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교사-직접 읽기 지도 방법(국어 지도서)

by ┌ΘΔΣ┘ 2021. 11. 26.

교사-직접 읽기 지도 방법(국어 지도서)

 

국어 지도서에 나오는 교사-직접 읽기 지도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우선 읽기를 싫어하는 학생에게 흥미있는 읽기 자료 제공

즉, 읽기의 제재는 읽기 지도의 기본이 된다. 읽기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모험, 미스터리, 환상, 실생활적 모험, 유머 등의 장르에서 읽기 자료를 찾는 것이 좋다. 

 

2단계 : 읽기에 문제가 있는 학생에게 큰 소리로 읽어주기

이야기 이해 능력은 읽기 전에 전체적인 것을 큰 소리로 들을 때 강화됨.

 

3단계 : 간단하게나마 쓰면서 듣도록 하기 

 

4단계 : 방금 읽은 것이 무슨 뜻인지 함께 이야기하기

 

5단계 : 함께 읽어보기, 초인지적으로 큰 틀에서 생각하기 등 특정한 읽기 기능 지도 

6단계 : 시각적 보조 자료를 사용하여 낱말 지도 (어휘지도표 등 사용)

 

7단계 : 이야기 지도를 만들어 지도 

 

8단계 : 위 단계들은 반복적으로 지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