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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뇌병변장애 유형별 특징, 언어적특징 및 교육방법

by ┌ΘΔΣ┘ 2021. 10. 14.

뇌병변장애 유형별 특징, 언어적특징 및 교육방법

 

장애인복지법에서의 뇌병변장애 분류

장애인복지법에서의 뇌병변장애 분류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후에 뇌에 손상을 입음으로 인해서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하며, 신생아 및 영아 시기의 뇌손상까지도 포함하며 주로 만2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함. 이 시기에는 뇌막염 등으로 인한 고열 때문에 뇌성마비가 되는 경우가 많음.

가장 흔한 요인으로는 산모의 정신지체, 미숙아로 32주전 출생, 저체중아와 아기 첫 울음이 5분 이상 지연되는 경우임.

  원인 위험요인
출생 전 감염, 뇌기형, 뇌손상으로 인한 유전적 증상, 산소부족 여러 요인들이 작용 가능
- 독성요수
-저체중아
-다산
-모체 출혈 및 감염
- 정신지체인 어머니
출생 시  비정상적인 태위, 중추신경 감염, 산소부족
출생 후  외상에 의한 뇌손상, 약물, 중추신경계통의 감염(뇌염 등), 뇌의 산소부족(익사 사고, 질식, 감전 등) 

 

흉위는 일반학생과 비슷한 발달을 하고 있으며, 앉은 키, 신장, 체중 등 형태적인 측면은 지체됨. 신생아성 긴장인 G 패턴의 잔존에 의하여 비활동적이며 만성적인 근긴장이 동작의 발달과 학습을 방해함. 

매우 다양한 개인차를 지니며, 신체 부위와 운동기능에 따라 분류하는데, 초기 뇌성마비 아동은 저긴장성 상태이며, 점차 60%가 근육긴장형으로 발전함. 저긴장아동은 30개월 정도 발달이 지체되며, 과긴장아동은 1개월 정도에 뒤집기가 가능함. 흔히 원시‧근시‧난시를 가지며, 사지마비와 양마비에서 사시가 흔함

 

뇌병변장애의 유형별 특징 및 지도방법

유형 특징
경직형 * 대뇌의 추체로 장애
* 대뇌 피질 장애
* 과장된 신전반사.
* 관절 구축이 잘 일어남.
* '가위' 형태의 다리 모양.
* 발끝으로 걷는 '첨족위'
* 바빈스키 양성 반응
* 낮은 책상
무정위운동형
(불수의운동형, 아테토이트)
* 대뇌 기저핵 장애
* 추체외로계 장애
* 특정적인 불수의 운동을 보임.
* 근육의 과긴장과 저긴장 보임
* 발이 내전, 등과 목이 아치 모양.
*높은 책상
강직형
(강강형)
* 대개 사지마비.
* 근육의 신축성 상실
* 강한 운동저항.
* 갑작스러운 불수의 운동 나타남.
진전형 * 뇌막염/추체외로의 손상
* 억제할 수 없는 주기적인 떨림.
* 통제하려고 하면 떨림이 증가함.
운동실조형 * 소뇌 손상.
* -손 협응 어려움.
* 균형감각과 방향감각 부족.
* 만취한 듯한 걸음걸이
* 근육은 요동치는 형태.
혼합형 * 주로 경직형 + 무정위운동형.
마비부위 단마비 사지 중 한 부분의 마비
편마비 같은 쪽 팔,다리가 마비
하지마비 양 다리의 마비
삼지마비 한쪽 팔과 양 다리의 마비
사지마비 팔과 다리 모두 마비
양마비
(디플리지아)
사지 중 하지의 마비가 심함
중복마비 사지마비 중에서 삼지가 더 심한 경우

 

 

 

 

 

 

 

경직형

 

근육이 뻣뻣하거나 움직임이 둔한편이며, 지능이 낮은 편이고, 지각‧청각‧시각‧언어장애 등 관련 장애가 많으며 관절 구축 변형 위험이 높음.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마비가 있을 수도 있고, 팔다리가 모두, 즉, 사지가 모두 마비될 수도 있음. 손발이 완전 마비되며 팔은 다리보다 먼저 영향을 미침. 심하게 뻗치고 정교한 움직임이 힘들고, 적은 자극이나 운동에도 근육의 경련이 일어남. 

가장 많은 유형으로 관절을 굽히고 펴기가 어려우므로 충분한 시간을 주고 적절한 관절 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음.

※ 경직형 사지마비는 전신이나 상지가 다른 부위보다 손상이 심한 경우이며 대개 비대칭적으로 나타나며 과잉긴장으로 소리나 위치, 자극에 대한 공포심, 불안감을 느끼기도하고, 머리조절 기능이 떨어지며 침을 흘리고, 의사소통장애가 수반.

경직형의 자세 특징 

불수의운동형(무정위운동형)

사지가 떨리거나 근긴장도가 수시로 변함으로 인해 갑작스럽고 불수의적인 움직임의 결과로 몸이 뒤틀리는 양상을 보임. 머리조절이 어렵고 중심선상에서의 운동조절능력이 현저히 떨어짐. 

의도한 움직임을 하고자 할 때 신체의 균형과 안정감이 깨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체의 주요부분(골반, 몸통, 어깨)을 고정시켜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아동의 움직임을 도울 수 있음. 쉬거나 잠들었을 때에는 비정상적인 운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음.

안면을 포함한 전신의 마비가 있으나 운동기능과 지능의 상관은 적음

적절한 자세보조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강직형

경직성이 더 심화된 상태처럼 보이며 대개 사지마비를 가짐. 운동을 하려고 할 때 팔과 다리에 갑작스러운 불수의 운동이 나타남. 근육의 신축성 저하로 인해 운동저항이 강하게 나타남

 

진전형

사지가 쉬고 있을 경우에도 계속적으로 흔들림. 매우 드묾. 일부 근육의 불수의적 진전으로 운동조절이 곤란함. 매우 드물게 나타남. 

 

운동실조형

균형감이나 거리에 문제를 가지고 있음. 균형감각과 위치감각이 없고 협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저긴장을 주로 보이며, 과도한 긴강은 나타나지 않음. 다리를 넓게 벌리고 균형을 잡기 위해 팔을 올리고 걷는 보행형태를 보임. 소뇌손상이 원인. 

 

혼합형

위의 유형이 함께 나타남

 

※ 경직형과 강직형의 비교 

경직형 vs. 강직형
경직형 급격한 운동에 대한 저항
지속적인 타동운동 시 긴장 완화
강직형 느린운동에 대한 저항
타동운동 시 긴장 지속

 

 

 

뇌병변장애 학생의 언어적 특징 

 

㉠ 흡기 지속시간, 호기 지속시간이 모두 일반 아동에 비해 짧다.
㉡ 호기에서 흡기로 이동하는 휴식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 일분간의 호흡운동 가운데 과호흡과 유사한 것이 나타나는 것이 많다.
㉣ 안정시 호흡 수가 일반 아동에 비해 8-10회 많다.
㉤ 호흡이 유연하지 않다.

 

 

 

 

 

 

 

   
경직형 약간의 공기를 억지로 밀어내기 위해 복부를 지나치게 압착하여 가슴근육을 수축하는 경향
전신긴장에 비정상을 초래하여 비정상적인 멈춤과 헐덕거림이 나타나고 실성증적인 음성을 보이기도 함
지나친 성대긴장으로 말더듬과 비슷한 증상을 보임
연인두폐쇄 능력 부전으로 과대 비승이 나타남
치조즘(,,) 발성이 어려움
불수의
운동형
목소리의 크기가 약해 속상이는 듯한 소리를 냄
성대의 진동이 매우 빠른 가성음질이 나타나기도 함
호흡이 거칠고 불규칙적임
목쉰소리나 기식성의 소리가 나타남
운동실조형 로봇이 말하듯 끊어지는 듯한 소리로 음절이 단절되는 발성을 나타냄
소리의 크기와 높낮이가 단조로워 리듬이 없는 특징을 보임
조음이 불명확하고 말하는 속도가 느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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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병변장애 학생의 치료적 접근

   
스노젤렌
작업치료
 빛, 소리, 냄새, 맛을 이용하여 발달지체 아동의 감각지각과 체험을 통하여 기본적인 활동과 겸험을 함
보이타 치료  말초신경계에 계속적으로 유용한 자극을 주어 중추신경계로 자극을 전달하여 거기서 정상적인 방응을 이끌어 내는 원리. 1세 미만 유아에게 주로 사용
보배스
치료
 비정상적인 반사를 최소화하고 정상적인 정위 반사와 평형반응을 이끌어 내는 방법. 정상적인 반응 촉진
물리치료  독립보행 및 보장구 활용 지원
작업 치료  일상 생활 동작에 초점
Conductive
Education
 장애 자체 보다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실패로 인해 타인에게 의돈하는 삶의 형태를 가짐
자발적인 인간성 확립

 

 

뇌성마비 아동 검사시 배려사항

  - 특별히 고안된 검사도구는 없으므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검사도구 사용

  - 가장 편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줌

  - 가능하면 각성수준이 높은 시간대(10-12시)를 이용

  - 가능하면 여러 검사도구를 사용하거나 부분과 전체가 관련성 있는 검사도구를 사용

  - 뇌성마비 아동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검사항목만 골라서 적용가능

  - 신뢰성을 고려하여 같은 항목을 여러 번 실시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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