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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지체장애의 정의 및 유형별 특징

by ┌ΘΔΣ┘ 2021. 10. 22.

지체장애의 정의 및 유형별 특징 

 

 

지체장애의 정의

▶ 특수교육법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지체장애의 분류

신경·근질환성증후군 : 뇌성미비, 진행성 근위축증, 이분척추, 소아마비, 간질
운동기 증후군 : 골질환, 관절질환, 결핵성질환, 외상성 질환, 형태이상
신경계 장애 : 뇌성마비, 이분척추, 경련성 질환
근·골격계 장애 : 근위축증, 연소성 류마티스 관절염, 불완전골생성증
외상성 손상 : 척추손상, 뇌손상
선천성 기형 : 사지기형 

 

Cook 장애 아동 부모들의 정서적 반응 순서

  • 충격, 불신, 거부 : 수치심, 죄책감, 무가치함, 의사찾아다니기
  • 분노 : 중앙으로 집중되는 분노. 전문가 비난
  • 타협 :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수용하지 않으려고 피함. 결심하려고 노력함
  • 우울, 좌절 : 아무것도 가치 없는 느낌
  • 수용 :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깨달음. 생활방식에 적응. 실제적인 무엇인가를 하겠다는 의지

 

장애의 중적 심화 과정

장애 신경증적 정서불안 열등감 반응행동 반사회적 행동

 

뇌손상 증후과 부적응 증후

뇌손상 증후 과활동성(다동성), 전도성(주의력산만), 고집성, 충동성
부적응 증후 소아성향, 거절경향성, 두려움, 강박성

 

진행성 근 위축증(PMD)

- 진행성 질환으로 근육세포 자체가 지방질로 바뀌어 감에 따라 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며 이러한 현상이 심장이나 폐의 근육에까지 미치면 사망하게 됨.

-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듀형은 듀센형으로 근육이 발달되지 않아도 지방섬유로 대치되기 때문에 건강한 것 처럼 보이는 의사성장을 보이므로 가성비대형이라고도 불림.

PMD - 가성비대형
천추전만, 오리걸음이 나타나고 계단 오르거나 바닥에서 일어나는데 어려움. 장단지 근육에 위축된 근육조직 대신 지방이 침착되어 비대해짐

- 디스트로핀 부족으로 근육 생성이 안돼며, 근육이 지방으로 변함

- 듀센형(치료법 없음)과 베커형

- 가우어징후

- 가성비대성안면견갑완형 지대형

 

진행성 근위축증의 주의점

-신체운동의 부족과 과식으로 인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하며 심장, 호흡기 감염에 주의해야 함.

-정기적인 스트레칭 운동, 악기 연주나 수영, 자건거 타기 등을 통해 남아 있는 근육의 힘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함.

-근위축증을 가진 아동을 과보호 하는 것은 그들을 고립시키고 의존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지양해야 하고 긍정적인 기대와 실제적으로 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는 것이 좋음.

-컴퓨터를 적절히 활용하여 운동 능력이 감소되어도 예전에 하던 학업 및 여가활동들을 계속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

-근지구력에 중점을 두고 훈련

 

 

 

이분 척추

  • 임신중 태아기 첫 달에 엽산 부족이 원인
  • 출생 때 척추 뼈의 뒷부분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채 태어나는 선천적 결함.
  • 잠재이분척추 < 수막염 < 척추수막류

 

척수성 소아마비

아동 및 소아에게 침범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소아마비 또는 척수성 소아마비라고 함. 전염병의 일종으로서 척수 전각세포가 많은 회백질로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급성회백수염이라고도 함

 

골형성 부전증

  • 선천성 골 계통 질환으로 골이 가늘고 무르기 때문에 부러지기 쉬움
  •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증상에 따라 중증형(선천성)은 출생 직후부터 다발성 골절을 일으키거나 팔다리가 짧고 변형이 있으며, 두개골은 연함. 대부분 사산하거나 출생 후 몇 시간 안에 사망.
  • 출생 후 안구의 공막이 얇기 때문에 내부의 포도막의 색깔이 청색으로 투명하게 보이는 청색 공막과 난청을 유발.
  • 치료로서 골절에 의한 근육의 위축 예방이 중요. 골절 기회를 방지하는 것도 중요. 단지 골절 횟수는 연령 증가와 함께 줄어들게 됨

 

골형성부전증 주의점

  • 뼈가 부러지기 쉽고 운동 발달이 늦기 때문에 이동 시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함.
  • 학교 버스 이동시 좌석 벨트를 착요하게 하고 교실을 1층에 배치하거나 교실 간 이동거리를 단축해 줄 수 있는 일과 조절이 필요
  • 아동에 따라서는 척추만공르 인하여 자세교정이나 다리교정을 위한 교정용 보조구의 착용과 운동을 통한 체중조절이 필요.
  • 글을 쓰기 위한 추가적인 시간을 제공하고 녹음기 사용을 허용하거나 기록하는 과제를 줄여주는 등의 교수적 수정 필요

 

페르테스병

고단염에 포함되는 질환으로 대퇴골 골두에 괴사가 일어나는 변형을 초래하는 것이 특징이며, 3-12세 남아에 많이 발병. 고관절의 통증, 운동 제한이 있고 보행의 비틀거림이 나타남. 초기 증상은 파행과 무릎의 통증. 고관절의 압통 운동통을 느끼고 운동 범위는 내회전과 외전이 제한됨.

 

척수손상

대개 관통상, 척추의 확장, 척추의 골절 혹은 척수의 압박 등에 의해 야기되는 척수기능장애

 

외상성 뇌손상

  • 충동성, 안절부절 못함, 자기인식의 부족, 사회적 관계형성의 어려움
  •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함
  • 충동을 억제하지 못함
  • 피로감을 보임(뇌손상 자체와 약물복용에 의해 생길수 있음)
  • 침체됨(과거에 좋아하던 활동들에 대해서도 무관심하고 소극적임. 사고로 인한 정서적 스트레스가 매우 크고 오래 갈 수 있음)
  • 집착(학교의 시간표상의 변화가 있을 때 받아들이기 못함)
  • 동기가 부족함
  • 짜증을 냄

 

뇌상성뇌손상 주의점

  • 단축수업을 하고 아동의 건강상태가 좋을 때 학습목표를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휴식을 자주함
  • 강의를 녹음해 주거나 노트필기를 대신해 줄 사람을 정해주거나 시험 시간을 충분히 줌
  • IEP는 30일 간격으로 짬.

 

다발성 경화증

  • 뇌와 척수 등 중추신경계 염증성 질환
  • 초기에 안구진탕, 복시증 등의 시력장애를 나타냄
  • 생존 기간 내내 악화와 완치의 기간을 거치며 진행
  • 중추신경의 파괴로 오랫동안 서서히 뇌의 퇴화 증상을 보이며, 운동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 사고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척수를 침범한 경우 사지의 운동마비나 감각이상, 배뇨, 배변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특수교육] - 뇌전증, 경련성 질환, 발작의 종류와 중재 방법

[특수교육] - 뇌병변장애 유형별 특징 및 자세지도,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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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적 특성

공간
위치
장애
사물의 크기나 위치의 인지장애로서 특히 아동나 저학년 뇌성마비 아동에게서 보여진다.
물체가 있는 공간과 관찰자 간의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에 어려움으로 읽기, 쓰기, 계산을 하는데 상당한 곤란을 겪는다.
경영문자나 경영숫자를 읽거나 쓴다.
신발이나 양말을 반대로 신거나 셔츠를 앞뒤 반대로 입거나 신발장에 위치를 바꾸어 넣거나 한다.
물체나 문자, 기호 등을 정확히 보지 못하며 행동도 어색하기 쉽다.
안과 밖, 위와 아래, 앞과 뒤, 왼쪽과 오른쪽 같은 공간위치를 나타내는 용어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 ‘6’‘9’, ‘, ‘b’‘d’, ‘24’‘42’로 혼동하여 지각하기 쉽다.
공간위치 알기/ 세부모습이 같은 그림찾기
공간에서 세부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 모양맞추기
공간
관계
지각
장애
관련된 둘 이상의 물체의 위치 및 물체 상호간의 위치, 즉 복수물의 상호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으로 공간위치의 능력 발달을 통해 형성된다.
도형의 묘사가 어렵다.
사물간의 거리를 파악하지 못한다.
시각적인 순서를 기억하지 못한다.
산수에서 양적인 공간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미완성의 도형을 보기와 똑같이 그리기
점을 잇거나 블록으로 같은 모양 만들기
기하도형, 물체 결합하기/ 빠진 곳 그리기
시운동
협응
장애
시각을 신체 운동 혹은 신체일부와 조정시키는 능력이 빈약하여 읽기, 쓰기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수행에도 곤란을 느낀다.
도형이나 문자를 본 대로 쓰지 않고 잘못 쓴다거나 공간을 벗어나기도 한다.
책을 읽을 경우에는 문자를 빼먹는다거나 행을 건너뛴다거나 한다.
자나 저울의 눈금을 잘못 읽기 쉽다.
던지기/ 꼿기 / 모사하기
항상성
장애
사물을 지각할 때 사물로부터 감각기관으로 보내지는 자극은 조건에 따라 달라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같은 것으로 지각되는 경향으로 크기, , , 밝기 등의 지각항상성은 물론 언어나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조건이나 사태가 다르면 항상성이 보존되지 않고 장애가 나타난다.
어떤 말의 인지는 늘 사용하고 있는 문형이나 문맥에서는 가능하지만 다른 문형이나 문맥 속에서는 그것을 인지 할 수 없다.
A+B 식에서는 계산이 가능하지만 B+A식이 되면 계산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문자나 도형의 변별이 어렵다.
물건의 크기, 길이, 무게, 넓이, 깊이, 색깔, 모양 구분하기
분류하기
도형
배경
지각
장애
전경은 튀어나온 것통합된 것이고 배경은 바탕을 제공하고 분산된 것으로 과제에 따라 적절하게 주의 집중을 해야 한다. 그러나 뇌성마비 아동은 지각 영역을 적절하게 체제화 할 수 없고, 각 영역의 적절한 요소에 선택적으로 반응할 수 없다. 도형보다는 배경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학습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엉뚱한 자극에 주의를 빼앗긴다.
어떤 특정 자극에서 탈피하지 못한다.
선 안쪽을 색칠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대신에 선 위만을 계속 따라 긋기만 한다.
한 페이지 속에서 자기가 공부하는 곳을 찾지 못한다.
글자나 단어를 뛰어넘어 빠뜨리고 읽는다.
잘 아는 문제라도 다소 복잡한 페이지에 제시되면 관련 내용을 찾지 못한다.
책에 읽고 싶은 페이지나 부분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
모양찾기/ 숨은 그림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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