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의 정의
▣ 특수교육법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 데시벨
- 비율과 관련이 있다.
- 로그와 관련이 있다.
- 비선형이다.
- 다양한 참조 기준에 따라 표현되며, 참조 기준이 얼마인지 명기해야 한다.
- 상대적인 측정 단위이다.
- 세기의 측정 단위가 아니다.
▣ 청력의 범위
주파수
- 가청주파수: 16~20000Hz
- 대다수말소리: 500~2000Hz
음압 (0~140dB)
- 0dB: 최소청취역치
- 140dB:최대청치역치 (120dB:불쾌청취역치)
-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최소 음압 : 0-140dB(SPL)
- 최소청취역치 : 0 dB
- 쾌적청취역치 : 60dB
- 불쾌청취역치 : 120dB
- 최대청취역치 : 140dB
손상부위에 따른 청각장애 유형
구분 | 특성 |
전음성 청각장애 | - 청력손실이 60dB를 초과하지 않음. - 음이 증폭되면 거의 문제가 없음. - 청력도 : 저음장애 많음. |
감음신경성 청각장애 (=감각신경성) |
- 와우관 및 청신경의 문제. - 보청기로 소리 증폭시 내이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어느 레벨 이상이 되면 소리 크기가 아주 크게 느껴져서 불쾌감을 느낌. (=음의 보충현상, 누가현상) - 음질의 문제가 있어 소리가 증폭돼도 명료도 및 이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보청기로는 도움을 받기 어려움. - 청력도 : 고음급추형 많음. |
<특성> - 추상 명사보다 구체적 명사를 더 잘 알고 있음 - 가장 어려운 개념은 시간과 양, 공간 개념은 보다 쉽게 습득됨 - 전보식 문장을 사용함, 쓰기에 오류가 나타남 - 어휘, 개념을 알아도 구문 구조 이해가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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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성 청각장애 | - 중이염 등으로 염증이 중이를 파괴하고 내이까지 증상이 파급됨. - 저주파수에서는 전음성, 고주파수에서는 감음성의 특징을 보임. - 청력 손실도가 그렇게 크지 않음.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
중추성 청각 정보처리장애 (CAPD) |
- 와우관에서 뇌로 전달되는 과정의 문제. - 청각장애 및 지적장애 없이 청각 신호의 정보처리 과정에 결함있음. - 음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움. |
<특성> - 소음이 있는 곳에서 잘 듣지 못함 (FM보청기 필요) - 주의집중이 짧음, 단기 및 장기기억 장애있음 - 청각자극에 일관된 반응을 보이지 않음 - 구어 자극에 반응이 느림 - 정상지능이나 읽기 및 쓰기에 어려움을 보임 - 소리가 난 곳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음 |
|
기능성 청각장애 | - 기질적인 장애없이 심인성으로 나타나는 청각장애. |
편측성 난청 | - 시끄러운 환경에서 소리를 듣거나, 방향을 알아내는 게 어려움. - 말을 배우는 데에는 어려움이 별로 없음. - 약 30% 이상은 기초학력정착에 심각한 문제점, 심리․행동문제. - 어음변별력이 건청아동과 비교해 현저히 차이가 남. |
※ 중이의 기능 : 반사기전과 증폭기전
- 반사기전 : 70dB이상의 음에 대해
- 증폭기전 : 고막 가동 면적 55㎟, 난원창 3.2㎟, 17배 면적차, 25dB 음압 증폭
※ 감음성 vs 혼합성 ※ 감음신경성 :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차이 10dB 미만) 혼합성 :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차이 10~15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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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음성 난청 | 감각신경성 난청 | |
장애 부위 순음청력:기도 순음청력:골도 어음청력 수술시 |
외이, 중이 나쁨(저음역) 좋음 비교적 좋음 적용 효과가 큼 |
내이, 청신경, 대뇌청각피질 나쁨(고음역) 나쁨 나쁨 적용효과 거의 없음 |
청력수준에 따른 음의 인지 특성
데시벨 | 정도 | 특성 |
26~40dB | 경도 | 조그만 소리를 인지하기 어려움 회화 거리를 유지하지 못하면 이해하기 어려움 언어발달에 약간의 지체 현상 |
41~55dB | 중도 | 입술 읽기와 말하기 훈련 필요 보청기를 사용해야 함 의사소통에 어려움 그룹 토의가 어려움 특정 발음이 어렵거나 안됨 언어습득과 발달이 지체됨 |
56~70dB | 중등도 | 정규교육의 배치가 거의 가능함 말하기와 언어훈련이 가능함 교육보조 서비스가 필요함(노트정리, 개인교수 등) 큰 소리는 이해함 일 대 일 대화도 어려움 보청기를 착용하면 음을 이해함 |
71~90dB | 고도 | 부분적인 정규교육 배치 또는 전일제 특수교육 구화기술 훈련이 중요함 언어훈련이 부분적으로 가능함 큰 소리로 이야기해도 이해하기 어려움 보청기를 착용해도 음을 이해하기 어려움 어음 명료도가 현저하게 떨어짐 |
91dB~ | 최고도 | 특수한 프로그램을 요구함 언어와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함 청력에 의존한 음의 수용과 이해가 어려움 어음 명료도와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짐 보청기를 착용해도 어음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짐 |
귀의 구조
소리의 전달과정
- 가청음역(16~ 20,000Hz), 외화음역(250~4000Hz)
- 기도전도 : 이개>외이도>고막>추골>침골>등골>난원창>전정계 외림프 진동>중간계 내림프진동>코르티기 유모세모>전기자극전환>외우신경섬유>나선신경절>대뇌 청각피질
- 골도전도 : 두개골 > 중간계 내림프 > 대뇌 청각피질
소리전달 과정 상의 문제들 : 외이, 중이, 내이, 청신경 및 중추
중추성 청각장애(CA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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