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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특수교육실무사의 부정적인 영향

by ┌ΘΔΣ┘ 2021. 9. 30.

특수교육실무사의 부정적인 영향

 

  •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을 완전히 혼자서 통제하고 수행함으로써 일반교사의 역할을 방해할 수 있음.
  • 다른 학생과의 활동에서 분리시킴
  • 성인에 대한 의존성 증가
  •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영향
  • 학생 성별에 민감하지 못함(화장실 문제)
  • 학급 또래들을 산만하게 함

 

해결방안

  • 일반학급 교사의 책임을 확대하여 감독에 대해 함께 참여
  • 학급 교사는 자신의 학습에 있는 장애학생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져야 함
  • 학생의 시간표는 또래와 진짜로 통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져야 함
  • 특수교육실무사는 개별 학생이 아닌 학급에 배치되어야 함.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느끼기에 특수교육실무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긍정적인 영향이 더 많다. 다만, 학부모님들의 경우 무조건 특수교육실무사가 내 아이를 밀착해서 봐주기를 바라며 통합학급에서 수업을 함께 듣는 것을 원하시는 경우가 있다. 일단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운데, 특수학급 학생이 1명이 아니라는 걸 간과하시는 것 같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어떤 불가피한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반대인데, 본의아니게 공개수업을 해야하는 해당 수업 교사는 물론, 주변 학생들과 대상 학생 위해서 모두 긍정보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

성인에 대한 의존성보다 필요한 것은 독립성이며, 학교 내 환경은 집을 제외하면 가장 보호되는 환경으로 독립성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이지 않을까. 보호자는 옆에서 1:1로 챙겨주면 내 아이에게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통합된 환경에서 비장애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 1:1로 누군가 밀착해서 챙겨줄 수 없음에야 가능한 환경에서는 독립성을 길러주는게 더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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