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의 기능평가 (FBA) - feat 긍정적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PBS)
문제행동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이며 개별화된 중재를 개발하기 위해 진단을 근거로 하는 협력적 접근으로 (1)표적행동의 정의 (2)기능평가-간접평가법과 직접평가법 (3)기능분석 (4) 가설설정 단계 (5)가설 검증 (6) 행동지원계획 수립 (7) 실행-평가- 수정 단계로 이루어짐.
긍정적행동지원에서의 기능평가단계에서는 (1)문제행동을 기술하고 (2) 문제행동을 유지시키는 결과와 (3)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사건을 규명하며 (4) 문제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는 배경사건을 규명한다.
문제행동의 기능
기능 | 내용 |
관심끌기 |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인사하거나 계속을 말을 거는 행동 등 |
과제나 자극 피하기 | 특정 사람이나 활동을 피하기 위한 목적의 행동. |
원하는 것 얻기 | 원하는 물건, 음식, 활동을 얻기위해 하는 행동 |
자기조절 | 내적 자극을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손 흔들기, 손가락 두들기기와 같은 형태의 상동행동이나 자기자극행동 |
놀이 또는 오락 | 특별한 원인이 없이 단순히 하고 싶어서 하는 행동. |
기능평가 방법
문제행동에 대한 선행사건과 강화요인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행동평가방법
① 간접적 방법 ② 직접적 방법 ③ 기능분석(실험법)이 있음.
1. 문제행동 정의하기 2. 선행사건 확인하기 3.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 찾기 4. 가설 설정 5. 관찰 및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 입증하기의 단계를 거침.
기능평가의 방법 | |
간접적 방법 | 기록검토, 면담, 체크리스트, 성과측정법 |
직접적 방법 | 일화기록, ABC분석(선행자극-행동-후속자극) , 체크리스트, 산정도(분포도), 기능진단관찰 |
기능분석(실험법) | 실험적으로 조건을 조직화하여 기능적 관계를 입증 |
기능평가의 직접적 방법 분류 및 장단점
내용 | 장단점 | |
ABC관찰법 | 문제행동 발생 시 직접 기록 (선행자극-행동-후속자극) |
-면접이나 질문지 방법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 필요 -기능적 관계가 아니라 문제행동과 연관된 선행사건 및 결과의 상관관계만을 입증 |
분포도(산정도) | 문제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볼수 있도록 구성된 직접관찰전략 |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의 주변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작성이 쉬움 |
서술기록 | 특정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하듯이 사실적으로 묘사 일과기록/연속기록 |
-전후관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사전 준비가 간단 - 양적자료 제공 어려움. 관찰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고, 여러 아동을 동시에 관찰하기 어려움 |
간격기록 |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회에 걸쳐 관찰하여 기록 전체간격 시간표집(높은빈도행동) => 자리이탈 행동 부분간격시간표집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순간 시간표집 =>여러명의 아동 관찰 시 |
- 행동발생률을 알 수 있음. - 빈번이 나타나는 행동이 적당(자리이탈, 틱) - 낮은 비율 행동의 과대추정, 높은 비율행동은 과소추정될 가능성 - 관찰자 훈련이 필요함 |
사건기록 |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기록 | - 일정기간에 걸친 행동의 변화에 대한 정보 수집 - 시작과 끝이 명백하지 않은 행동에는 사용이 어려움 - 비교적 덜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동을 탐지 |
평정기록 | 사전에 준비된 평정수단을 사용하여 행동의 특성, 정도, 유무를 판단해 기록 범주기록, 척도기록, 검목표기록 |
- 여러가지 다른 행동들을 기록할 수 있음 - 많은 학생들의 행동을 평정하는데 사용 가능 - 전후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함 - 관찰자 간 신뢰도가 낮음 |
※ 관찰자 간 신뢰도
행동발생 일치율(간격기록법에서 행동발생 일치율) |
발생 일치수 | X 100 |
발생일치수+불일치수 |
[특수교육] -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 전통적 접근 vs 긍정적행동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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