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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체장애, 뇌성마비 학생의 바른자세 잡기

by ┌ΘΔΣ┘ 2021. 10. 20.

지체장애, 뇌성마비 학생의 바른자세 잡기

 

자세잡기의 중요성

 

최근의 견해에서는 성숙과 학습의 양방이 운동발달에 있어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며,  학습, 즉 감각 정보가 뇌에 보내어지는 것에 의해 뇌의 성숙이 촉진되어 그 결과 운동발달도 촉진된다고 본다.

뇌성마비아동의 경우 피부, 근육, , , 귀 등을 통해 수집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뇌에 보내져서 그로 인해 이상자세의 고정화가 발생한다. 이상자세의 고정화가 발생한 아동은 한정된 감각정보 때문에 때때로 환경이 대한 관심이 희박하거나, 관심이 있어도 환경에 스스로 상호작용하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관심을 잃고, 의욕이 없는 아동으로 비친다.

 

▷ 적절한 자세를 잡아주고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중도 지체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 자세를 바르게 함으로써 신체를 정렬하고 최적의 지지를 할 수 있다.

▷ 안정적인 자세는 상체의 사용을 원활하게 한다.

▷ 좋은 자세는 신체적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신체적 안정은 안전과 안정감을 향상시킨다.

▷ 좋은 자세는 압력을 분사시킬 뿐만 아니라 오래 일 할 수 있고, 앉는 자세에 있어 안락함을 제공한다.

▷ 안정적인 자세는 상체의 사용을 원활하게 한다.

 

바른 자세의 장점

1. 정확하고 풍부한 감각정보를 뇌에 보내고 그것이 뇌에서 통합되는 것에 의해 운동발달은 물론 정신발달도 촉진됨

2. 자기자극적 행동을 억제하고 목적 있는 행동을 촉진

3. 정서의 안정과 대인관계의 발달 촉진

4. 누워있는 자세보다 항중력 자세가 구강기관의 활동을 원활하게 함.

5. 정상적 호흡방법의 발달 촉진

6. 체간과 사지의 이차적 장애(구축과 변형)를 예방 

 

바른 자세 잡기

▷ 자세는 자주 바꿔 주어야 한다.

 얼굴은 정면을 보게 하고, 정중선에 있도록 한다.

▷ 어깨는 정중선에 있도록 하고 구부리지 않도록 한다.

▷ 골반이 안정되게 고정되도록 하고, 팔과 다리가 뻗치거나 공중에 뜨지 않도록 지지한다.

▷ 골반의 위치는 엉덩이를 가능한 한 의자의 뒷부분에 두고, 양쪽 엉덩이 부분에 균등하게 무게를 분배한다.

▷ 몸통에 힘이 없을 경우 똑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하고, 목의 힘이 부족하여 머리를 잘 가누지 못하는 경우 머리 지지대를 이용하여 고정한다.

▷ 발의 위치는 엉덩이를 가능한 한 의자의 뒷부분에 두고, 양쪽 엉덩이 부분에 균등하게 무게를 분배한다.

▷ 허리 벨트나 가슴 벨트, 그 외에 몸에 맞는 지지 도구를 휠체어에 삽입하여 이러한 자세 잡기를 도울 수 있다.

▷ 대안적 자세가 필요한 경우 스스로 자신의 자세를 바꿀 능력이 없는 아동들이므로 혈액순환 및 관절, 근육의 무리 등을 고려하여 적어도 2-3시간 마다 자세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

▷ 이때 아동의 활동 내용, 사회적 환경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사회적 활동에 적합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골반의 안정성 확보

- 약간 딱딱한 소재로 이루어진 의자 등판과 밑판을 사용
- 엉덩이를 의자 가장 안쪽으로 붙이고 앉을 수 있도록 무릎을 굽혀 앉힘
- 안전 벨트를 착용시킴
- 필요에 따라 골반 맨 윗부분에 작은 수건을 말아 넣어 정상적인 척수곡선을 이루도록 함

 

하지의 적절한 지지

- 무릎과 의자 밑판 부분과의 거리가 손가락 한두개 정도가 가장 적절한 의자의 깊이로 그렇지 않을 경우  -- 후방경사가 일어나며 슬관절도 과다 신전
- 비대칭 엉덩이를 가진 경우 체중의 압력이 고르게 지지되도록 밑판을 제작
- 다리를 모으지 못하거나 발판 밑으로 떨어뜨리거나, 다리를 바짝 붙이고 않는 경우 내전대/외전대 착용
- 무릎이 90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판의 높이를 고정하거나 고정끈을 사용

 

몸통의 안정성 확인

- 상지와 머리 조절에 영향
- 측방굴곡 : 몸통의 좌우에 지지대 설치, 앉은 자세로 인한 것이면 등판을 약간 뒤로 젖힘
- 전방굴곡 : 가슴 혹은 어깨에 띠를 두르되 어깨 아래쪽에 고정
- 휠체어 무릎한이나 책상 등 사용(적절한 높이 중요)

 

머리의 적절한 지지

- 머리를 세우고 턱을 약간 밑으로 잡아당기는 듯한 자세가 가장 바람직
- 다양한 머리지지대 사용
- 의자등판 연장
- 머리조절 능력이 낮은 경우에는 감싸듯 받쳐주는 보조대를 사용

 

상지의 적절한 지지

- 어깨와 팔꿈치가 적절한 각도를 이루고, 편안한 자세로 의자의 팔걸이나 무릎판에 손을 올려 놓는 자세가 바람직
- 어깨는 약간 굴곡되는 것이 좋으며 팔꿈치는 40-100도 정도로 굴곡되는 것이 좋고, 손은 손바닥이 완전히 - 위나 아래를 향하지 않도록 하고, 손의 옆면을 바닥에 닿도록 하는 자세가 좋음.

 

 

 

 

대안적 자세

  • 적어도 2-3시간 마다 자세를 바꿔 주어야 함
  • 아동의 활동 내용, 사회적 환경등을 고려하여 이를 고려한 적절한 자세를 취해줌
  대안적 자세의 종류 

수평적 자세

똑바로 눕는 자세, 엎드리는 자세, 옆으로 눕는 자세가 있으며 매트, 쐐기모양의 보조대 등의 정적 자세교정 기구와 에어매트 같이 자세 변화나 동작에 반응하도록 되어 있는 동적 자세 교정 기구를 혼합하여 사용

  양와위자세(눕기) 복와위(엎드린 자세)
  *높은 긴장도 아동
1. 목아래 베게를 놓아주면 근 긴장도 감소
2. 한쪽 또는 양쪽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도움이 됨
3. 전반적으로 경직이 심하여 굴곡이 필요한 경우 해먹이 도움이 됨




가슴 밑에 수건이나 모포를 말아 만든 원통형의 베게를 넣어 교정
1. 엉덩이의 굴곡으로 엎드린 자세로 눕지 못한다면 손이나 샌드백 등을 이용하여 둔부에 단단한 압력을 가하여 도와줌
3. 쐐기모양 블록은 머리를 잘 가누지 못하는 아동에게 효과적
3. 복와위에서 신체지지가 힘든 경우 측와위로 양손이나 한 손 사용이 가능하게 함
수직적 자세 앉은 자세, 무릎 꿇은 자세, 선 자세 등이 포함되며 사용되는 기구로는 주로 다양한 형태의 의자와 서기보조대가 이용
다리가 W 자가 되면 관절에 좋지 않으므로 피함.
 

 

 

옷 입고 벗기 지도

  옷 입고 벗기 지도 
간단한 옷 벗기 지도 편마비 아동의 경우 마비가 없는 쪽부터 팔에서 소매를 잡아 뺌
간단한 옷 입기 지도 옆으로 눕혀서 엉덩이와 무릎을 구부린 자세에서 옷을 입히면 쉽게 입힐 수 있음
머리를 끼워 넣는 옷은 양소매에 아동의 팔을 끼운 다음 옷의 뒤를 잡고 머리 부분에 머리를 잡고 잡아내려 입힘
혹은, 옷 뒷면의 밑 부분을 잡고 머리를 먼저 넣고 잡아내린 다음에 소매를 끼움
양말 신기 지도 약간 큰 양말로 시작
양말을 뒤꿈치가 뒤로 가게 놓아둔 상태에서 신으라고 지시
학생 뒤에 앉아서 학생 손을 잡고, 양말에 발을 집어 넣을 만큼 목을 벌린 후 위로 잡아 당기는 연습을 반복

 

이동 시 자세  (들어올리기)

  •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 발의 자세를 잡는다.
  • 아래 등을 약간 아치형으로 유지한다.
  • 복부근육에 힘을 준다.
  • 몸통보다는 무릎과 엉덩이를 구부리고 편다.
  • 아동의 밑으로 향해야 할 경우, 어른은 몸통이 아니라 무릎을 구부리고 웅크려 가볍게 앉는다.
  • 두 사람이 들어올리기를 할 때 한 사람은 들어올리기를 조정하고, 이동계획을 말로 반복하고, 아동에게 알린다.
  • 한 명의 성인은 아동의 팔을 잡고 또 다른 성인은 아동의 다리를 잡는다.

 

보상적운동

1. 기본적인 신체적 제한성을 보상할 수 있는 움직임

2. 무릎을 구부리고 앉기, 팔로 지지하고 앉기 등 근 긴장도를 증가시키며, 올바른 신체 정렬을 방해하고 팔을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함. 

3. 정렬이 흐트러지면 관절의 위치나 근육 길이를 변형시켜 부가적인 운동장애를 가져옴. 대표적으로 척추의 변형. 

<지체장애 관련 기출>

[특수교육] -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환경적 수정 방안

[특수교육] - 지체장애의 정의 및 유형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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