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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FBA) - feat 긍정적행동지원

by ┌ΘΔΣ┘ 2021. 11. 29.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FBA) - feat 긍정적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PBS) 

문제행동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이며 개별화된 중재를 개발하기 위해 진단을 근거로 하는 협력적 접근으로 (1)표적행동의 정의 (2)기능평가-간접평가법과 직접평가법 (3)기능분석 (4) 가설설정 단계 (5)가설 검증 (6) 행동지원계획 수립 (7) 실행-평가- 수정 단계로 이루어짐. 

 

긍정적행동지원에서의 기능평가단계에서는 (1)문제행동을 기술하고 (2) 문제행동을 유지시키는 결과와 (3)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사건을 규명하며 (4) 문제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는 배경사건을 규명한다. 

 

문제행동의 기능 

기능 내용
관심끌기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인사하거나 계속을 말을 거는 행동 등 
과제나 자극 피하기 특정 사람이나 활동을 피하기 위한 목적의 행동. 
원하는 것 얻기 원하는 물건, 음식, 활동을 얻기위해 하는 행동 
자기조절 내적 자극을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손 흔들기, 손가락 두들기기와 같은 형태의 상동행동이나 자기자극행동 
놀이 또는 오락  특별한 원인이 없이 단순히 하고 싶어서 하는 행동. 

 

기능평가 방법 

문제행동에 대한 선행사건과 강화요인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행동평가방법

① 간접적 방법 ② 직접적 방법 ③ 기능분석(실험법)이 있음. 

1. 문제행동 정의하기 2. 선행사건 확인하기 3.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 찾기 4. 가설 설정 5. 관찰 및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 입증하기의 단계를 거침. 

  기능평가의 방법 
간접적 방법  기록검토, 면담, 체크리스트, 성과측정법
직접적 방법 일화기록, ABC분석(선행자극-행동-후속자극) , 체크리스트, 산정도(분포도), 기능진단관찰 
기능분석(실험법) 실험적으로 조건을 조직화하여 기능적 관계를 입증

                             

기능평가의 직접적 방법 분류 및 장단점                                                        

  내용 장단점
ABC관찰법 문제행동 발생 시 직접 기록 
(선행자극-행동-후속자극)
-면접이나 질문지 방법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 필요 
-기능적 관계가 아니라 문제행동과 연관된 선행사건 및 결과의 상관관계만을 입증 
분포도(산정도) 문제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볼수 있도록 구성된 직접관찰전략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의 주변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작성이 쉬움 
서술기록  특정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하듯이 사실적으로 묘사 

일과기록/연속기록 
-전후관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사전 준비가 간단
- 양적자료 제공 어려움. 관찰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고, 여러 아동을 동시에 관찰하기 어려움
간격기록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회에 걸쳐 관찰하여 기록 

전체간격 시간표집(높은빈도행동)
=> 자리이탈 행동 

부분간격시간표집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순간 시간표집
=>여러명의 아동 관찰 시 
- 행동발생률을 알 수 있음.
- 빈번이 나타나는 행동이 적당(자리이탈, 틱) 
- 낮은 비율 행동의 과대추정, 높은 비율행동은 과소추정될 가능성 
- 관찰자 훈련이 필요함 
사건기록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기록  - 일정기간에 걸친 행동의 변화에 대한 정보 수집 
- 시작과 끝이 명백하지 않은 행동에는 사용이 어려움 
- 비교적 덜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동을 탐지 
평정기록 사전에 준비된 평정수단을 사용하여 행동의 특성, 정도, 유무를 판단해 기록

범주기록, 척도기록, 검목표기록
- 여러가지 다른 행동들을 기록할 수 있음 
- 많은 학생들의 행동을 평정하는데 사용 가능 
- 전후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함 
- 관찰자 간 신뢰도가 낮음 

                                                                                                                                               ※ 관찰자 간 신뢰도 

행동발생 일치율

(간격기록법에서 행동발생 일치율)

발생 일치수 X 100
발생일치수+불일치수

관찰자간신뢰도-측정

                                                 

 [특수교육] - 긍정적 행동지원(PBS)이란

[특수교육] -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 전통적 접근 vs 긍정적행동지원

[특수교육] - 응용행동분석 , 행동중재기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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