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행동분석 , 행동중재기법 정리
행동발생의 기본 원리
1. 모든 행동은 기능을 지닌다.
2. 행동은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3. 행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4. 문제행동은 학습된 반응이다.
긍정적 행동 증가, 형성을 위한 기술
① 강화 ② 행동형성법 ③ 촉구 ④ 용암 ⑤ 과제분석과 행동연쇄
새로운 행동 습득을 위한 지도방법: 행동형성과 행동연쇄, 촉진
부정적 행동의 감소, 소거를 위한 기술
① 강화절차 ② 포만과 부적실행 ③ 소거와 신체제지 ④ 타임아웃 ⑤ 과잉교정
중재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기준
우선순위 | 행동 유형 | 결정 기준 |
1순위 | 파괴행동 | -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건강을 해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 |
2순위 | 방해행동 | - 자신이나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 사회적 관계를 방해하는 행동 - 활동의 참여를 방해하는 행동, -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파괴적인 행동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는 행동 |
3순위 | 경미한 방해행동 | - 사회적 수용도를 저하시키는 행동 - 방치하면 방해해동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는 행동 |
반응형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 감소 전략 - 차별강화와 소거 (0) | 2021.11.30 |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FBA) - feat 긍정적행동지원 (0) | 2021.11.29 |
교사-직접 읽기 지도 방법(국어 지도서) (0) | 2021.11.26 |
읽기 이해 지도 전략 및 독해 평가 방법(feat 지도서에 나온 전략들) (0) | 2021.11.26 |
최대호기량 측정기 사용방법 (0) | 2021.1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