의집중능력과 순서화능력, 기억과 이해능력을 요하는 과제에서 어려움을 보임
신장장애 투석, 식이제한, 신장이식
성장장애를 보임
인공적인 방법에 의해 생명을 연장시키고 있다는 점으로 인한 우울, 자살기도, 불안, 공포 등

 

건강장애 학생들의 건강관리 

항목 내        용
장관리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이요법, 적당한 수분의 섭취, 주기적인 배설 스케줄, 배변 훈련 계획의 수립, 배설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자세, 일상적인 신체화롱이나 운동이 포함.
식사후 보통 15-30분 사이에 시작하는 위대장 반사의 이점을 이용하기 위하여 식사나 간식을 먹은 뒤 약 10분 후에 학생을 화장실에 가게 하여 배변의 정상적인 스케줄 촉진하기
학생이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게 하여 전반적인 근육 긴장 상태를 높이기(웅크리기)
보조 기구 사용하기(변기 의자)
신체적 활동과 운동을 촉진하여 배설물이 대장을 통해 직장으로 원활하게 이동하게 하기

약물
투여
학생의 발달 연령과 씹고 삼키는 능력에 달려 있음.
독립적으로 앉아 있지 못하거나 음식이나 액체를 입 안에 머금고 있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앉아 있는 자세로 도와줌
학생을 안거나 지지해 줄 때는 질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학생이 긴장하지 않고 편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함. 이를 위해 학생의 목은 구부려지게 하고, 어깨는 둥글린 후 약간 앞으로 기울인 자세가 되게 함.
점적기나 주수기를 이용할 경우 학생의 혀의 가장자리에 넣음.
알약을 스스로 삼킬 수 있는 경우 혀의 중앙에 놓음.
흡기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알약으로 된 약은 학생이 5세가 되기 전까지 or 약을 안전하게 삼키는 데 필요한 구강운동 조절 능력을 보일 때까지 주어서는 안됨

영양
보충

음식
섭취
관찰
식사 시간이 10분이하 또는 40분 이상인가
과도하게 울음, 흐느낌/잦은 구역질, 기침, 호흡 곤란 등의 행동
식사 종류가 5가지 식품군 중 2가지 이상인가
식사향이 신장과 체중에 적당한 양보다 적은가
음식에 대한 학생의 반응
식사 시 몸의 자세
구강 운동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걸쭉한 액체를 그렇지 않은 액체에 비해 더 성공적으로 섭취할 수 있음.

비구강 섭식 음식물 섭취와 관계 없이, 음식물 투입은 동료들과의 식사시간이나 간식시간 동안에 이루어져야 함
가능하면 전형적인 방식으로 식사 시간에 참여



인공
항문
학생이 파우치를 비우거나 교체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적인 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함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파우치 교환이 일어날 수 있게 함
파우치 교환은 점심시간에 이루어져야 하나 직전/직후도 가능
도뇨관
관리
요도를 통해 방광까지 도뇨관을 삽입. 하루 2-4번 이루어짐
삽입하는 동안, 화장실에 앉거나 서거나 누워있게 됨
호흡계
관리
흡입 도뇨관, 구상주입기, 산소 공긍 보뇨관은 입에서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사용됨
분비물이나 점막을 마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 없이 산소를 오래 공급하여서는 안됨.
숨쉬기 곤란, 과민함, 호흡, 피로도, 안색, 치아노제 증가, 심박동 증가는 산소 공급이 부적절함을 의미

 

<건강장애 관련 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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