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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환경적 수정 방안

by ┌ΘΔΣ┘ 2021. 10. 21.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환경적 수정 방안 

 

교실 내에서도 휠체어나 목발을 이용하는 아동이 다닐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함.

칠판, 책장, 사물함 등도 지체장애 아동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확인해야 함. 예를 들면, 휠체어를 사용하는 아동이 위쪽의 사물함을 배정받으면 사용하기 어려움. 장애 아동이 사용하는 기구들은 쉽게 손이 닿는 곳에 모아 두어야 함. 목발의 경우에는 부피가 커서 다른 아동들의 보행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장애 아동의 의자 뒤나 옆에 목발을 보관할 수 있도록 목발걸이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음.

책상과 의자는 학습에 있어서 능률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함. 책상은 신체적인 개인차를 고려하여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며 발받침을 부착하여 자세가 안정되도록 함. 아동에 따라서는 특수한 책상과 의자가 필요한 경우도 있음. 특정한 높이나 각도를 가진 책상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책상 가장자리에 홈이 파여 있거나 테두리가 올라와 있어서 지우개나 연필 등이 잘 떨어지지 않도록 만들어진 것도 있음.

휠체어용 책상은 윗몸이 들어갈 정도의 둥근 홈을 만들어주고 서랍을 없게 하여 다리가 편하도록 하며 책상 양 옆에 가방걸이를 부착하고 학습 시 자세의 불균형으로 상체가 불안정한 아동을 위해서는 책상 몇에 사용하지 않는 손의 손잡이를 부착하는 것이 도움이 됨.

휠체어를 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정수기 근처에 종이컵을 제공하는 용기 설치

적은 힘으로 쓰기가 가능한 부드러운 펜 제공

손이 닿지 않는 높이에 설치된 버튼이나 엘리베이터 조작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 막대 제공

 

 

사물이나 도구의 위치 바꿔주기

  • 가능한 스스로 그들 자신의 물건을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함.
  • 교사는 이동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고, 아동들이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안전하게 보관하도록 지도해야 함.
  • 교실 내 교재장이나 사물함은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치되어야 함
  • 미끄러운 종이는 바닥에 버려지지 않도록 교실 내 일반 학생들에게도 미리 교육해야 함

 

책상표면 수정해 주기

  • 책상의 표면은 아동의 팔 사용과 머리 움직임에 영향을 미침. 책상 표면의 크기, 위치, 기울임, 높이 등은 아동에 따라 수정되어야 함.
  •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들은 보통 팔꿈치를 지지할 수 있도록 책상을 높여줌
  •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에게는 낮은 책상을 제공하여 이들의 제한적인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게 함.
  •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책상은 팔꿈치 뒤로도 뻗어나 있는 U자 형태의 책상이 팔의 움직임을 지원함으로 도움이 됨.
  • 책상 높이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책상의 경사 또는 표면의 각도를 조절해 줄 수 있으며, 독서대나 바인더를 이용한 경사판을 활용하면 쉽게 조절할 수 있음.

 

사용하기 쉽게 물건을 수정해 주기

   
대상물체 고정시키기 조작하고자 하는 대상 물체를 책상 위에 고정시키는 방법.
ex. 손 사용능력이 좋지 못한 아동의 경우에는 글씨를 쓰려다가 공책을 떨어뜨리고 다시 줍기가 어려울 수 있음. 또한 글씨를 쓰는 손 말고 다른 손으로 공책을 잡고 있기가 힘들 수도 있음. 이때 조작하고자 하는 대상을 책상에 고정시켜 준다면 훨씬 과제를 수행하기가 쉬워짐.

테이프로 물건 고정하기
물건에 벨크로를 붙여 책상 표면에 고정하기
물건 밑에 접착력을 가진 종이나 다른 재료들을 사용하기
뒤에 책상 위에 고정된 클립보드를 붙인 뒤 사용하기
논슬립매트 사용하기
경계만들기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한 아동들은 자신의 손이 미치지 않는 곳으로 물체가 벗어나면 다시 가져오기가 힘들기 때문에 사물이 조작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경계를 만들어 주는 방법

책상이나 휠체어 트레이의 가장자리에 경계선 만들어주기
움직이는 장난감을 사용할 경우에 장난감에 끈을 매어 놓아서 다시 당겨올 수 있게 하기
낮은 테두리가 잇는 상자 안에 장난감 넣어주기
잡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사물을 잡기 쉽게 해 주고 놓치지 않도록 해 주기 위하여 적절한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연필에 고무 등을 덧끼우기
손가락에 연필이 고정될 수 있도록 고안된 보조대 사용하기
조작을 도와주는 도구 사용하기 조작에 필요한 손가락 움직임이나 손목 움직임이 부족하여 원하는 조작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 이를 돕기 위한 간단한 보조물을 부착하는 방법

ex. 컴퓨터 게임을 위해 엔터키를 눌러야 하는데 주먹 밖에 조작을 하지 못한다면 엔터키 위에 탁구공을 붙여서 조작을 쉽게 할 수 있음. 또는 녹음기 버튼을 누르기 위해 검지 손가락을 사용할 수 없다면 재생버튼 위에 젓가락을 붙여서 손바닥으로 누르도록 할 수 있음

잡기가 수월하도록 잡는 부분을 크게 하기
밀기가 수월하도록 물건의 부분들을 확대하고 넓히기
표면을 넓히기 위해 손잡이 등을 붙이기(보조장치)
움직임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물건에 더 긴 손잡이를 붙이기
크레용이나 다른 막대기형 물건들을 잡도록 긴 집게 등을 사용하기
장난감을 들어 올리거나 잡을 수 없도록 벨크로를 붙인 장갑을 끼워주기
장난감 자동차, 블록과 같이 금속 소재를 들어올릴 수 있게 장갑의 손바닥이나 손가락에 작은 자석 부착하기

 

<지체장애 관련 기출문제>

 

지체장애학생의 바른자세 잡기

휠체어의 기본 구성 및 사용방법, 미는 법

뇌병변장애 중추신경계 반사의 종류

뇌병변장애 유형별 특징 및 자세지도, 언어적특징 및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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