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 의사소통 지도 (feat 지도서)
보완 대체 의사소통(AAC)은 말이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표현 의사소통 방법이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이란 모든 상황에서 독립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지원해 주고 향상할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접근 방법입니다. 즉, 보완 의사소통은 약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의사소통 과정을 보충, 향상,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고, 대체 의사소통은 말 대신에 다른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중증 언어장애 및 신체장애로 남의 말을 알아듣기는 해도 말을 할 수 없거나 글씨를 써서 의사표현을 할 수 없는 장애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불안감과 좌절감을 느껴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다. 따라 표현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의사소통적 상호 작용에서 수동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학생들은 오랫동안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자체에 혐오감을 느껴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없게 된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 체계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목적
첫째,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사회성을 향상하고 일반 활동 참여도를 높임. 둘째, 의사 표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말과 언어 발달을 촉진시킴. 셋째, 의견을 표시하며 질문하고 대답하는 등 학습 활동 참여도를 높임. 다섯째,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독립적인 생활을 촉진해 취업 기호의 확대에도 도움을 줌.
보완 대체 의사소통의 지도 원리
보완 대체 의사소통 체계를 적용할 때에는 지도 대상자의 인지 기능, 언어 발달, 신체적 기능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칠 때에는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하지 말고, 의사소통 판, 음성 출력기 등 여러 가지 보조 도구를 사용하거나 얼굴 표정, 몸짓 등 보조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병행해 다중의 의사소통 양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사용자의 요구에 적절한 생각, 감정, 의문, 대답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들을 준비하고 요구에 맞는 의사소통 판이나 음성 출력기 등 보조도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가 보완 대체 의사소통 체계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한 가족과 이웃의 협조가 필요하다.
보완대체 의사소통 지도 방법
1단계 : 기초선을 측정하고 의사 표현 기능의 목표 서술하기
2단계 : 어휘 선정하기
3단계 : 사용자의 기술 습득을 지원할 수 있는 촉진 전략 교수하기
4단계 : 사용자에게 목표 기술 교수하기
5단계 : 일반화가 되고 있는지 상황 체크하기
6단계 : 성과 측정하기
7단계 : 유지할 수 있도록 체크하기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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