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 보조 공학 기기 정리(시각, 청각, 촉각)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서는 확대법 사용, 비광학기구과 광학 기구 사용, 촉각적 및 청각적 보조자료 및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어떤 보조기기가 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확대법
상대적 거리 확대법 | 물체와 눈과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방법 |
상대적 크기 확대법 | 물체의 실물크기를 확대하는 방법 |
각도확대법 | 여러 종류의 렌즈를 사용하여 물체의 크기를 확대 |
투사확대법 | 필름, 슬라이드 등을 스크린에 투영하는 확대법 텔레비전, 컴퓨터, CCTV |
큰 활자 매체 사용 시 장점과 단점, 제작시 유의사항
장점 | 다른 매체사용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저시력에 대한 임상적 판단이 필요가 없다. 다른 학생과 같이 자신의 책을 가지고 다닌다. |
단점 | 한번에 단어를 몇 개 밖에 볼 수가 없다. 복사로 확대한 인쇄는 글자가 부정확하다. 그림이 흑백이나 음영으로 나타난다. |
큰 활자매체 제작 시 유의사항 |
활자크기는 18포인트를 사용하도록 하며 16포인트 이상이 되어야 한다. 종이는 광택이 나는 재질은 피한다. 제본되는 쪽은 여백이 약 2.5cm이하기 되는 것은 피한다. 시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줄간격은 1.5배로 하고, 자간이 넓은 글꼴을 선택한다. 조명기구를 따로 제공해 줄 수 있다. 글자체는 정자체를 사용하고 변형이 심한 글꼴은 피한다. 글자를 굵게 하고, 책과 눈거리를 조정하거나 책받침대를 사용한다. 강조하기 위해 다른 색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짙은 파란색이나 녹색이 추천된다. |
비광학기구
독서대 : 독서대는 높이와 각도를 조절하여 피로를 줄여줌.
- 조명장치
일반적으로 조명이 밝아지면 시감도도 증가함.
눈부심이 있는 학생에게는 색안경을 착용하게 함.
타이포스코프를 사용하여 반사되는 빛의 양을 줄이기도 함.
- 대비
대비가 높을수록 시감도가 증가함.
노란색 선글라스나 노란색 아세테이트지를 올려서 대비를 높임.
타이프스코프도 대비를 높임.
장점 | 다양한 크기의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큰 인쇄매체보다 더 가볍고 이동하기 좋다. 아동당 경비가 큰 인쇄매체보다 적게 든다. 출판이나 활용을 위해 주문하고 기다릴 필요가 없다. |
단점 | 시각적 장채를 위해 임상적 평가가 필요하다. 임상적 평가와 시각적 장치를 위한 비용이 필요하다. 시각적 장채를 사용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광학 기구
볼록렌즈 | * 광선을 폭주시킴. * 렌즈 하나가 +16D 이고 다른 렌즈가 +12D 이면 이중렌즈는 +28D 가 됨. * 아동이 + 12D 이상의 도수를 착용하면 무수정정체안일 가능성이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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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목렌즈 | * 광선을 발산시킴. * 물체를 축소시켜 더 작게 보이도록 만들지만, 시야는 넓게 함. * 렌즈 하나가 -6D 이고 다른 렌즈가 -8D 이면 이중렌즈는 -14D 가 됨. * -6D 이상의 안경을 착용한 아동은 고도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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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경 | * 원거리 시력을 사용하는 저시력 학생, 중심 암점이 있는 학생에게 유익함. * 중심시력을 상실하지 않았다면 굳이 확대경 사용할 필요 없음. * 주변시야 상실한 아동에게 확대경이 더 좁은 시야를 갖게 하므로 사용하지 않음. * 주변시야를 상실한 아동은 원거리 물체나 축소된 물체를 좋아하기 때문에 시야 협착 아동은 머리와 눈의 운동을 통하여 책을 읽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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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 장점 | *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광학기구로는 충분히 확대할 수 없는 경우 * 더 선명한 대비를 원하고 많은 과제를 수행할 경우 * 오랜 시간 읽거나 쓸 필요가 있는 경우 * 밝기를 조절하고 대비를 높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 * 많은 과제를 수행해야하고 오래 쓰고 읽어야할 때 좋음. * 시각장애가 심한 경우에도 일상, 직장생활 등에 도움이 됨. 황반변성 - 흑백 유용 망막색소변성 - 검정배경, 흰글씨 |
단점 | * 휴대가 어려우며, 가격이 비쌈. | |
센스북 듀오 | * 한국에서 개발했으며 휴대가 편리함. * 20장까지 이미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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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경 | 6m 이상 떨어진 물체, 60cm 이내의 물체를 볼 때도 사용됨. 대상이 가까울 수록 시야 좁아짐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 감소 |
확대경의 종류
손잡이형 확대경 |
장점 | 눈에서 확대경까지의 거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 |
단점 | 물체 확대에 따라 시야가 좁아짐 | |
스탠드 확대경 | 장점 | 책 위에 올려놓고 밀면서 읽는 것이므로 확대경과 자료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됨. 굴절률이 높음. |
단점 | 시야가 매우 좁은 학생은 사용하기 어려움. | |
플랫베드 확대경 | 장점 | 반구형이기 때문에 빛을 모을 수 있음. 상이 일그러지지 않음. |
단점 | 눈부심이 생길 수 있음. 시야가 좁음. 손잡이형 확대경이나 스탠드 확대경보다 무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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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확대경 | 장점 | 글씨 위에 놓고 읽으므로 편리함. |
단점 | 확대 배율이 낮음. | |
안경 장착형 확대경 |
장점 | 안경에 확대경을 부착한 것으로, 플라스틱이라 가벼움. 두 손이 자유로우므로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할 수 있음. 이중초점렌즈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확대경과 책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됨. |
망원경의 종류
양안만원경 | 양안 시력이 유사한 경우, 1.5-3m 이내는 보기 어려움 |
단안만원경 | 근거인 용인 경우 25cm에서도 사용 가능 |
손잡이형 망원경 | 신호등이나 버스 번호를 보는데 사용됨. |
안경 장착형 망원경 | 텔레비전 시청, 스포츠 관람할 때 사용됨. |
가변 초점 망원경 | 양안 시력이 비슷하면 안경 위에 망원경을 부착하여 쓸 수 있음. 초점 범위를 조절하기 위하여 대물렌즈와 접안렌즈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음. |
자동초점 망원렌즈 | 안경테에 장착하여 초점을 자동으로 조정함. 경도 저시력 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견됨. |
갈릴레이식 망원경 | 오목렌즈. 안경에 부착하며 독서용으로 사용하나 일반적으로는 원거리용. |
케플러식 망원경 | 볼록렌즈. |
촉각적 보조도구
점자도서
점자타자기
- 종이에 점자를 타자칠 수 있도록 만든 기계이며 점자의 6개의 점에 해당되는 6개의 키로 구성.
점판과 점필
- 공책에 필기를 하기 위해서 사용
- 학생은 점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찍어가며, 읽을 때는 뒤집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튀어나온 점을 읽어감.
맹인용주판
- 수학적 계산을 할 때 사용되며, 주판알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처리되어 있음.
촉각 그림 세트
사회과 학습이나 이동 훈련을 위해서 그래프나 지도를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도드라진 선이나 모양을 만들 수 있은 도구 세트
촉각 지도와 지구본
- 도드라진 표면과 서로 다른 질감을 통해 지리, 지도 읽기에 관련된 기술을 가르치는 데 사용됨.
- 교사들은 털실이나 기타 재료들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자료를 촉각적인 자료로 수정할 수도 있음.
점자 측정 도구
- 맹 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수학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제작한 점자 표시가 되어 있는 자, 컴퍼스, 시계 등의 교재
청각적 보조자료
듣기의 장․ 단점
듣기의 장점 | 중복장애 학생, 묵독과 점독이 어려운 학생에게 듣기가 유용함. 속도가 빠름. 점자도서보다 보급, 제작이 쉽고 빠름. |
듣기의 단점 | 그림, 차트, 그래프, 도형 등이 듣기에 의해 정확히 전달되지 않음. 참조가 어려움. (인덱싱이 어려움) 통제가 어려움. (속도, 억양, 고저, 간격을 낭독자가 결정함) 듣기는 수동적임. 따라서 능동적인 듣기를 해야 집중력이 높아짐. 자료 구하기가 어려움. 정안학생이 쓰는 자료를 쓰는 자료를 다 쓸 수 없음. |
- 시각장애학생의 점독은 정안 학생의 읽기보다 3배의 시간이 더 걸림.
- 학년이 높아지고 독서량이 증가함에 따라 문제가 되기 때문에 듣기 교재를 사용하는 게 좋음.
- 듣기는 읽기보다 자연스러우며 이해와 기억이 쉬워, 듣기 이해도가 우월함.
- 학생의 읽기 발달이 늦을 경우, 듣기 선호도가 장기간 계속됨.
- 압축된 녹음 자료 > 청독 > 점독
녹음도서
장점 | 점독보다 속도가 빠르므로 학습량이 많아짐. 상급생에게 유리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타 언어 영역 발달에 유리 중복, 중증 장애인에게 유리 자료를 구하고 만들기가 점자보다 쉬움 |
단점 | 전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그림, 챠트, 도형, 그래프) 수동적 학습이 되기 쉽움 자료 통제가 어려움(속도, 억양, 고저, 간격 등) 조회, 참조, 인텍싱 기능이 완벽하지 않음(필요한 부분을 찾아 정독하기, 불필요한 부분 건너뛰기 등) |
듣기교재(청독교재)의 특징 | |
녹음 시, 외국어는 정확한 발음 및 철자도 읽어야하며, 한문은 글자의 토와 낱말 뜻을 읽어줌. 희귀한 낱말, 어려운 낱말, 혼동을 주기 쉬운 낱말도 뜻을 모두 읽어줘야 함. 도표는 낭독자가 이해한 뒤, 뜻을 풀어서 간결히 설명함. |
음성지원 기기
기능 | 보이스 인덱싱 | 원하는 장이나 단락을 찾을 수 있음 |
톤 인덱싱 | 중요한 부분에 표시 | |
음성가속기 | 테이프의 출력 속도를 빠르게 하는 녹음기 비용이 저렴하여 도입하기 쉽지만 음질왜곡이 있음 |
|
음성압축기 | 음성명료도나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듣는 소리를 단축 |
컴퓨터 음성 출력
대독자
컴퓨터 보조 기기
입력기
음성인식 : By Voice. 받아쓰기와 음성명령 인식 가능.
광학 문자인식 시스템(OCR)
: 스캐너로 통해 문서를 읽은 후 편집이 가능한 텍스트 형태로 변환하는 자동 입력 방식
아르미 6.5. | 스캐너를 통해 이미지 형태로 읽어서 텍스트로 변환. 화면 읽기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고 점자나 큰 문자로 출력할 수 있음. |
쿠르쯔바일 독서기(Kurzweil reader) | 책을 기계위에 올려놓으면 스캐너가 움직이면서 음성으로 읽어줌 말하는 속도나 음색 조절이 가능 단어의 철자도 상세히 알려줌 |
출력기
점역 소프트웨어 |
Braille Seoul 4.0 , Electronic Text Reader |
점자 프린터 |
* ET Braille, Everest * 퍼킨스 점자타자기 양각으로 찍기 때문에 타이핑을 하고 뒤집어서 읽을 필요가 없으며 6개 점을 동시에 찍을 수 있어 타수가 많아지고 시간이 절약되는 타자기 |
전기 점자 (무지점자) |
*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점자알 크기의 핀이 표면으로 올라와 점자를 구성. * 현재 점자 정보 단말기로 대체되고 있음. |
화면읽기 프로그램 | * 드림보이스, 이브, 센스리더. * 현재 센스리더가 가장 많이 쓰임. 문서 작성과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음. |
음성합성장치 | * 컴퓨터 화면의 문자를 읽어주는 장치로 점자 출력 가능 |
데톡: 휴대용 음성 출력장치
옵타콘
* 시각적 상을 촉각적 상으로 바꾸어 주는 것 → 묵자를 점자로 변역 X * 맹인이 묵자를 읽게 도와주는 읽기 보조기 * 오른손으로 소형 카메라를 자료 위에 움직이면서 100-114개의 진동핀으로 된 촉지판위에 왼손을 올려놓고 촉각적 상을 느낌. * 12-20세가 사용하기 적합함 → 중 ․ 고등학생 이상의 후천맹 |
※ 촉각 관찰의 장 ‧ 단점
장점 | * 물체의 형태 뿐 아니라 촉감, 탄력성, 온도, 무게 등 관찰 가능 * 빛이 없어도 느낄 수 있으므로 시각보다 유용할 때가 있음 |
단점 | * 천체와 같은 원거리 물체 * 건물이나 산 같은 큰 물체 * 개미처럼 작은 물체 * 부서지기 쉬운 물체 * 불, 끓는 물처럼 위험한 물체 |
* 부분적인 지식만 갖게 되어 환경을 구조화하고 통합하기 어려움 |
기타
파워 브레일: 음성 +점자 출력
노매드 : 도형, 그래픽 지리 지도 시 사용
파워패드 : 접촉 감지 키보드
옵타콘 : 촉지판에 있는 핀이 문자 그대로 돌출
확대독서기 (독서확대기) |
* Chroma CCD, Voyager, vantage, Mava * 우리 나라 : My view, 센스뷰 |
점자 정보 단말기 | * 여섯 개의 키와 스페이스 바로 구성되 있는 점자 컴퓨터 기기 * 휴대가 가능하며 음성 및 전자 점자를 지원함. * 컴퓨터에 연결하여 묵자나 점자로 전활할 수도 있으며 일반 키보드 쓸 수도 있음. * 독서, 워드프로세서, 인터넷, 유틸리티, 점자 학습 등의 기능이 있음 |
2021.11.15 - [특수교육] - 청각장애 보조공학기기 종류 및 구입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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