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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행동 감소 전략 - 차별강화와 소거

by ┌ΘΔΣ┘ 2021. 11. 30.

행동 감소 전략 - 차별강화와 소거 

 

차별강화

 

차별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차별강화의 유형 

유 행 적 용 유의사항 
타행동차별강화(DRO) 비발생시간 증가를 목적, 문제행동이 일정시간 발생하지 않을 때 강화 

정해진 시간 간격의 전체 시간동안 문제행동이 없을 때 강화 또는 특정시간 
시간 간격이나 특정 시각을 고정 또는 수시로 변화시킬 것인가
표적행동이 아닌 다른 행동이 강화될 수 있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제거 되었으나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지 않아 생기는 상태 발생 (행동의 진공상태)

 
상반행동차별강화(DRI) 발생수 감소 목적,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과 상반되는 행동을 강화,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은 동시에 발생할 수 없음.  
대체행동 선택 기준

대체행동은 문제행동과 기능이 동일할 것,  문제행동을 하는 것 보다 힘이 덜 들고 선호하는 결과를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어야 함, 사회적은 수용될 수 있어야 한다.

 
대체행동차별강화(DRA) 적절한 행동에 강화, 대체행동은 문제행동과 동시에 발생 가능함. 
저빈도행동차별강화(DRL) 발생빈도감소 목적, 문제행동의 빈도가 감소할 때 강화 제공 (점진적 접근)  

 

※ 강화계획 

연속적 강화 계획 :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 포화가능성
간헐적 강화 계획 : 간헐적으로 강화 
고정간격 강화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 첫 번째로 발생한 정반응 강화, 강화물이 주어지는 간격이 예측 가능.
강화 후 휴지 발생 

(기말고사, 중간고사 시 시험직전에만 공부) 
변동간격 강화 간격의 평균 시간이 지난 다음 첫 번째로 발생한 정반응 강화. 예측할 수 없음. 

(예고없는 쪽지 시험)

고정비율 강화 일정한 수의 반응이 수행된 다음에 강화. 10번 쓰고 쉬기. 강화 후 휴지 발생 
변동비율 강화 일정한 수의 평균적인 반응이 수행된 다음에 한 번 씩 강화. 슬롯머신 

※ 강화 계획에 따른 행동반응 횟수는  변동비율> 고정비율> 변동간격 > 고정간격의 순서로 나타냄. 

 

※ 과제회피를 보이는 학생 지도 

1. 선택권 주기  2. 난이도 낮추기  3.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눠서 제공

4. 과제를 쉽게 구체적으로 수정하기  5. 쉽게 성공가능한 과제와 어려운 과제를 혼합하여 제시 

6. 실수를 줄이기 위한 반응-촉구 절차 사용하기 

 

소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증가시켰거나 지속시켰던 강화물을 제거 

소거발작 : 소거 과정 동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증가로 강화 종료에 따른 자연스러운 반응

자발적 회복 : 행동이 일정시간 일어나지 않았다가 그 후 다시 일어나는 현상. 

소거에 대한 저항 : 강화자극이 중단될 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증사 시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라고 함. 건헐강화계획에 따라 학습된 행동은 소거에 대한 저항이 더 강함. 

 

 

그 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전략에는 소거, 반응대가, 타임아웃, 혐오자극제시, 과잉교정 등이 있음.

[특수교육] - 강화와 소거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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