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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자폐범주성 장애 특성 및 분류, 교육방법(의사소통 위주로)

by ┌ΘΔΣ┘ 2021. 10. 14.

자폐범주성 장애  특성 및 분류, 교육방법(의사소통 위주로)

자폐범주성 장애의 정의, 종류, 특징, 원인 및 중재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자폐범주성 장애의 정의

①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  ② 의사소통 결함    ③ 반복적 행동 문제

 

 

 

특수교육법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지적 수준 및 기능 수준에 따른 분류

정신
지체
(IQ
70이하)
  레트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고기능 자폐
(IQ70이상)
비전형적
발달장애
  * 최소 5~30개월
정상발달
* 평균 이하
머리둘레
* 손기술 퇴행
* 고정적인
상동행동
  * 정상발달 2
(10세 이전 발생)
* 언어, 사회적 기능,
방광 기능 상실



  * 사회적 기능 결함
* 상동행동
*의사소통 질적결함없음(적음)
* 인지, 적응행동의
결함없음(적음)
  * 자폐나
스펙트럼의
준거에
해당 안됨



<예후>

레트장애 - 소아기 붕괴성 장애 - 자폐장애 - 아스퍼거 장애 - PDD-NOS

레트장애의 예후가 가장 나쁘고 PDD-NOS의 예후가 가장 나음.

DSM--TR (전반적 발달 장애)

매너리즘,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비정상적이면서도 지체된 말과 언어의 발달 등을 포함하는 비전형적인 사회적 관계에 의해서 특징지어지는 심각한 발달장애

자폐장애 3세 이전에 증상이 분명히 나타남.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가장 주요 장애.
눈맞춤을 회피.
50%는 평생 구어를 사용하지 못함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특성을 보이는 행동, 관심, 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상징놀이나 상상놀이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남.
아스퍼거 장애 비언어적 행동 손상(눈맞춤, 얼굴표정, 몸짓)
발달수준에 맞는 또래관계형성 실패
타인과 공유하고자 하는 자발적 욕구 결여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행동
심각한 전반적인 언어발달의 지연은 없다(자폐보다 나은 수준)
평균적인 인지능력을 갖음
자조기술, 적응행동(사회적 상호작용 이외), 환경에 대한 호기심은 지연되지 않는다.
언어성비언어성
레트장애 명백하게 정상적인 출산 전과 주산기 발달
출생이후 5개월까지 명백하게 정상적인 정신운동성 발달
출생 시 정상적인 머리둘레
5-48개월 사이 머리성장의 감속
5-30개월 사이 과거 습득한 손 기능 상실과 상동적인 손의 운동
운동기능상실(걸음걸이, 몸움직임)
지적장애 및 언어발달의 심한 장애
주로 여자
눈맞춤 가능
아동초기 70% 발작, 청소년기 이전 간질발생
소아기 붕괴성
장애
10세 이전에 적어도 2년 이상 분명한 정상적인 발달 보인 후 퇴행
언어, 사회적 기술 및 적응행동의 심각한 상실
신변처리 영역: 대변 또는 방광조절 상실
예후가 자폐보다 좋지 않음
, 지능지수가 자폐보다 심각


비전형적 발달장애
(PDD-NOS)
* 전반적 발달장애 연속선상 중 가장 정상에 가까움.
*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있으나 자폐보다 가벼움.
* 아스퍼거 장애가 결손이 훨씬 심하며 예후가 좋지 못함

 

비전형적 자폐

① 프라길 X 증후군

X 염색체의 긴 팔 부분에 이상이 있는 정신지체의 일종으로 약 15%가 자폐적인 증상을 보임. 언어발달이 늦고, 과잉행동을 보이며, 눈맞춤이 나쁘고, 손을 반복하여 흔들거리는 경우도 있음. 높이 휘어진 아치모양의 구강과 눈의 사시, 평평한 발, 큰 귀, 긴 얼굴 등의 신체적 특징이 있음. 남자들의 경우 심한 지적 결손을 지니지만, 여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지적 손사이 남자들보다는 덜함.

② 엔젤만 증후군

자폐증의 행동적 특징뿐 아니라 자폐증의 2차적 증상들이 나타남. 매우 애정적이며 자주 웃음을 지어 보이는 등의 사회적 반응을 나타냄. 자폐증과 유사한 특징인 손 퍼덕이기, 표현언어나 수용언어의 문제, 주의력겸함, 과잉행동, 섭식 및 수면문제, 운동발달 지체, 공격행동이나 자해행동 등을 보임. 대부분 뇌파이상이나 간질이 나타나며, 로봇이 걸어가는 듯한 뻣뻣한 걸음걸이, 경련을 일으키는 듯한 몸동작을 나타내기도 함.

③ 윌리엄스 증후군

7번 염색체내 DNA 물질의 부분적 결함에서 비롯된 희귀질환. 자폐성 장애아동과 유사한 행동특성인 발달 지체 및 언어지체, 대근육운동기술의 문제, 소리에 대한 지나친 민감성, 섭식의 깓로움, 고집 셈 등을 나타냄. 자폐 아동과 달리 심혈관 이상, 고혈압, 높은 칼슘수치 등을 나타내며, 매우 사회적임. 얼굴이 독특하게 익살스러운 면이 있고, 아몬드 형태의 눈, 유난히 큰 귀, 두꺼운 입술, 작은 아래턱, 좁은 안면 큰 입 등의 특징을 보임

④ 렌다우-크레프너 증후군

3~7세까지는 정상적이나 점차 퇴행을 하며 어렸을 때는 아주 말을 잘하나 점차 말하는 능력을 잃어 감.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2배정도 많이 나타남. 70%정도가 간질을 일으키고 발작에 따른 경련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음. 수면시간 동안 두뇌의 한 부분인 뇌엽과 뇌의 후두부를 시간대에 따라 측정한 결과 비정상적인 뇌파 형태를 보이브로 진단할 때 뇌파검사를 사용함

⑤ 프래더 - 윌리 증후군

15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부모 중 한사람(아버지)로부터 유전. 탄탄한 신체골격과 발달이 늦은 성적 특징, 연약한 육성 그리고 충동적으로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강박적 행동을 포함. 자폐증과 유사하게 언어와 운동발달 지체 그리고 학습장애, 유년시기에 음식을 섭취하는 문제, 잠자기의 어려움, 피부 뜯기, 화를 내는 것 그리고 통증에 민감함과 같은 공통점을 지님.

 

아스퍼거 장애

▣ 분노주기 과정

전조 분노 (탠트럼, 분노, 탈진) 회복
초초함
소리내기
종이찢기
찡그리기
근육 긴장
놀리기

진땀 흘리기
눈물 흘리기
협력 거부하기
빠르게 움직이기
언어적인 위협
발로 두드리기
음성이 커지거나 작아짐
자제하지 못함
충동적인 행동
기물 파괴
자해행동
때리기, 물기
정서적인 반응
폭발적인 행동
소리지르기
발로 차기
억압된 행동
잠자기
사과하기
약해짐
상상속으로 빠져듦
분노 행동에 대하여 인정하지 않음

 

▣ 아스퍼거 장애학생의 탠트럼 전조단계의 중재 방법

일과지원 해야 할 일이나 사건에 대한 목록이나 시각적 시간표를 제시하여 안정감을 제시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일과의 변경을 미리 알려줌으로써 불안감을 예방하고 탠트럼 행동을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재지시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을 화나게 한 과제나 활동 외에 다른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으로 이해부족으로 인하여 행동문제가 발생했을 때 학생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알기 위해 교사와 함께 만화그리기를 할 수 있다고 말해 줄 수 있다. 재지시는 아동을 진정시키는 요소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아동의 특별한 관심사에 대하여 소개하는 형태로 이뤄지기도 한다.
나만의 공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학교 내의 공간으로 시각적이거나 활동적인 방해가 거의 없는 조용한 공가니어야 하며, 이 공간에서의 활동은 학생의 주의를 일으키기보다는 안정시키기 위해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학생에게
어려움 알리기
이 방법은 학생이 어려운 과제로 인하여 전조단계 중에 있지만 지원을 제공하면 활동을 완수할 수 있다고 생각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말을 하고 자신의 행동을 완수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알려준다.
말하지 않고 걷기 학생과 함께 걸으면서 말을 하지 않는 것으로, 걷기를 통하여 아동은 훈육에 대한 두려움이나 이론적인 논쟁없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자기-진정 스스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전략
1) 세 번 크게 숨을 쉰다.
2) 팔을 머리 위로 쭉 뻗었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3) 양손을 비비면서 3초를 센다.
4) 넓적다리를 비비면서 3초를 센다.
5) 긴 숨을 한 번 쉰다.
돌아다니기 학생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나오게 하는 비체벌적 형태의 전략으로 심부름을 시키거나 물건을 이동시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근접성 조절 직접적으로 행동에 관심을 보이는 대신 교사가 목표행동을 보이고 있는 학생 가까이에 다가감으로써 학생과의 거리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하며 교실을 돌아다니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신호를
이용한 방해
학생이 탠트럼 전조행동을 보이기 시작할 때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그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학생과 계속 눈을 맞출 수 있는 장소에 서 있거나 책상을 두드리는 등 미리 정해 둔 신호를 사용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의 특징

세 가지 핵심결함 :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관심과 활동

사회-정서적 특성

  • 공감능력 부족(공동관심)
  • 상호작용 원리 이해 및 의견 교환 부족
  • 애정적인 상호관계(애착) 구성능력 손상
  • 연령에 적절한 또래관계 형성 실패

의사소통

  • 언어 발달 지체
  • * 대다수가 평생 구어 사용하지 못함
  • * 대명사 전도(‘너’ 대신에 ‘나’)
  • * 반향어, 신조어
  • * 의사소통의 의사가 거의 없음
  • (cf. 농아는 몸짓 등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려 하나 자폐아동은 시도가 잘 보이지 않음
  • * 사물의 기능보다 물리적 유사점에 근거하여 분류
  • * 어휘는 대부분 명사 사용
  • 함묵증(기능적 함묵증(어휘체계×)/선택적 함묵증)

※ 반향어의 기능

즉각 반향어 상호작용 차례지키기
진술
긍정대답
요청
비상호작용 분명치 않음
시연
자기조절
지연 반향어 비상호작용 상황연계
자기지시

▣ 행동

  • 상상놀이나 가상놀이 없음
  • 편식, 고정된 일과 고집 등 변화에 저항함
  • 제한된 범위의 관심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임
  •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습관을 보임
  • 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사회 - 정서

  • 부적절한 애정 및 정서 표현
  • 변화에 대해 격렬한 짜증, 두려움과 공포
  •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손상
  • 연령에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실패
  •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성취 또는 관심을 나누지 않음
  •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감각자극

  • 과잉반응: 역치가 낮은 경우
  • 과소반응: 역치가 높은 경우
  • 상동행동과 관련있음
  • 42-80%가 비정상적인 감각반응을 나타냄
  • 상동행동: 인지적 결함이 있는 자폐에게 더 많이 나타남
  • 의식적인 행동: 상동행동과 자기자극 행동뿐만 아니라 판에 박히듯 고정된 일에 집착하는 행동 포함,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는 자폐에게 더 많이 나타남

※ 상동행동 기능

  • 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요구
  • 각성상태 증가
  • 스트레스 감소
  • 환경을 조절하기 위한 상동행동과 자기자극 행동

 

3. 자폐성 장애의 원인 및 중재

▣ 인지이론에 근거한 원인론

마음이론 * 타인의 생각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인지의 결핍에서 사회성 결핍이 생긴다고 봄.
* 검사도구 : 샐리-앤 검사, 스마티 상자, 부호화된 의사소통 검사
(샐리-앤 검사와 스마티 상자는 거짓신념 이해여부를 알아보는 검사)
* 부호화된 의사소통 검사
: 자폐아동은 신호나 행동같이 부호화된 의사소통은 가능.
그러나, 반대로 타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의사소통은 매우 곤란함.
(ex: ‘설탕줄래?’라고 하면 안되고 설탕 줘라고 해야함)
실행기능 결함이론 * 실행기능이란 계획, 조직화, 목표선택, 유연성, 자기규제, 억제 등의 광범위한 능력.
* 실수나 경험을 통한 학습이 어렵고, 전체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어려움.
* 계획, 충동통제의 부족은 전두엽 손상인과 유사한 점.
중앙응집이론
(=부분집중이론)
* 자폐장애가 직접적 손상이라기보다 인지양식에 의한 것이라고 봄.
* 자폐장애의 인지양식
-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탓에 부분에 집착
- 상향식 접근방식
- 부분과 전체 관계를 연결하지 못함

 

중재 접근

관계중심접근 애착, 관계형성 실패
무조건적수용
지속적인 접촉
아동 주도 따르기
포옹치료
온화한 교수
자유선택
발달적 개별관계 접근(마루놀이)
기술중심접근 장애자체보다 기술결핍이 문제
기술의 결함 사정
체계적으로 기술 가르치기
자료수집(ABA중심으로!)
FCT
DTT
NLP
ITI
PRT
생리학중심접근 신경학적 손상 교정
전문가에 의한 사정
치료계획의 개발
음악치료
승마치료
감각통합
두개천골요법

 

4. 자폐성 장애 학생 교육

  • 모든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언어 및 의사소통의 기능적인 사용 강조
  • 교육의 주요대상자가 자폐아동에게만 제한되면 안됨
  • 아동의 발달수준과 기능적인 기준을 근거로 가르칠 목표행동 선정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 또래 모델링
  • 또래의 사회적 시작 행동 및 자기 -통제 훈련
  •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한 소규모 집단 활동
  •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단짝 친구 프로그램
  • 사진 활동 스케줄
  • 사회적 활동을 위한 스크립트의 적용 및 소거
  • 사회적 시작 행동 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교수
  • 시작행동, 과제 수행, 사회적 기술에 대한 자기-관리 기술 교수
  • 통합촉진 기술
  • 행동 관리 기술

응용행동 분석

  • 행동수정을 사용한 모든 중재방법
  • 중재 받는 동안 삶의 의미있는 변화가 있어야 함
  • 목표는 개인, 가족, 사회적 규준(윤리적)에 적합해야 함

비연속 시행훈련(DTT)

  • 지시하면 반응하지만 지시하지 않으면 반응하지 않는 것(자극의존성)
  •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지시
  • 많은 기회를 제공하나 일반화가 어려움
  • 택트의 계발을 목표
  • 의사소통의 모든 범위를 교수하는데 사용가능
  • 맨드(요청)/택트(라벨)

긍정적 행동지원(PBS)

문제행동의 제거보다는 환경변화를 통하여 문제행동을 줄임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CT)

  •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대체행동을 가르침
  •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동등한 것을 활용하도록 가르침
  • 맨드의 계발을 목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 그림이나 글 중심의 플래시 카드, 서비스 및 장비 사용
  •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체제 확립 목적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

  • 언어적 촉구없이 자발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초점
  • 의도적 의사소통을 가르치기 위한 것
  • 초기 훈련단계에서 2명의 교사가 필요
  • 즉각적인 대화시도에 효과적
  • 구어발생촉진
  • 요구하기→촉진소거, 아동과 의사소통대상자 간격 넓히기→그림식별하기→구절사용하기→질문에 대답하기→언급하기

자연언어패러다임(NLP)

  • 아동이 먼저 시작하는 전략
  • 학생이 언어적, 비언어적 맨드를 사용한 후에만 교수 상황 발생
  • 학생이 의사소통하고 싶어하도록 환경 조성하여 동기 유발해야함

공동행동일과(JAPs)

  • 획득한 반응을 사용하도록 단서를 제공하는 친숙한 일과 사용
  • 일상생활을 통한 언어훈련 → 자발적 대화 및 사회적 이해 증가

우연교수(ITI)

  • 일반화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
  • 좋아하는 활동이나 물건을 추구하도록 학생을 유인하기 위해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
  • wait→ask→say→show→do

TEACCH

  • ASD 아동의 특징적인 강점과 손상을 인지하는 데 기초
  • 물리적 조직화
  • 계획표
  • 학업체계
  • 과제의 조직화

연재만화화술

  • 사회적 이해를 돕기 위해 단순한 그림을 이용한 2명이상의 사람드간의 의사소통
  • 생각풍선, 감정표현을 위한 색깔사용 등

중심축 반응훈련(PRT)

  •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후속결과에 의해서 다른 행동으로 일반화,유지되는 행동
  • 아동의 행동 레퍼토리의 모든 영역에서의 중심축 행동 교수
  • 아동의 동기화, 환경 내의 다양한 단어에 대한 반응, 자기관리 능력 증진에 초점
  • 중재의 일반화를 강조
  •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정 행동 특성을 다루기 위해 계획됨
  • 다양한 목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 영역에 교육적 기법을 적용하여, 중심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실제로 기타 중요한 발달 영역들에서의 부수적인 습득이 발생.
  •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배제, 인위적인 촉진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는 형태의 응용행동분성의 원리들을 사용, 가족중심적임.의사소통에 초점.
  • 아동이 선택하기
  • 과제 자주 교체하기
  • 덜 강압적인 촉구
  • 아동의 시도 강화하기
  • 자신의 차례지키기
  • 이전 학습한 과제를 새로 학습한 과제로 변환시키기

파워카드전략

  •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적절한 행동, 사회적 기술을 아동의 관심영역과 연결
  • 시각적 자극(그림, 사진)사용
  • 구성: 개인용 스크립트+파워카드
  • 촉진, 일반화를 위해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고안

상황이야기

  • 상황이야기는 자폐성 아동의 시각적 인식의 강점을 활용하여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발생원인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줌

사회적 이야기의 6가지 문장형태

  • 진술문 : 상황, 사건, 또는 기대(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를 기술하기 위한 문장
  • 지시문 : 학생의 기대행동을 기술하기 위한 문장
  • 관점문 : 사람들의 느낌, 믿음 또는 알고 있는 것을 기술하기 위한 관점상의 문장
  • 확정문 : 중요 개념에 대한 구분을 돕기 위한 확정적 문장
  • 협조문 :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역할을 기술하도록 하기 위한 협조적인 문장
  • 통제문 : 학생들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통제적인 문장
문장형식 설명
설명문
(진술문, 서술적 문장)
상황이야기의 시작 부분에 주로 사용
이야기의 배경과 무엇이 왜 일어났는지를 설명해 주는 문장으로 사건의 상황과 관련된 특성을 지시해 주고, 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함.
나는 매일 1,2교시에 2학년 7반에 와서 공부를 합니다.
나는 000 선생님, 그리고 형, 누나들과 함께 공부를 합니다.
지시문
(지시적 문장)
주어진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
원하는 동작이나 반응을 지시하기 위한 개별하된 문장으로 주어진 사회적 큐나 상황에 반응하기를 기대하는 동작이나 반응을 지시하게 함.
나는 ~ 할 수 있다”, “나는 ~ 할 것이다로 표현
나는 바르게 앉아서 공부합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실 땐 선생님을 봅니다.
나는 혼자서 공부를 할 때도 열심히 잘 할 수 있습니다.
나는 감각통합실에 가서 내가 좋아하는 운동 그네를 탈것이다.
조망문
(관점문, 반응적 문장)
목표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태도에 대한 묘사
다른사람의 감정을 전달하기도 하고, 반응이나 동작을 일으키는 동기를 묘사하기도 함. 특정 반응에 대하여 지나치게 일반화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정직하게 표현되어야 함
그려면 선생님께서 나를 칭찬해 줍니다.
그러면 선생님께서 여러 가지 재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동들이 줄을 잘 서서가면 선생님은 흐뭇해한다.

 

 

 

이야기 문법

이야기 문법은 이야기를 구성하여 구조를 생성하는 통사적인 규칙일 뿐 아니라 의미를 결정하는 의미해석 법칙으로 이야기에서 발견되는 규칙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형식적인 규칙체계이며, 정보처리 과정을 도와주는 조직적인 패턴으로 아동의 이야기를 분석하는 방법적 매체이다.

배경 사회적, 물리적, 시각적 상황에 따른 등장인물의 소개와 이전 사건에 의해 발생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사건의 원인이 되지 않는 습관적인 행동, 그리고 장소의 묘사를 나타낸다.
계기
사건
이야기 내에서 목표 지향적인 일화가 시작되거나, 등장인물이 반응을 유발시키는 사건으로 주요 인물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자연발생적인 사건, 사고, 지각, 바램과 같은 내부적인 사건을 포함한다.
내적
반응
감정, 목표, 욕망, 의도, 생각 등 등장인물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묘사로 이야기의 계기 사건과 인과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유도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시도 내적 반응에서 계획된 행동들을 실현하여 해결을 유발하거나 이끄는 것으로 이 범주의 정보 유형은 행동으로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등장인물의 외현적인 행동을 서술한다.
직접
적인
결과
등장인물의 목표 달성 혹은 미달성을 나타내어 시도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고,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의 반응을 이끌어내나 그 반응이 이야기에 언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
반응 하나의 일과 구조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생하는 범주로 목표 달성이나 미달성에 대한 등장인물의 감정, 생각, 또는 감정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놀이중심 중재 (TPBI)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발달과정을 강화하고 인지, 사회-정서, 의사소통과 언어, 감각운동 분양의 기능적 기술을 증가시키기 위해 각 분야의 중재 전략들을 포괄적으로 커리큘럼으로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중재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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