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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by ┌ΘΔΣ┘ 2021. 10. 21.

청각장애의 정의

▣ 특수교육법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데시벨

  • 비율과 관련이 있다.
  • 로그와 관련이 있다.
  • 비선형이다.
  • 다양한 참조 기준에 따라 표현되며, 참조 기준이 얼마인지 명기해야 한다.
  • 상대적인 측정 단위이다.
  • 세기의 측정 단위가 아니다.

청력의 범위

주파수

  • 가청주파수: 16~20000Hz
  • 대다수말소리: 500~2000Hz

음압 (0~140dB)

  • 0dB: 최소청취역치
  • 140dB:최대청치역치 (120dB:불쾌청취역치)
  •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최소 음압 : 0-140dB(SPL)
  • 최소청취역치 : 0 dB
  • 쾌적청취역치 : 60dB
  • 불쾌청취역치 : 120dB
  • 최대청취역치 : 140dB

 

손상부위에 따른 청각장애 유형

구분 특성
전음성 청각장애 - 청력손실이 60dB를 초과하지 않음.
- 음이 증폭되면 거의 문제가 없음.
- 청력도 : 저음장애 많음.
감음신경성 청각장애
(=감각신경성)
- 와우관 및 청신경의 문제.
- 보청기로 소리 증폭시 내이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어느 레벨 이상이 되면 소리 크기가 아주 크게 느껴져서 불쾌감을 느낌.
(=음의 보충현상, 누가현상)
- 음질의 문제가 있어 소리가 증폭돼도 명료도 및 이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보청기로는 도움을 받기 어려움.
- 청력도 : 고음급추형 많음.
<특성>
- 추상 명사보다 구체적 명사를 더 잘 알고 있음
- 가장 어려운 개념은 시간과 양, 공간 개념은 보다 쉽게 습득됨
- 전보식 문장을 사용함, 쓰기에 오류가 나타남
- 어휘, 개념을 알아도 구문 구조 이해가 어려움
혼합성 청각장애 - 중이염 등으로 염증이 중이를 파괴하고 내이까지 증상이 파급됨.
- 저주파수에서는 전음성, 고주파수에서는 감음성의 특징을 보임.
- 청력 손실도가 그렇게 크지 않음.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중추성 청각 정보처리장애
(CAPD)
- 와우관에서 뇌로 전달되는 과정의 문제.
- 청각장애 및 지적장애 없이 청각 신호의 정보처리 과정에 결함있음.
- 음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움.
<특성>
- 소음이 있는 곳에서 잘 듣지 못함 (FM보청기 필요)
- 주의집중이 짧음, 단기 및 장기기억 장애있음
- 청각자극에 일관된 반응을 보이지 않음
- 구어 자극에 반응이 느림
- 정상지능이나 읽기 및 쓰기에 어려움을 보임
- 소리가 난 곳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음
기능성 청각장애 - 기질적인 장애없이 심인성으로 나타나는 청각장애.
편측성 난청 - 시끄러운 환경에서 소리를 듣거나, 방향을 알아내는 게 어려움.
- 말을 배우는 데에는 어려움이 별로 없음.
- 30% 이상은 기초학력정착에 심각한 문제점, 심리행동문제.
- 어음변별력이 건청아동과 비교해 현저히 차이가 남.

 

 

 

※ 중이의 기능 : 반사기전과 증폭기전 

  • 반사기전 : 70dB이상의 음에 대해
  • 증폭기전 : 고막 가동 면적 55㎟, 난원창 3.2㎟, 17배 면적차, 25dB 음압 증폭

 

감음성 vs 혼합성
감음신경성 :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차이 10dB 미만)
혼합성 : 기도 손실 > 골도 손실 (차이 10~15dB)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장애 부위
순음청력:기도
순음청력:골도
어음청력
수술시
외이, 중이
나쁨(저음역)
좋음
비교적 좋음
적용 효과가 큼
내이, 청신경, 대뇌청각피질
나쁨(고음역)
나쁨
나쁨
적용효과 거의 없음

 

청력수준에 따른 음의 인지 특성

데시벨 정도 특성
26~40dB 경도 조그만 소리를 인지하기 어려움
회화 거리를 유지하지 못하면 이해하기 어려움
언어발달에 약간의 지체 현상
41~55dB 중도 입술 읽기와 말하기 훈련 필요
보청기를 사용해야 함
의사소통에 어려움
그룹 토의가 어려움
특정 발음이 어렵거나 안됨
언어습득과 발달이 지체됨
56~70dB 중등도 정규교육의 배치가 거의 가능함
말하기와 언어훈련이 가능함
교육보조 서비스가 필요함(노트정리, 개인교수 등)
큰 소리는 이해함
일 대 일 대화도 어려움
보청기를 착용하면 음을 이해함
71~90dB 고도 부분적인 정규교육 배치 또는 전일제 특수교육
구화기술 훈련이 중요함
언어훈련이 부분적으로 가능함
큰 소리로 이야기해도 이해하기 어려움
보청기를 착용해도 음을 이해하기 어려움
어음 명료도가 현저하게 떨어짐
91dB~ 최고도 특수한 프로그램을 요구함
언어와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함
청력에 의존한 음의 수용과 이해가 어려움
어음 명료도와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짐
보청기를 착용해도 어음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짐

 

귀의 구조

소리의 전달과정

- 가청음역(16~ 20,000Hz), 외화음역(250~4000Hz)

- 기도전도 : 이개>외이도>고막>추골>침골>등골>난원창>전정계 외림프 진동>중간계 내림프진동>코르티기 유모세모>전기자극전환>외우신경섬유>나선신경절>대뇌 청각피질

- 골도전도 : 두개골 > 중간계 내림프 > 대뇌 청각피질

 

소리전달 과정 상의 문제들 : 외이, 중이, 내이, 청신경 및 중추 

 

 

중추성 청각장애(CAPD)

청신경이 연수에 들어가서부터 대뇌 피질 사이의 중추신경계통에 장애가 있어 초래

중추신경계 청각장애의 특징 

중추신경계 청각장애 학생의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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